메뉴 건너뛰기

close

취업시즌,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은 너나 없이 '뭘 입지'하는 고민에 빠진다. 취업포털 <인쿠르트>가 지난 4월 신입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1.9%가 '면접을 위해 정장 등 옷 사는 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했을 정도다. 이렇게 고민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선배들이 옷장 문을 열었다. 잘 안 입는 정장을 가진 사회 선배들과 면접용 정장이 필요한 청년구직자들을 연결해 주는 '열린 옷장(OPEN CLOSET)'이 지난 7월 개점했다. 

시중 대여료 4분의 1에 배송과 세탁까지

서울 논현동에 사무실을 두고 인터넷 홈페이지(http://thecloset.mizhost.net)를 통해 영업하는 열린 옷장은 정장 한 벌 당 세탁비와 배송료를 포함해 1만 원을 대여료로 받는다. 별도의 보증금에 약 4만~5만 원을 받는 일반 대여업체에 비해 훨씬 싸다. 기증받은 옷이라 상태가 좋지 않거나, 유행이 지난 디자인이 아닐까 염려할 필요도 없다. 받은 즉시 깨끗이 세탁하고, 구식 디자인은 새롭게 수선해서 대여하기 때문이다.

현재 '열린옷장'에서 대여중인 면접 정장들.
 현재 '열린옷장'에서 대여중인 면접 정장들.
ⓒ 열린옷장 누리집

관련사진보기


열린 옷장의 공동대표 3명은 모두 직장인이다. 대기업 연구원인 박금례(33)씨, 카피라이터 김소령(42)씨, 침구회사에 다니는 한만일(32)씨는 지난해 말 시민단체인 희망제작소가 운영하는 '소셜디자이너스쿨'에서 만나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사회초년생들의 '면접 정장 고민'에 대해 대안이 필요하지 않나 막연히 생각했는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해보니 반응이 뜨거웠다. 이들은 약 7개월간 퇴근 후나 주말에 만나 차근차근 준비했다. 한만일씨는 다니던 직장을 휴직하고 열린 옷장을 도맡아 관리하고, 박금례씨와 김소령씨는 회사 생활 틈틈이 일을 돕고 있다.

지난 2011년 10월 12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박원순 야권단일 후보가 서울 정동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지지·후원하는 전·현직 시민사회 대표자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열손가락으로 나비 모양을 만들며 활짝 웃고 있다.
 지난 2011년 10월 12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박원순 야권단일 후보가 서울 정동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지지·후원하는 전·현직 시민사회 대표자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열손가락으로 나비 모양을 만들며 활짝 웃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9월 현재까지 기증받은 옷은 약 150여 벌이다. 이 중에는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 선거 유세 때 입었던 양복 두 벌도 포함돼 있다. SBS 정석문 아나운서도 열린 옷장의 취지에 크게 공감한다며 정장 한 벌을 기부했다. 프로그래머 박진호씨는 "면접 때 넥타이가 두 개뿐이라 아쉬웠던 경험이 있다"며 넥타이 11개를 보냈다. 한 30대 주부는 직접 차를 몰고 와 남편이 입었던 정장 3벌과 서류가방 10개를 한꺼번에 기증하기도 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 선거 유세 당시 입었던 정장 2벌을 이곳에 기증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 선거 유세 당시 입었던 정장 2벌을 이곳에 기증했다.
ⓒ 열린옷장

관련사진보기


프로그래머 박진호씨가 보내 온 넥타이.
 프로그래머 박진호씨가 보내 온 넥타이.
ⓒ 열린옷장

관련사진보기


기업들도 호응하고 있다. 한 은행과 남성 정장업체에서는 직원들이 안 입는 옷을 모아 기증하겠다는 뜻을 전해왔고, 갤러리아백화점 콩코스점은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9일까지 열린 옷장을 위해 '안 입는 정장 기증하고 상품권 받아가기' 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한 대표는 "특별히 홍보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발적 기증이 잇따르고 있어 놀랍다"고 말했다.

옷뿐 아니라 '이야기'도 공유

"제가 처음 출근하던 날 입은 옷입니다. 설렘과 기분 좋은 에너지를 가득 담아 보냅니다. 꼭 꿈을 이루시길 바라며, 파이팅!"

열린 옷장은 옷을 기증 받으면서 청년구직자에게 보내는 응원메시지나 옷에 얽힌 사연도 받고 있다. 기증자들이 보내온 손편지엔 청년구직자를 격려하는 따뜻한 마음들이 담겨있다. 교생실습을 함께한 치마, 첫 출근 때 입은 옷 등 사회 초년시절의 추억이 담긴 옷을 기증하며 후배들에게도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한다. KTH 모바일사업단장 전성훈씨는 후배들에게 '반성문'을 보냈다

옷 기증자들이 보내 온 응원메시지.
 옷 기증자들이 보내 온 응원메시지.
ⓒ 허정윤

관련사진보기


"먼저 살아온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너무나 미안한 것은 선배들의 잘못으로 인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선배들의 20대보다 못한 환경을 후배들에게 남기게 된 것입니다. (중략) 이 옷들은 제가 대학 졸업하면서 면접을 보고 신입사원 생활을 하면서 입던 옷입니다. 유행이 지난 옷이지만 여러분이 꿈을 꾸고 그 꿈을 펼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열린 옷장의 최종 목표는 옷을 매개로 사람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빌린 옷을 반납하면 끝나는 일회용 관계가 아니라 서로 응원하고 조언하는 등 지속적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 예를 들어 박원순 시장이 기증한 옷을 서울시 공무원 면접에 입고 간다든가, 정석문 아나운서가 기증한 옷을 아나운서 지망생이 빌려 입고 나중에 조언도 들을 수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한 대표는 "옛 도서관 대출카드에 빌려간 사람 이름이 차곡차곡 적혀있듯이 각각의 옷에도 대여자의 이름과 후기가 기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열린 옷장은 홈페이지에 같은 옷을 빌려 입은 사람끼리 소통할 수 있는 게시판도 만들 예정이다.

고등학생과 할아버지도 고객

취업 '비수기'인 7월에 문을 열었고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옷을 빌려간 사람은 40여 명 정도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화나 SNS 등으로 문의를 한 사람까지 포함하면 200명 정도가 관심을 보였고, 취업시즌이 다가오면서 점점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한 번은 어떤 분이 급히 사무실까지 찾아와 빌려 간 일이 있어요. 아직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서 택배로 발송하는데, 정말 급했는지 직접 찾아 오셨더라고요. 딱 맞는 옷을 찾아 만족하며 가셨는데, 참 뿌듯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대여가 많지만 가끔은 특별한 행사를 앞둔 고등학생이나 노신사도 찾아온다. 열린 옷장 관계자들은 이곳 옷을 빌려 입고 취업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가장 기쁘다고 말한다.

'열린옷장' 공동대표 한만일씨와 인턴 전버들씨.
 '열린옷장' 공동대표 한만일씨와 인턴 전버들씨.
ⓒ 허정윤

관련사진보기

열린 옷장은 가을 겨울 취업시즌을 맞아 좀 더 분주해졌다. 최근 기증받은 옷을 사진으로 찍어 홈페이지에 전시하는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부족한 일손은 사진작가와 패션대학원 교수 등의 '재능기부'로 보충하고 있다. 스스로 찾아온 인턴 전버들(20․ 한양대 사회과학부)씨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 대표는 "아직 시작단계라 부족한 점이 많지만,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면접용 정장뿐 만 아니라 등산복이나 한복 같은 생활 의류도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아름다운 가게'와 제휴한 대한통운이 기증 물품을 무료 배송하고 있는 것처럼 사회공헌활동을 원하는 세탁업체나 배송회사와 제휴를 맺는 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더 큰 규모로,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열린 옷장에 옷을 기증하고 싶은 경우 홈페이지에 주소와 연락처를 남기면 수거박스를 보내준다. 정장뿐 아니라 스카프, 구두, 가방 등 면접에 필요한 모든 의류와 액세서리를 기증할 수 있다. 대여를 원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전시된 사진을 보고 옷을 고른 후 이용료를 입금하면 집까지 보내준다. 이용 기간은 옷을 받은 날로부터 일주일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온라인 미디어 <단비뉴스>(www.danbinews.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열린옷장, #공유경제, #박원순, #면접, #정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