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0년 일어난 대전지적장애 여중생 집단성폭행 사건 가담자가 성균관대에 입학사정관제 리더십 전형에 합격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해당 학생의 모교를 찾아가 추천서를 써 준 것에 대해 규탄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일어난 대전지적장애 여중생 집단성폭행 사건 가담자가 성균관대에 입학사정관제 리더십 전형에 합격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해당 학생의 모교를 찾아가 추천서를 써 준 것에 대해 규탄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지적장애 여중생 집단성폭행에 가담했던 가해자가 입학사정관제에 의해 서울 명문대에 합격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추천서를 써 준 해당 학교를 규탄하고 나섰다.

성균관대 1학년에 재학 중인 아무개씨는 다수의 봉사활동 경력을 인정 받아 지난해 성균관대 입학사정관제 리더십 전형에 수시로 합격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2010년 지적장애가 있는 여중생을 16명의 고교생들이 한 달 동안 집단 성폭행한 사건에 가담했던 가해자로, 이후 법원으로부터 보호처분을 받았으나 이 같은 사실을 입학지원서에 밝히지 않았다.

이러한 집단성폭행 가해자가 명문대에 합격했다는 사실은 인터넷을 통해 퍼져나갔고, 급기야 지난 17일 한 언론을 통해 모든 사실이 공개됐다. 성균관대는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했고, 해당 학생의 집단성폭행 가담 여부가 사실로 확인되면 합격을 취소하겠다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그동안 지적장애 여중생 집단성폭력 사건에 대해 검찰과 법원이 솜방망이 처분을 내렸다고 반발해온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교사추천서를 써준 아무개씨의 모교를 규탄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대전지부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등 대전지역 5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지적장애여성 성폭력사건 엄정수사, 처벌촉구 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오전 대전A고등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폭력 가해자 모범봉사왕으로 둔갑시킨 A고등학교 교장과 교사는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재작년 발생한 지적장애인 집단 성폭행 사건이 어이없는 지경까지 이르고야 말았다"며 "이 사건은 가해학생들이 수험생이라는 이유로 재판을 연기하는 것도 모자라 보호처분이라는 솜방망이 처벌로 끝나고 말았는데, 결국 끝까지 막장을 달리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가해학생 중 한 명이 교사 추천을 받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성균관대학교에 입학했는데, 추천 내용이 다수의 봉사활동 경력이라고 한다"며 "성폭력 가해자가 교사 손에 의해 순식간에 '봉사왕'으로 변모한 것이다, 사기도 이런 사기가 없고, 인면수심도 이렇게 지나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과연 교육자로서 양심을 가지고 떳떳하게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지 추천서를 썼다는 그 교사에게 묻고 싶다"며 "행여 그 마음속에 지적장애인쯤은 함부로 해도 별 관계없다는 생각을 품고 있는 것은 아닌지 너무 걱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해당 고교에 대해 "교육자의 양심을 갖고 이를 바로 잡을 것을 요구한다, 먼저 입시실적에 눈이 멀어 한 행동을 즉시 반성하고, 피해자와 우리 사회에 사과하라"면서 "뿐만 아니라 관련 교사와 책임자를 문책하고, 교육자들부터 장애인권교육과 성폭력예방교육을 받아 우리 사회의 평등한 미래를 선도할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라"고 촉구했다.

또한 대전시교육청에 대해서도 "교육청의 안일함도 일을 키운 근본 원인 중에 하나임을 알아야한다"고 비판하고 "교육당국에서 앞장서서 장애인에 대한 멸시와 폭행, 성폭력이 근절되는 교육현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최명진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전지부장은 "교사라는 사람이 어떻게 장애여중생을 성폭행한 가해자를 봉사왕으로 둔갑시켜 명문대에 추천서를 써 줄 수 있는지, 그러고도 과연 교사라고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이 사회에 과연 교육이, 정의가 존재하는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권성환 전교조대전지부장도 "이러한 일이 생긴 근본 원인은 학교에 교육이 없고 오로지 명문대 몇 명 더 보내기 위한 학원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당 교사와 학교장은 물론, 교육청에게도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A고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추천서를 써 준 것이 무슨 잘못이냐"는 입장을 밝혔다.


태그:#지적장애여중생 집단성폭행, #성균관대, #입학사정관제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