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고 부품 짝퉁 납품, 대형 핵 참사 불러온다. 범정부 차원에서의 대책과 수사, 강력한 처벌을 요구한다."

원자력(핵)발전소에 대한 납품비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울산 시민환경단체들이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4일 오전 고리핵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검찰 "원자력발전소 간부들 부품납품 비리"

최근 울산지방검찰청의 원전 납품비리 수사 결과, 고리·월성·영광 등 원자력발전소 간부들이 부품납품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고리원자력본부 간부가 원자로 이상 징후를 포착하는 계측기 밀봉 제품인 '실링 유니트'를 밀반출해 국내 납품업체로 빼돌리고, 이를 납품업체가 모방해 고리원전에 납품했다는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에서 40개 가량의 원전 부품에 대한 납품업체 등록과 구매 계약업무를 담당한 중간간부에 대한 뇌물수수까지 드러났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4일 오전 부산 고리핵발전소 앞에서 "고리, 월성, 영광 등 핵발전소 간부 부품납품 비리 사건과 구속수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범정부 창원에서 대책과 수사, 강력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4일 오전 부산 고리핵발전소 앞에서 "고리, 월성, 영광 등 핵발전소 간부 부품납품 비리 사건과 구속수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범정부 창원에서 대책과 수사, 강력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 부산녹색연합

관련사진보기


반핵부산시민대책위·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현재 원자력계는 어디랄 것 없이 총체적인 부패를 보여주고 있다"며 "각종 비리와 부패로 무너져 가고 있는 대한민국의 원자력계가 핵발전소의 안전성을 운운하는 것은 넌센스"라고 밝혔다.

이들은 "핵발전소는 사고시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발전소와 전혀 다른 시설"이라며 "이번에 나타난 것처럼 중고부품, 짝퉁부품 등이 계속 사용된다면, 이는 핵발전소의 안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체르노빌·후쿠시마와 같은 거대 사고 확률이 점점 높아짐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민사회를 포함한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과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관련자를 강력히 처벌함은 물론 핵산업계 전반에 만연된 비리와 부패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일본은 후쿠시마와 같은 대재앙을 겪고 5일부터 54기의 모든 핵발전소가 가동 중지한다"며 "후쿠시마 사고 이후 핵산업계를 비롯하여 우리 사회 전반에서 핵산업에 대한 성찰과 반성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지만, 이것이 형식적이었고 근원적인 해결책이 아니란 것이 이번 사건을 통해 확인되었다"고 지적했다.

"신울신 1, 2호기 건설 즉각 중단하라" 촉구

한편 영덕핵발전소반대포항시민연대, 대구경북녹색당,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는 이날 오전 신울진 1, 2호기 건설현장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울진 1, 2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영덕·삼척 핵발전소건설계획을 즉각 폐기할 것"과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된 원전을 즉각 중단할 것", "위험한 낡은 핵발전소, 수명연장된 핵발전소 즉각 가동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들은 "한국의 원전중심 에너지정책을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해야 할 것", "국회는 에너지정책전환을 위한 특위구성으로 원전정책의 전환 계획을 수립할 것"을 함께 촉구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에너지정책의 전환을 통해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함에도 신울진 1, 2호기 기공식 강행과 이명박 대통령의 참석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울진·영덕주민과 나아가 전국민은 심각한 우려와 함께 오늘의 상황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태그:#핵발전소, #고리원자력발전소, #반핵부산시민대책위,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