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의 광우병 발생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27일 정부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원하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정부가 즉각 검역 중단조치를 내려달라"고 공식요구했다.

 

황영철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 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광우병 발생 사태 대해 정부가 내린 검역강화 조치는 광우병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시키기에 미흡한 조치라고 판단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의 광우병 발생 관련 정보가 부족해 통상마찰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검역중단이나 수입중단이 아닌 검역강화 수준으로 대응하고 있는 정부를 정면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전날(26일) "정부는 우선 미국의 광우병과 관련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며 사태 파악을 우선했던 이상일 당 대변인의 논평과도 크게 달라진 것이다.

 

2008년 5월 8일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일간지에 대대적인 광고를 했던 정부가 실제 광우병이 발생하자 이와는 다른 태도를 보이면서 거센 비판이 일고 있는 상황에 영향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어떤 입장 내놓을지 지켜봐야"

 

황 대변인은 이 같은 입장 변화에 대해 "우리는 정부의 조치가 어떻게 내려질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것이 국민들이 원하는 정도의 조치인지에 대해 판단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정부에 따로 이 같은 요구를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이 브리핑 정도면 정부에게 충분히 입장이 전달된 것으로 본다"며 "정부가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회의에서 황우여 원내대표는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일단 검역강화하면서 추가 대응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원하는 국민의 뜻을 반영 했는지 걱정된다"며 "우리 정부는 조속히 검역단을 파견해서 현지상황을 직접 확인하는 것은 물론 선 제한조치, 후 제제완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08년 5월 8일의 정부광고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국민들은 정부가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 즉각 수입을 중단 한다는 광고의 내용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으므로 책임지는 자세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광우병 발생 시 즉각 수입중단' 광고 또렷이 기억... 책임지는 자세 중요"

 

26일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논란이 되고 있는 2008년 정부광고에 대해 "신문광고는 축약되고 생략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박 대변인은 "언론 등이 사실을 호도해선 안 된다"며 "당시 총리 담화문 전문을 보면 광우병이 미국에서 발생해 국민건강이 위험에 처한다고 판단되면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게 돼 있다, 무조건 수입중지를 약속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었다.

 

황 원내대표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정부광고가) 광우병이 발생되면 무조건 수입을 중단한다는 얘기는 아니었고, 광고의 특성상 함축된 의미를 모두 표현하기 어려웠다고 (청와대와 정부가) 해명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 정부의 해명이 사실이라고 하면 과대광고, 잘못된 광고"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백성의 신뢰가 없으면 나라의 존립이 불가능하다'는 논어의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 구절을 인용한 뒤 "조직이 마지막까지 존립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신뢰임을 명심해야한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 1당이자 4.11총선을 통해 19대 국회 1당도 예약한 새누리당이 '검역강화'가 아니라 '검역중단'으로 대응하라고 공식요구한데 대해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올해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명박 정부와 정책을 비롯해 여러 면에서 차별화를 꾀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 문제가 양측 갈등의 발화점이 될 수도 있다.


태그:#광우병, #새누리당, #황우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