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기사 보강 : 1일 오후 2시 30분]

청와대가  민간인사찰 문건이 대거 공개된 데 대해 "총리실 사찰문건의 80%가 노무현 정부 것"이라고 반박하고 나섰으나, 오히려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출신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트위터에 "불법사찰 문건에 대한 청와대 주장, 어이없군요"라는 글 등 3건을 잇따라 올리면서 청와대 주장을 반박했다.

"MB 청와대 비열....어떻게 뒷감당할 지 보겠다"

그는 "참여정부에선 불법 사찰· 민간인 사찰, 상상도 못했다"며 "그야말로 막가자는 것인데요. 잘 됐습니다. 불법사찰 전체 문건, 한장도 남김없이 다 공개하십시오. 어떻게 뒷감당할지 보겠습니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참여정부때 총리실에 조사심의관실이 있었다. 공직기강을 위한 감찰기구였다"며 "MB정부초에 작은 정부한다며 없앴다가 촛불집회에 공직자까지 참여하는걸 보고서 공직윤리지원관실로 확대되었다는데, 그때 마음에 들지 않는 민간인사찰 등 무소불위 불법사찰기구가 된 거죠"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런 연유로 파일에 조사심의관실 시기의 기록이 남아있다면 당연히 참여정부때 기록일 것이고, 물론 공직기강 목적의 적법한 감찰기록이죠"라며 "그걸 두고 참여정부때 한게 80%라는 등 하며 불법사찰을 물타기하다니 MB청와대 참 나쁩니다. 비열합니다"라고 비판했다.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출신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트위터에 "불법사찰 문건에 대한 청와대 주장, 어이없군요"라는 글 등 3건을 잇따라 올리면서 청와대 주장을 반박했다.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출신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트위터에 "불법사찰 문건에 대한 청와대 주장, 어이없군요"라는 글 등 3건을 잇따라 올리면서 청와대 주장을 반박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참여정부 사찰자료라면, 이명박 정부는 왜 사찰자료 없애고 디가우징 했나"

2004년 참여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에서 근무했던 전재수 민주통합당 부산 북강서갑 후보도 트위터를 통해 "국정상황실에서 국정원, 경찰청, 기무사 등 정보기관을 담당하면서 청와대로 올라오는 거의 대부분의 보고서를 관리했었다"며 "청와대에 보고되었던 정보기관의 자료는 국정 운영에 필요한 정책적 조치들을 마련하기위한 기초자료였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참여정부가 사찰한 자료였다면) 왜 그렇게 사찰자료를 다 없애버렸을까요? 대포폰은 왜 사용하고 디가우징을 했을까요? 증거인멸을 왜 이명박 청와대가 지시하고 검찰은 압수수색을 늦게 했을까요? 황당하지 않나요"라고 물었다.

그는 또 "이명박근혜 새누리당정권은 불법사찰도, 물가폭등도, 서민경제 파탄도, 언론장악 음모도, 인권의 후퇴도, 민주주의의 후퇴도 모두 노무현 정부 탓으로 돌리는 것"이라며 "곧 있으면 BBK도 노무현정부 때문이라겠네요"라고 비꼬았다.

"핵심은 민간인·정관계인사 불법사찰...모든 문건 공개할 용의 있다"

사찰문건을 최초로 폭로했던 KBS새노조도 청와대 주장에 대해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KBS새노조는 "총리실 사찰 사태의 핵심은 '민간인 불법 사찰'입니다. 청와대가 밝힌 '80%는 노무현 정부때 작성된 사찰 문건'이라는 말은 전형적인 물타기"라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새노조는 "청와대가 말하는 80%의 문건은 대부분 경찰의 내부 감찰이나 인사 동향 등 단순 보고 문건"이라며 "이 때문에 문서 작성 시기를 일일이 확인하지 못했고, 청와대의 '물타기' 빌미가 된 점을 트위터리안 여러분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시 말씀 드리지만 청와대가 언급한 문건들은 리셋KBS뉴스9가 보도한 민간인과 정관계 인사에 대한 무차별적인 불법 사찰 문건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리셋KBS뉴스팀은 모든 문건을 공개할 용의도 있다"고 강조했다. KBS새노조는 이어 "청와대가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나선만큼 청와대는 보고받은 '하명사건' 명단과 내용을 즉시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공식입장 발표에 앞서 "청와대 해명을 보면 어쨌거나 자기들이 민간인 사찰했다고 시인한거네요"라며 "근데 미안하다 잘못했단 말은 없고 윽박지르기만 하네요. 단체로 멘붕(멘탈붕괴)한거냐..."라는 트윗글을 올리기도 했다.

새누리당도 청와대의 주장에 다소 거리를 두는 분위기다. 이상일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1일 언론 브리핑에서 "언론에 여러 번 보도됐던 바와 같이 박근혜 위원장은 지난 정권과 현 정권을 막론하고 사찰과 허위사실 유포로 극단의 고통을 겪었다"며 박 위원장도 '사찰피해자'라고 강조했지만, 청와대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전모가 다 드러나야 한다, 청와대 주장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해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답했다.

청와대 정문과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 건물.
 청와대 정문과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 건물.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정두언 "불법사찰 못 막은 것 죄송"

한편, 그 자신이 현 정권에서 사찰을 당한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이 정부 출범에 참여한 제가 불법사찰같은 시대착오적인 일을 끝끝내 막지못한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올린 트윗글에서 2010년 7월 선진국민연대 논란과 관련해 했던 기자담회에서 눈물흘린 사진을 소개하면서 "그때 '내가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는지 아느냐'고 통곡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죄송합니다. 할 말 없습니다"라며 이렇게 밝혔다.


태그:#민간인사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