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 발표 11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등은 15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 앞에서 '평화통일민족대회'를 열고 "6·15정신으로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의 새 국면을 힘차게 열어나가자"고 호소했다.

 

당초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북측위원회, 해외측위원회는 개성에서 함께 모여 6·15평화통일민족대회를 열기로 합의했으나, 정부의 방북 불허 조치로 따로 열리게 됐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공동호소문에서 "돌이켜보면 2000년 6월 남북공동선언의 채택은 불신과 대결의 민족분열사를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의 새 역사로 바꾸어 놓은 일대 사변"이라며 "그러나 오늘 남북 사이에는 왕래와 접촉, 대화와 통일회합의 길이 막히고 대결과 전쟁의 기운만이 무겁게 감돌고 있다. 이것은 명백히 6·15공동선언을 부정하고 민족의 대결을 조장한 결과"라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또 이들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키는 것은 민족의 안녕에 관한 사활적인 문제"라며 "해내외의 온 겨레가 남북공동선언이 안아 온 소중한 결실들을 고수하며 6·15시대의 평화와 안정을 되찾기 위해 더욱 분발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남측위원회 상임대표 김상근 목사는 대회사를 통해 "다가오는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우리는 기어코 다시 평화의 시대를 열어낼 것"이라며 "2012년 정권 교체를 위해 온 힘을 경주할 것을 다짐하자"고 촉구했다.

 

"망배단 앞에서 행사 치르는 안타까운 현실"

 

 

이날 오전 임진각 통일전망대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회에 참석한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6·15선언이 제대로 진전되었으면 우리는 오늘 평양에서 또는 서울에서, 개성에서 남북공동선언을 축하하고 더욱더 발전된 남북공동체를 향해서 힘찬 전진을 이뤘을 것"이라며 "하지만 임진각 망배단 앞에서 이 행사를 치를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에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이제 이명박 정부는 낡은 남북대결의 이념, 분단의 이념으로 남북관계를 대할 것이 아니라, 첫째는 민족이 하나라는 민족애를 갖고 남북관계를 대하고 둘째로 실용주의적 자세로 남북관계를 풀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11년 전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6·15선언의 길이 (남북화해의)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확인한다"며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가 이제라도 이 사실을 깨닫기 바란다. 지금이라도 6·15정신을 살려서 남북이 대화의 장으로 나선다면 어떤 노력도 어떤 협력이라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태홍 국민참여당 최고위원도 "지난해 6·2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가 천안함을 악용하다 참패한 것은 국민이 평화통일이라는 시대정신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남은 1년 반 동안이라도 적어도 상호존중, 신뢰소통, 평화의 가치에 복무하는 길만이 국민의 요구에 부합되는 길임을 자각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상근 6·15 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권태홍 국민참여당 최고위원, 이창복 민화협 상임대표,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 이규재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보수단체는 "6·15는 백지화된 선언"... 장소 옮겨 삐라날리기

 

한편 보수단체인 황해도중앙도민회(아래 황해도민회) 회원 100여 명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파주시 탄현면 동화경모공원 망배단에서 6·15선언 폐기를 위한 대북풍선 날리기 행사를 진행했다.

 

황해도민회는 당초 평화통일민족대회가 열린 임진각 망배단에서 이 행사를 개최하려 했으나 양 단체 간의 충돌을 우려한 임진각상인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날 아침 장소를 변경했다.

 

황해도민회는 '6·15선언을 폐기해야 한다'는 내용의 전단을 매단 대형 비닐 풍선 3개를 날리면서 "11년 전 6·15 공동선언은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정책'에 위배되는 연방제 통일방안을 수용한다는 것"이라며 "6·15 공동선언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그 폐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북한의 핵개발로 인해 6·15 공동선언이 이미 백지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사회 일각에서는 김정일 독재정권을 비호하는 종북좌파세력들이 허황된 6·15 정신을 운운하며 남남갈등을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해도민회는 앞으로도 8·15 광복절까지 매주 금요일 대북 전단 살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태그:#6.15 공동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