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의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서울시가 설치한 금연맹세탑을 살펴보고 있다.
금연맹세탑은 금연광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서약서에 금연하겠다는 뜻과 연락처를 적어 맹세탑에 투입하면 향후 보건소와 금연클리닉과 연계해 금연상담 및 금단증상에 따른 대처방법 등을 도와준다.
 '서울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의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 시민이 서울시가 설치한 금연맹세탑을 살펴보고 있다. 금연맹세탑은 금연광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서약서에 금연하겠다는 뜻과 연락처를 적어 맹세탑에 투입하면 향후 보건소와 금연클리닉과 연계해 금연상담 및 금단증상에 따른 대처방법 등을 도와준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서울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의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단속반이 단속 활동을 벌이고 있다.
 '서울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의해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단속반이 단속 활동을 벌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6월 1일부터 서울광장을 비롯해 청계광장·광화문광장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되면 과태료 10만 원을 내야 한다.

서울시는 지난 3월 1일부터 '서울시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의해 서울광장을 비롯해 청계광장·광화문광장을 금연 구역으로 지정하고 3개월간 홍보 및 계도 활동을 벌여왔다. 서울시는 3인 1조로 단속반을 편성해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들 광장에서 단속 활동을 벌여 적발 시 현장에서 과태료 고지서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복지건강본부 건강증진과 신차수 주무관은 "단속 첫날인 오늘 청계광장과 광화문광장에서 3명을 단속했지만 지난 3월 2일부터 흡연인들에게 충분한 홍보를 했기 때문에 흡연하는 시민을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신 주무관은 "조례를 만든 취지 자체가 공공장소에서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만들었기 때문에 단속 여부를 떠나 흡연 시민의 본인 건강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위해서 광장에서의 금연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서울시는 9월 1일부터 관리공원 23개소와 12월 1일부터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295개소로 금연 구역을 확대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금연,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서울광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