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상륙작전개요도.
 인천상륙작전개요도.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61년 전 맥아더 장군이 인천상륙작전을 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면적 0.66㎢ 규모의 섬 월미도를 사전 경고나 대책 없이 풀 한 포기도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폭격한 사건의 피해 주민들이 한국 정부와 미국 정부, 유엔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이하 월미귀향대책위·위원장 한인덕)가 '미군이 월미도에 가한 폭격으로 삶의 터전에서 강제로 쫓겨난 주민들은 반드시 보상받아야 한다'며 '가구당 300만 원씩 배상하라'는 소송을 지난달 인천지방법원에 제기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월미도 미군 폭격 사건은 1950년 인천상륙작전에 앞서 미군 항공기들이 월미도에 숨어든 인민군을 공격하려다 민간인 거주지에 포탄을 투하해 100여명의 희생자가 난 사건이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도 2008년 "미군이 민간인 희생을 줄이려는 최소한의 조치 없이 작전을 감행해 국제인도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한국·미국 정부가 이들에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피해 주민들은 당시 80여 가구 600여 명이 살고 있었는데 집중 폭격으로 100명 이상이 숨졌다고 증언하고 있다.

'삐라' 등을 통한 사전 경고 없는 무차별 집중공격으로 인해 당시 거주했던 월미도 주민들은 이유도 모르고 죽어갔고, 삶의 터전에서 쫓겨났다. 냉전으로 인한 그들의 죽음을 어느 누구도 대변해주지 않았다.

월미귀향대책위 소속 주민 45명은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한 군사적 요충지 확보 목적에서 월미도에 가해진 무차별적인 폭격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주거지가 전소됐으며 미군기지와 해군기지 사용으로 인해 고향과 삶의 터전에서 강제적으로 축출된 것에 대한 일체의 손해를 반드시 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인덕 위원장은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결정이 난 지 3년이 다 되는 시점까지도 아무런 해결이 되지 않고 있기에, 청구 취지와 같은 판결을 구하고 추후 피해액이 구체적으로 산정된 후 확장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인덕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01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 전승 60주년 기념식이 열렸던 장소 인근 도로에서 국방부와 인천시에 귀향 대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부평신문 자료사진>
 한인덕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01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 전승 60주년 기념식이 열렸던 장소 인근 도로에서 국방부와 인천시에 귀향 대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부평신문 자료사진>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상륙작전,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 #진실화해위원회, #미국의 만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