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교총이 지난 2월 13일 만든 공식 문서.
 한국교총이 지난 2월 13일 만든 공식 문서.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평교사도 교장이 될 수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 반대 운동에 뛰어든 한국교원단체총연합(교총)이 "청와대, 국정원(국가정보원)에 협조 요청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식 문서를 만든 사실이 16일 드러났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교총의 교장공모제 반대 뒤엔 청와대, 국정원이 있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3일자로 교총이 만든 '내부형교장공모제 향후 활동 계획'이란 제목의 문서에서 교총은 "청와대, 국정원 등 협조요청(확정 발표 이전까지 계속)"이라고 적어 놨다. 교장공모제 교장을 이주호 교과부장관이 임명·제청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가 끝날 때까지 청와대와 국정원의 협조를 요청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아무개 교총 국장은 "문서에 적어놓은 국정원은 국가정보원이 맞다"면서 "국정원도 알고는 있어야 하며 우리 사무실을 출입하는 분에게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또 "청와대에도 우리의 팩트를 언론에 알리듯 있는 대로 알리는 것이 무엇이 잘못이냐"면서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문제에 대한 "정보기관 개입을 용인하는 것"이라고 밝혔고, 전교조도 "법으로 금지된 정보기관 사찰에 협조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교육청 중견관리는 "학교 구성원이 뜻을 모아 교장을 뽑는 일에서 청와대와 국정원이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는 교총이 정보기관과 청와대의 정치 개입을 용인한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동훈찬 전교조 대변인도 "최근 교총이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서 교장공모제 반대투쟁을 벌이고 있는 모습을 취했지만 결국 청와대와 정보기관의 합작품이란 사실을 스스로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태그:#한국교총, #교장공모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