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선일보 13일자 대문 화면.
 조선일보 13일자 대문 화면.
ⓒ 인병문

관련사진보기


언론이 연일 대서특필하며 호들갑을 떨고 있다.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언론뿐만 아니라 세칭 진보 인사와 신문도 예외가 아니다. 이들은 '3대 세습' 문제를 놓고 소동을 벌이고 있다. 소동이 소동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북 망령에 편승해 또다시 냉전회귀를 꾀하고 있다. 안보상업주의 언론의 고질적 행태다.

북은 8월 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이어 지난달 28일 조선노동당 대표자회를 열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당총비서로 재추대하고 당 규약을 개정했다. 더불어 당 중앙지도기관에 대한 선거를 마무리했다. 이때 김정일 최고사령관 명령으로 김경희와 김정은 최룡해 등 6명에게 대장 칭호가 수여됐으며, 김정은 대장은 당중앙지도기관 선거에서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북은 이어 지난 10일 전 세계 언론을 초청한 가운데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노동당 창건 65돌 경축 열병식을 열어 무력을 과시했으며, 이때 주석단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리영호 인민군 총참모장, 주영강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등과 함께 김정은 부위원장이 자리했다. 

이 같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언론은 핵심 의제를 후계문제로 설정, 모든 것을 이것으로 몰아가고 있다. 보도는 '3대 세습'을 통한 김정은 부위원장의 후계자 등극 비난과 비방이 주를 이룬다. 그러면서 반북 논리를 앞세워 냉전으로 몰아가는 형국이다.

문제는 이들 보도가 본질을 왜곡하고,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를 사실인양 보도함으로써 혹세무민하는 데 있다. 이들은 그동안 수없이 반복된 일부 반북 언론의 확인되지 않은 보도를 확대 재생산하여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

북 후계문제에 대해 언론이 주장하는 '세습'은 왕조국가의 왕위세습을 전제로 한 것으로 이는 북 권력구도와 정치체제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다. 즉, 북 사회에 대한 몰이해와, 이 속에서 자본주의 서구 민주주의 잣대를 적용함으로써 진실을 왜곡하게 된다.

20여년 북녘 사회를 연구해온 한호석 통일학연구소장은 <통일뉴스> 11일자 기고글에서 "세습론자들은 북측의 후계자 추대과정, 후계자의 지위와 역할 등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고, 오로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아들이 후계자가 되었다는 한 가지 사실만 알고 있다"며 "세습론자들은 후계문제를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해결하는 북측의 특유한 정치체제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다만 친자관계만 들먹거릴 뿐이다, 북측의 특유한 정치체제에 대한 무지와 오해와 편견이 빚어낸 분단시대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한 소장의 "다른 나라의 일반적 사회주의와 달리, 북측의 '주체형의 사회주의'에서 수령의 유일영도를 실현해온 특유한 역사와 현실, 수령의 유일영도사상과 유일영도체계, 후계자의 유일지도체계, 북측 인민들의 후계자 옹립운동, 당에서 후계자를 추대하는 절차와 방식 등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후계문제를 안다고 말할 수 있다"며 "북측의 후계문제에 대한 남측의 일반적 이해는 너무 천박할 뿐 아니라, 후계문제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거의 모두 오해와 편견"이라는 지적에 언론은 답해야 할 것이다.

후계문제 본질, 북 정치체제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출발해야

마찬가지로 언론에서 일방적으로 설정한 '3대 세습'이라는 의제를 바탕으로 벌어지고 있는 유명 인사들의 행태 또한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언론의 잘못된 의제 설정과 이에 편승한 이들의 논쟁이 결국 반북 논리의 확산과 냉전회귀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북 후계문제와 관련해 언론은 남과 북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 상호 체제 불간섭과 존중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는 남과 북의 정상이 합의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기초한 태도이다. 6.15선언을 계승한 10.4선언에서 남과 북은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남북관계를 상호존중과 신뢰 관계로' '내부문제에 간섭하지 않으며 남북관계 문제들을 화해와 협력, 통일에 부합되게 해결해 나가기로' 한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작금의 남북관계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시작된 '비핵개방3000'과 '천안함 사태'를 빌미로 한 전면적 대북 강경정책으로 위험천만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북이 가장 자존 높게 생각하고 있는 지도자에 대해 남측에서의 왜곡과 비방이 지속된다면 남북관계는 더욱 나락으로 떨어질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시점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사람일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후계자, #인병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