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의회에서 재의결된 광장 사용 조례개정안의 공포를 오세훈 서울시장이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20일 "참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다"며 오 시장을 비판했다.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한 허 의장은 "나는 오세훈 시장이 적어도 10만여 명의 시민이 발의한 조례 개정 내용을 반영해서 이번에 개정 조례를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허 의장은 "서울광장은 시민 모두 사용하는 공간이지 서울시에서 선택한 일부 단체의 공간이 아니다"라며 "오세훈 시장이 시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판단했으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서울시의회는 제도 시행에 따라 보완할 점이 있다면 함께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는 것을 서울시에 누차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포 시한 마감일까지 서울시 추이를 지켜보고 그 결정에 따라 저희도 그 공포시기, 방법 이런 것을 서울시의원들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해 서울시의회 의장이 직접 광장 조례 개정안을 공포할 수 있음을 강하게 시사했다. 허 의장은 "서울시가 소 제기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소를 제기하면) 대법원의 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허가제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허 의장은 "서울시는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양 바퀴로 운영되는 것"이라며 "한쪽이 고장나면 잘 굴러가지 못한다.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소통하면서 대화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해 오 시장과 대화의 여지를 남겨두었다.

 

허 의장은 "여론 흐름상 조례 개정안이 다수 여론"이라고 주장하고 "지난 6.2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의 뜻이 드러났고 시민들의 청원까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선 광장이 집회장으로 전락할 것을 우려하는데 지금 시민들의 의식이 상당히 높다. 그런 집회에 대해선 시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태그:#서울광장 , #광장 조례개정안, #조례공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