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이 천안함 사고 재조사 요청 서한을 UN안보리에 보낸 참여연대를 표적으로 삼고 연일 비난을 퍼붓고 있다. 6.2 지방선거에서 북풍을 일으키려다 오히려 역풍을 맞고서도 북풍의 끝자락을 계속 붙들고 늘어지는 모습이다.

 

급기야 한나라당 지도부는 16일 오전 회의에서 참여연대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조치를 공식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 한나라당은 "국가 배신자", "종북단체", "국격 추락 행위" 등 격한 용어를 들먹이며 참여연대 때리기를 시도했다. 야당도 싸잡아 비난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청와대에 1억 성금을 전달한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 여사가 참여연대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터져 죽을 것 같다고 말했다"면서 "야당은 이런 말을 듣고 심각하게 생각해 주기 바란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언제까지 국론분열을 야기하고, 국제사회 망신을 자초한 종북단체를 감싸고 돌거냐"고 흥분하면서 "참여연대의 행위가 반국가적 행위가 아니면, 도대체 어떤 행위가 반국가적 행위라는 말인지 정말 답답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무성 "대북규탄결의안, 야당 반대해도 채택하겠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황진하 의원도 "국제사회에 나가서 국익 외교를 하는 국가를 배신하고, 다른 나라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행동은 반국가적 행위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그는 또 "이런 행위는 국민의 지탄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국가가 있어야 시민단체도 있는 것 아니냐"고 비난에 열을 올렸다.

 

황 의원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참여연대와 평통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의 행동의 적법성 여부를 분명히 따져야 한다"며 "다시는 이런 국익 방해 행위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는 만반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옥임 원내부대표는 "참여연대는 객관적, 중립적 시민단체가 아니라 특정 정당과 연계된 정치단체"라며 "시민단체가 아니라 차라리 정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참여연대가 천안함 유가족 입장을 한번 살펴봤느냐, 전사자를 예우한 국가의 조치가 잘못된 것이냐"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참여연대나 평통사 같은 목소리 큰 사람들만 표현의 자유가 있는 게 아니다, 천안함 사태에 분노하는 다수의 국민들도 표현의 자유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참여연대의 자성을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참여연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면서, 한편으로는 '북한의 천안함에 대한 군사도발 규탄 및 대응조치촉구결의안'(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강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원내 협상을 통해 민주당 등 야당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지만, 야당이 반대할 경우 단독 처리할 가능성도 높다. D-데이는 6월 임시국회가 끝나는 28~29일 본회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민주당에는 벌써 대북규탄결의안 초안을 전달했고, 다른 정당에도 오늘 중으로 내가 직접 전달하겠다"면서 "빠른 시간 내에 대북규탄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가능하면 모든 당, 모든 국회의원 이름으로 결의안이 채택돼야 되겠지만, 야당이 반대한다면 찬성하는 분들만 갖고도 채택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야당에 보내는 일종의 '경고'인 셈이다.

 

민주당 "천안함 의혹 해소가 먼저, 대북규탄결의안 신중해야"

 

하지만 민주당 등 야당은 천안함 의혹이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협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민주당은 결의안을 채택하지 말자는 게 아니라 신중하자는 입장"이라며 "당장 UN 대북제재결의안에 중국과 러시아가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자칫하면 국제 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어 당사자인 우리나라는 더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사원의 천안함 감사 결과에 따른 혼란이 커지고, 민군합동조사단의 결과도 신뢰성에 문제가 많다"며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려면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고 신뢰를 얻는 게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또 한나라당의 참여연대 비난에도 정면 대응하고 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참여연대에 대한 정부의 과잉대응은 옹졸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시민단체의 정당한 비판적 활동을 국가 정체성 문제로 비약시켜 언론과 수구단체가 합작해 몰아붙이는 것은 치졸한 행위"라고 반박했다.

 

정 대표는 또 "처음에 천안함 사고가 북한 소행이 아니라고 얘기한 사람은 이명박 대통령이 아니냐"며 "대통령이 왜 북한이 아닌 것처럼 얘기했는지, 오히려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역공을 시도하기도 했다.


태그:#천안함, #참여연대, #한나라당, #대북규탄결의안,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