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범국민장 장례위원회 구성 5일. 용산참사 현장에서는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범국민장 장례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하였다.
ⓒ 정재호

관련영상보기

용산참사의 해결을 위한 기나긴 여정들

 

작년 1월 19일 정부와 시공사에 맞서 용산 철거민은들은 생존권을 주장하며 용산의 남일당 건물 옥상 망루에 올랐다. 그러자 다음날 새벽 경찰에서는 경찰특공대로 강제진압을 하여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이 사망을 하였다. 그리고 철거민들을 구속, 불구속 기소를 하였다.

이에, 용산참사의 해결을 요구하며 촛불추모제와 추모대회를 강행을 하였으며, 경찰은 이 참가자들에게 연행, 벌금, 구속, 수배 등을 하였다.

 

그러자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사제단', '촛불을 드는 그리스도인들' 등 종교단체에서는 용산참사현장, 대한문, 시청광장 등에서 용산참사의 평화적 해결을 요구하는 종교행사를 하기도 하고, 정의구현 전국 사제단은 용산참사 현장에서의 시국선언 후, 무기한 천막 농성에 돌입하기도 하였다.

 

이에 추석인 10월 3일 오전, 신임총리인 정운찬 총리가 용산참사 현장을 방문하여 유가족을 위로하였지만, 돌아간 뒤 정부에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며 책임을 회피하였다.

 

그러다 12월 30일 서울시와의 보상문제와 임시상가, 공공임대상가 등의 요구사항에 대한 협상이 타결이 되었고,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고, 재개발 정책의 개선을 담은 유감을 표명하는 사과문을 발표함에 따라, 장례 협상 타결을 수용하고 장례준비절차에 들어가 오늘에까지 이르렀다.

 

범국민 추모기간 국민들에게 호소합니다

 

장례위원회는 9일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다섯 분의 장례식을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국민장에서 국민들이 상주가 되어 유가족을 위로하고 고인들의 길은 배웅해 달라고 호소하였다. 그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촉구와 살인 재개발 정책의 전환을 촉구해줄 것을 호소하였다. 또한, 범국민 추모 주간과 범국민장에 다음과 같이 동참해달라고 제안하였다.

 

첫번째, 시민 장례위원으로 참여하기

두번째, 장례식에 대대적으로 참여하기

세번째, 범국민 추모 주간인 5~9일동안 용산참사 현장 분향소와 각 지역의 분향소에 조문하기

네번째,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추모 성명 발표하고 추모 플래카드 부착하기

다섯번째, 당일 낮 12시에 1분간 추모묵념하기

여섯번째, 종교단체는 추모 기도회를 개최하고 당일 12시에 추모 타종하기

일곱번째, 당일 12시 모든 차량은 추모 경젹을 10초간 울리기

여덟번째,  문자메세지나 온라인 대화화면에 추모 리본 달기

 

이충연 위원장, 아버지의 가시는 길, 지켜볼 수 있을까?

 

용산4구역철거대책위원장이자 고 이상림 열사의 아들로 현재는 구속 중의 상태에 있는 이충연 위원장이 범국민장에 참석을 하여 아버지의 가시는 길을 지켜볼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이 되고있다.

 

장례위원회는 "정부는 상주 이충연씨를 비롯한 구속자들이 장례식에 참석하여 고인들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배웅할 수 있도록 구속 집행 정지를 실시하라"라며 이충연 위원장이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을 할 수 있게 해줄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명동성당에서 수배 생활을 하고 있는 3명에 대해서도 장례 참여를 보장할 것을 요구하였다.

 

'용산참사 철거민' 민중열사 범국민장 이렇게 진행된다

 

하루 전인 8일, 오전 11시에 순천향병원 영안실에서 기자회견을 한 후, 오후 2시에 입관, 오후 4시에 입관식을 한다. 그리고 오후 7시에는 용산참사 현장에서의 촛불 추모 문화제를 하게 된다.

 

그리고 당인인 9일에는 9시의 순천향병원 장례식장에서의 발인식을 시작으로, 장충단공원 방향으로 운구를 시작으로 퇴계로를 거쳐 서울역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12시에 영결식을 하게 되며, 2시부터 행진을 하여 노제장소인 용산참사 현장으로 이동을 하며, 6시에 마석 모란공원 민주연사묘역에서 하관식을 하는 것으로 모든 범국민장의 일정이 끝이 난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인터넷뉴스바이러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용산참사, #전철연, #철거민, #장례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