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800~900여명이 희생된 '통영․거제 국민보도연맹원 학살사건'과 관련해 명예회복과 위령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가 통영거제학살사건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린 가운데, 거제시의회에서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행규 거제시의원(연초·하청·장모고·옥포1·2동선거구)은 16일 오전 거제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문을 통해 "국가기관에 의해 학살․희생 당한 민간인에 대한 진실한 사과와 동시에 명예회복을 위한 후속 조치"를 촉구했다.

 

이 시의원은 "진실화해위가 조사한 통영·거제 국민보도연맹원 등 민간인희생자사건 진실규명결정서가 지난 9월 교부되었다"면서 조사결정문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

 

진실화해위는 조사결정문을 통해, 1947년 8월부터 1950년 9월까지 국민보도연맹원과 부역협의자 등 그 가족이라는 이유로 국군16연대, 통영경찰서, 거제경찰서, 헌병대, CIC, 해군(G-2)에 의해 이유를 불문하고 재판 없이 자의적 해석에 의해 민간인들이 희생 당했다고 밝혔다.

 

희생자들은 통영 광도면 무지고개, 통영 한산도 앞바다, 거제 가조도 앞바다, 거제 지심도 앞바다 등에서 학살당했다.

 

거제 연초면 다공리에서 보리공출 항의 시위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재판 없이 총살당했다. 거제 고현동 독봉산, 하청중 앞산, 장승포 신사 터, 지세포 야산, 동부면 서당골 등에서 빨치산에게 협조한 혐의가 보인다 하여 재판 없이 총살당했다.

 

또 통영경찰서 유치장, 통영극장, 봉래극장 등에서 국민보도연맹원들이 이유 없이 연행되어 통영시 광도면 무지개 고개에서 총살당했으며, 국민보도연명원이 거제경찰서로 연행되었다가 일부는 석방되고 나머지는 지심도 앞바다에서 수장 당했다.

 

거제에서 국민보도연맹원 등 좌익 혐의를 받던 주민들이 거제경찰서로 이송되었다 가조도 앞 바다와 지심도 앞바다에서 수장을 당했다.

 

진실화애위의 조사결정문에 대해, 이행규 의원은 "학살과 희생 당한 무고한 거제시 민간인들이 505명에 달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며 "이는 사건 신청자를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이고, 자료와 진술을 감안하면 희생자는 800~900명이 희생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행규 시의원은 "당시 정보국장(장도영)과 정보과 중위(김종필)의 진술에 따르면, 학살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인물은 육군 본부 특무대의 김창룡이라고 한다"며 "김창룡은 이승만의 오른팔로 정보국의 의견을 무시할 정도로 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작전권이 미국에게 예속된 육군과는 달리 CIC는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미군의 군에 예속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독립적이었다"며 "공식명령 계통을 뛰어 넘어 이승만, 김창룡간의 직접적인 명령으로써 학살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고 전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는 바른 역사로 기록하고 그들과 그 가족들에게 진실한 사과와 동시 명예회복의 길을 열어 줘야한다"면서 "과거사정리위의 조사와 권고사항에서 밝혀 듯이 정부와 지방정부가 공식사과와 위령사업의 지원, 역사기록 수정 등재, 유해 발굴 방안 지원, 제적부·가족관계등록부 등 공식 문서기록의 정정, 평화인권 교육의 강화 등을 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거제시장은 이러한 결정과 권고에 대하여 입장과 향후 대책, 세부방침이 무엇인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태그:#민간인학살, #과거사정리위원회, #통영거제민간인학살, #거제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