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프리카 소년병을 소재로 다룬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 한 장면
 아프리카 소년병을 소재로 다룬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 한 장면
ⓒ 워너브라더스

관련사진보기


시에라리온은 아프리카의 최빈국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보크사이트와 철광석 매장량이 풍부한 나라이며, 세계 최고의 다이아몬드를 생산하는 나라이다. 이 나라에 가난의 문제가 끝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의 풍부한 천연자원의 혜택이 일반 국민들에게 돌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자원이 일부의 사람에게 독점되었는데, 이로 인해 부패는 심각해졌고, 심화된 빈부 격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서로의 광산을 빼앗고자 하는 정부와 반군의 대결, 이어지는 군사쿠데타, 정권 축출, 내전, 무력 개입… 그들의 전쟁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는 시에라리온의 '분쟁 다이아몬드'에 대한 이야기이다. '분쟁 다이아몬드'란 전쟁 중에 불법으로 채굴되어 밀수되는 다이아몬드를 가리킨다. 이렇게 해외로 팔려나간 다이아몬드는 무기가 되어 다시 이 나라에 되돌아온다. 1990년대 후반, NGO들은 이 다이아몬드에 '블러드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출처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보석만을 탐하는 이들을 향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것이었다.

<블러드 다이아몬드> 핏빛으로 물든 다이아몬드와 소년병사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2007)는 시에라리온의 '분쟁 다이아몬드'의 밀거래와 함께 소년병의 참상을 고발한다.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2007)는 시에라리온의 '분쟁 다이아몬드'의 밀거래와 함께 소년병의 참상을 고발한다.
ⓒ 워너브라더스

관련사진보기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기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강제노역을 하던 솔로몬(디몬 하운수)은 유례 없이 크고 희귀한 다이아몬드를 발견한다. 그 사실을 접하게 된 용병 대니 아처(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그 다이아몬드를 얻어 아프리카 땅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다이아몬드 밀수와 그 유통과정의 비밀을 폭로해 가는 것이 이 영화의 큰 줄기이지만, 이 영화 속에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의사가 되는 것이 꿈인, 솔로몬의 어린 아들 디아가 반군에게 끌려가 소년병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12살내기 어린아이가 반군 세력에게 끌려가 소년병이 된다는 사실이 영화 속의 설정만은 아니다. 어린이들이 납치되어 극악무도하고 냉혈한 살인마로 세뇌를 당한다는 것은 상상하기조차 하기 싫은 일이지만, 유감스럽게도 세계에는 이런 공포가 현실이 된 수천 명의 가정이 존재한다. 소년병이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는 건 어린이들이 전쟁에서 얼마나 효율적인 무력인지 깨달은 어른들이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에는 이미 30만 명의 소년병이 실재하고 있으며, 영화는 소년병들을 세뇌시키는 과정을 거침없이 묘사한다. 반군들은 어린이들에게 무기를 사용하고, 사람을 죽이는 법을 가르친다. 영웅심을 자극하기 위해 람보와 코만도 같은 전쟁 영화를 보여준다. 그리고 코카인이나 마리화나 등의 마약을 흡입하게도 한다.

마약을 하게 되면 힘이 더 생기는 듯 하고, 성격이 사나워진다. 자신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잊게 만들며, 다른 사람을 죽이는 일도 더 쉬워진다. 양심을 괴롭힐 만한 일도 기억에 남지 않게 된다. 어린이들이 공포심도 동정심도 없는 악마로 만들어져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게 되는 것이다. 마약을 먹여가며 전쟁을 수행하는 어른들 때문에 어린이들의 영혼이 파괴되고 있다.

전쟁 속의 어린이들- 소년병의 현실

소년병의 범위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광범위하다. 정규군이나 비정규군으로서 참여하는 전투병뿐만 아니라 짐꾼, 연락병 등 분쟁집단에 속한 남녀어린이들이 모두 소년병의 범주에 포함된다. 전세계적으로 전투에 참여하고 있는 18세 미만 소년병의 수는 30만에 이르고 있다. 어린이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소형 무기의 양산과 판매는 어린이에 대한 징집을 부추기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납치나 강제징집 등으로 군대에 끌려가지만 가난으로 배고픔을 못 이겨 자발적으로 입대하는 경우도 있다. 전쟁이 발발하게 되면 많은 소년들이 집을 떠나 도망을 치게 되며, 가족을 잃고 숲을 헤매게 된다. 가족과의 이별 이후, 모든 것이 무너진 극한의 상황에서 안전을 찾게 되고,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은 마음에 소년병이라는 위험한 선택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어린 나이에 전쟁에서 여러 가지 고된 임무를 수행한다.

1990년 이래 크고 작은 전쟁으로 인하여 2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하였으며, 4백만 명의 어린이가 심한 부상을 입었다. 무력분쟁 사망자의 90% 이상이 일반 시민이었으며, 80% 이상이 여성과 어린이였다. 분쟁이 끝난 지역에 남아 있는 지뢰 등 미폭발무기는 오랫동안 어린이 생명을 위협한다. 전세계적으로 매설된 소형지뢰의 수는 2억 개가 넘는다고 한다. 지금도 계속되는 전쟁으로 어린이들이 난민이 되고 있다. 학교에 다니지 못하며, 영양실조와 질병으로 간접적인 고통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시에라리온의 소년병 이스마엘 베아

시에라리온의 소년병으로 강제징집되었던 이스마엘 베아가 UN본부에서 자신의 경험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에라리온의 소년병으로 강제징집되었던 이스마엘 베아가 UN본부에서 자신의 경험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관련사진보기


1980년 시에라리온에서 태어난 이스마엘 베아는 랩 음악과 힙합 댄스를 좋아하던 평범한 소년이었다. 12살의 어느 날 장기자랑 대회에 나가기 위해 친구들과 집을 나섰던 소년은  반군에게 끌려가 소년병이 되었다. 학살과 마약으로 얼룩진 3년간의 끔찍한 소년병 생활 끝에 유니세프의 도움으로 구출되었다.

전장을 빠져 나온 이스마엘은 1998년 미국으로 건너가 양부모의 도움으로 뉴욕에 있는 유엔(UN) 국제학교에서 고교 과정을 마쳤고, 2004년 오벌린 대학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이후로 국제 인권감시기구인 '휴먼 라이츠 워치(Human Rights Watch)'의 어린이 인권 분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전쟁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 인권의 실상을 증언했고, 유니세프에서 주관하는 '소년병 근절을 위한 국제회의'에도 여러 차례 연사로 참석하였다. 지난 2007년에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18주년을 맞아 전쟁피해 어린이를 돕는 유니세프 대사(UNICEF Advocate for Children Affected by War)에 임명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이 겼었던 겪었던 끔찍한 일을 다른 어린이들이 절대로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 봉사하고 있다. 소년병 시절 경험을 생생하게 밝힌 회고록을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전쟁과 소년병의 참상을 알렸다. 이제 '이스마엘 베아'라는 이름은 강제 징집당한 소년병의 구출과 재활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폭력으로 상처받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감동적인 희망의 상징이 되었다.

소년병 문제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으로 사회의 보호기능이 상실되면 어린이들은 집단학살, 심각한 부상과 장애, 가족 해체, 성폭력, 강간, 신체절단, 강제이주, 정신적 충격 등 많은 위험 앞에 놓이게 된다. 유니세프와 같은 국제기구는 소년병과 피해어린이들이 사회에 적응하도록 재활훈련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미 소년병 경험이 있는 어린이들은 과거의 끔찍한 시간을 잊고, 지역사회에 다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전쟁지역의 난민촌에서 임시학교를 열어 어린이가 계속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며, 음악과 미술, 놀이를 동원한 심리치료가 병행된다. 영양실조 치료식과 의료서비스, 식수 등도 제공된다. 

또한, 전쟁 중에 가족과 헤어진 어린이에게 가족을 되찾아 준다. 부모를 찾지 못할 경우에는 가까운 친척을 찾거나, 양부모를 구해 준다. 가정을 회복시켜줌으로써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전쟁에 휩쓸리고, 참여하게 된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사하는 것이다.

유니세프는 어린이의 최소징집연령을 18세로 규정한 '아동의 무력 분쟁 참여에 관한 유엔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의 범세계적인 비준을 촉구하고 있다. 어린이를 군대에 징집하게 만드는 사회적 요인을 제거하지 않고는 결코 소년병 문제를 근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년병에 대한 국제적 차원의 법 대응도 절실히 필요하지만 이와 함께 피해 어린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소년병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기적인 노력과 지원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장성윤 기자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태그:#소년병, #시에라리온, #블러드 다이아몬드, #이스마엘 베아, #유니세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