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어제(18일) 점심을 먹고 잠시 컴퓨터 앞에 앉은 채로 선잠이 들었습니다.

 

눈을 떠보니 2시 반이 넘어 있었죠. 눈을 비비며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 들어가니 속보가 떠 있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잠시 얼어붙은 듯 꼼짝을 하지 못했습니다. 넋 놓은 듯이 앉아있다 세차게 머리를 몇 번 흔들고 나서야 마우스를 움직여 기사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쉽고 슬픈 감정이 들긴 했지만, 연세가 많으셨고 한달 여 병원생활을 하시던 중이라 그리 큰 충격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안타깝긴 했지만 '올게 왔구나...' 뭐, 이런 감정이라고 할까요? 다만 바로 얼마 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떠난 지 얼마나 되었다고 이런 일이 연달아 일어나는지 하고 한탄스러운 느낌이 들더군요.

 

저녁에 오래간만에 후배를 만났습니다.(그 후배의 고향은 광주, 저의 고향은 전북입니다.)

 

우리는 어렸을 적에 '선생님'이라 불리던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고, 그가 방문할 때 수없이 몰려드는 인파를 직접 경험하며 놀라워하기도 했던 경험이 있지요.

 

이런저런 그 분에 대한 기억이 나 이야기를 자연스레 나누었습니다. 아마 그 술집에 있었던 거의 모든 분들이 그러지 않았나 싶습니다. TV에서도 계속해서 그 분의 삶에 대한 이야기, 그 분의 업적과 과오 등에 대해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후배와 대화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술기운 빌린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며, 그리고 TV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들을 들으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후배와 제가 공감했던 것은 90년대 후반 학생운동을 했던 우리들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렇게 훌륭하기만 한 분은 아니었다는 것이었죠.

 

평생 민주화 운동의 전선에서 물러서지 않았고, 권력에 맞서 싸우며 목숨이 위태로운 경험을 하기도 했던 분이고, IMF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여 짧은 기간 동안에 그 어려움을 정리해낸 능력있는 분이고, 평생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셨지만, 그 분이 현직 대통령이던 시기에도 공안사건은 있었고 각종 운동세력에 대한 공권력의 탄압도 없어지지 않았고, 수많은 학생 수배자들이 만들어지고, 양심수들이 감옥 안에 존재했었으니까 말이지요. 그리고 이른바 '신자유주의'라 이야기되는 우리 사회의 현실은 그 분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그 분의 임기 중에 본격적으로 우리 사회에 자리를 잡기도 했고요.

 

뭐, 수많은 사람들이 그 분과 동시대를 살았고 그에 대한 평가도 비판도 무수히 이어졌으니 제가 거기에 길게 덧불일 필요가 없겠지요.

 

그런 복잡다단한 감정과 대화들을 뒤로 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어느 방송인지, 어떤 진행자인지 모르겠지만, 가장 최근에 선명하게 기억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모습을 말하더군요. 그 이야기를 듣고, 왠지 왈칵 눈물이 솟구쳤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마지막 가시는 길에, 정부의 반대로 추도사도 하지 못하고, 불편한 몸을 힘겹게 일으켜 분향하던 모습, 그리고 휠체어에 앉아 권양숙 여사의 손을 붙들고 아이처럼 통곡하던 그 분의 모습이 너무 가슴 찡했고, 지금도 그 생각에 눈물이 날 것 같다던 진행자의 말에 저도 감정이 격동된 것이지요.

 

지금도 그 분께 일말의 원망스런 감정이 남아있고, 과오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만 '영원한 안식'을 떠나신 그 분께 이런 말씀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생을 '민주', '인권', '평화'라는 가치를 지키고 살아오신 당신께,

젊은 동지를 먼저 떠나보내고 몸의 반쪽이 무너진 것 같다는 말을 하셨던 그 때...

이승과 저승에서 더욱 열심히 싸워야 한다고 말하시던 그 때...

마지막까지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며 권력을 질타하고 시민의 각성을 촉구했던 순간에도...

당신은 당신이 신봉하는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투사'가 되길 포기하지 않으셨다고 말입니다.

당신의 그 끈기와 헌신을, 무너지지 않는 그 의지와 열정을 존경한다고 말입니다.

 

어쩌면 그 분이 우리 시대의 최선은 아니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가치'를 중시하고 그를 이루기 위해 물러서지 않던 또 다른 투사가 역사 속의 인물이 된 지금, 2009년 수많은 이의 피와 땀으로 한발 한발 걸어온 민주주의가 속절없이 후퇴하는 지금, 갑갑한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남겨진 우리들의 처지와 우리 앞에 놓인 저 머나먼 길이 안타깝고 걱정스럽습니다.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덧붙이는 글 | Daum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김대중 대통령, #투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