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0항쟁 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광주전남에선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이 하루 내내 이어졌다. 한결같이 민주주의 후퇴를 염려하며 이명박 정부를 향한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조선대와 전남대 등 광주전남지역 10개 대학 총학생회와 학생들은 오전 10시 30분 옛 전남도청 앞에서 '이명박 정부에 맞선 제2의 6월 항쟁을 대학생들이 만들자'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대학생들은 "이명박 정부는 이미 20년 전 무너뜨린 독재권력을 되찾기 위해 국민의 주권과 희망, 모숨마저 빼앗아가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리며 "이런 비극을 몰고 온 이명박 정부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생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정치보복에 의한 살인"이라고 규정하고 "2009년 6월을 이명박 정부 심판의 달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학생들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민주주의 파괴 중단 ▲MB악법 중단 ▲대북 적대정책 중단 등을 요구했다.

 

학생들의 시국선언이 끝나자마자 스승인 광주전남지역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이어졌다. 광주전남지역 23개 대학 725명의 교수들은 오전 11시 광주YMCA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비록 지역 연합의 성격이 짙지만 교수들의 시국선언 가운데 9일 현재까지는 가장 많은 수의 교수가 한 목소리를 낸 시국선언이다.

 

전남대와 조선대 등 지역 23개 대학교수들이 발표한 시국선언의 제목은 '정부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지 말라'는 경고였다.

 

교수들은 먼저 "정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기 위해 분향소를 찾고 추모제에 참석한 5백여만 명의 국민들을 잠재적인 폭력시위 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시민 분향소를 가로막고, 또 철거하는 억압적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하며 "이는 대다수 국민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무리한 검찰수사와 일부 언론의 악의적 보도 행태에 그 원인이 있다고 여기는 민의에 크게 어긋나는 행위"라고 잘라말했다.

 

교수들은 또  "현 정부가 보이고 있는 자의적인 권력 남용과 인권 침해는 이번 사건이 처음은 아니었다"며 작년의 촛불집회에서 보여준 경찰과 검찰의 억압적 수사, 용산 철거민의 폭력적 진압 등을 그 실례로 일일 나열했다.

 

광주전남지역 교수들은 "우리 교수 일동은 총체적 국정 실패, 헌법질서를 훼손할 정도의 비민주적 통치방식, 언론 및 집회의 자유 제한, 다각적 인권 침해 사례 등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고 전례없이 강경한 태도로 시국수습책 실천을 현 정부에 촉구했다.

 

교수들이 제시한 시국수습책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극적 죽음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 사과과 책임자 문책  ▲모든 비민주적ㆍ권위주의적 통치방식에 대한 사과 및 재발 방지 약속 ▲현재의 대북정책 전면 중단 ▲ 과감한 인적 쇄신과 총체적 민주개혁 정책 추진 등을 요구했다.

 

오후 3시에는 박선홍 전 조선대 이사장, 리명한 소설가, 문병란 시인 등 광주지역 원로 100명이 옛 전남도청 앞에서 시국선언을 했다. 원로들은 "이명박 정권이 반민주와 반통일, 반역사로 가고 있다"고 꾸짖었다.

 

지역 원로들은 특히 "이명박 정권은 민주주의의 위기를 느낀 국민저항권에 대해 공안정국으로 돌파해나가려 한다면 이는 군부독재에 다름 아니다"고 규정했다. 원로들은 또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추모로 나타난 민심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고 그 성격을 분명히 했다.

 

원로들은 ▲노 전대통령 서거와 용산참사에 대한 이 대통령의 직접 사과 ▲언론과 표현의 자유와 결사집회 자유의 보장 ▲대북정책 기조에 대한 전면전 변환 등을 이명박 정부에게 요구했다.

 

10일 저녁 7시 금남로에서 대규모 6.10항쟁 기념대회가 예정된 가운데 터져 나온 광주전남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이 현 시국에 어떤 작용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태그:#시국선언, #광주, #교수, #대학생, #전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