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티안 인터뷰
▲ 뮤지컬 안무가 오재익 아티안 인터뷰
ⓒ 김진욱

관련사진보기



노래와 춤은 뮤지컬의 장르적 특색이자 힘이다. 둘의 조화에 작품은 살고 죽는다. 이 점에서 대한민국 창작 뮤지컬은 아직 불안하다. 얼마나 많은 뮤지컬 작품이 ‘춤 따로 노래 따로’를 반복하는지 모른다. 방송 댄스의 한 귀퉁이를 잘라다 놓은 듯한 생뚱맞은 안무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지난 5일 만난 안무가 오재익의 동작에서는 드라마가 느껴진다. 노래와 스토리가 고스란히 살아 있어서 흐름이 끊기지 않고 감동을 배가시킨다.

"저는 정식으로 학교에서 무용을 배우지 못했어요. 성장과정이 불우했다고 해야 하나요? 학교에서 문제아였고 밖으로 떠돌며 싸움 해대기 일쑤였어요. 속에 뭔가 끓어 오르는 것이 있는데 분출할 곳이 없었던 것 같아요. 아마 그 에너지가 춤으로 표현되었나 봅니다. 국내에 브레이크댄스가 처음 소개되던 시절이었거든요. 너도 나도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 흉내내던 그때 말입니다. 저도 그랬어요. 그런데 좀 잘하는 편이었지요.(웃음)

지금은 춤출 곳이 많아요. 그냥 길에서 춰도 뭐라 안 해요. 하지만, 당시에는 디스코덱 밖에 없었어요. 춤이 좀 되는 바람에 아예 업소에서 돈 받고 춤을 췄는데요, 나중에는 안무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이 어른들 뱀쇼에 홀딱쇼까지 안무했으니 모범생은 아니었지요.(웃음) 나중에는 방송까지 하게 되었어요. 빙빙 돌고 날고 뛰고 아는 재주는 다 부리던 때였습니다.(웃음)"

그는 이후 모 무용가의 공개오디션을 통해 작품에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무대의 맛을 느끼게 되고, 이어지는 소개와 인연으로 연극, 뮤지컬 무대에 출연과 안무를 거듭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하나의 계기로 그의 안무는 비범해지기 시작한다.

"<요덕스토리> 때였는데요, 정말 고민이 많았어요. 배우들 대부분이 무용을 해 본적이 없는 거에요. 고심해서 안무를 짜 내도 배우의 몸이 따라오지 못하는 겁니다. 기본적인 스트레칭도 안 되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타협을 했습니다. 배우들이 할 수 있는 동작 안에서 최선을 다 해보자는 것이었지요. 그런데, 깜짝 놀랄 일이 벌어진 겁니다. 물론 배우가 최선을 다 했기 때문인데요, 안무가 살아 나기 시작한 거에요. 배우가 몸짓으로 대사를 치더라고요. 그러자 노래가 더 의미심장하게 쿵쿵 들려오고요, 감동이 물밀듯이 몰려 왔습니다."

아티안 인터뷰
▲ 뮤지컬 안무가 오재익 아티안 인터뷰
ⓒ 김진욱

관련사진보기


그의 이 말은 전혀 틀린 말이 아니다. <요덕스토리> 이후, <형제는 용감했다>, <사춘기> 등의 공연을 본 관객들의 입에서 안무에 대한 탄성이 흘러나왔던 것이다. 물론 이 둘은 안무가 오재익의 솜씨가 빛을 발한 작품이다.

"안무가로서 욕심은 끝도 없어요. 이런 동작이면 더 좋겠다 싶은 게 계속 생각나거든요. 하지만 연기는 배우가 하잖아요. 제 욕심대로 하기 보단 배우에 맞춰서 그가 무대에서 최고로 펼쳐 보일 수 있는 동작을 연구해야 해요. 그게 안 되면 배우도 힘들고 저도 힘들어요. 또 연출이나 다른 사람들 특히 관객들께서 아주 힘들어지십니다.(웃음)"

아티안 인터뷰
▲ 뮤지컬 안무가 오재익 아티안 인터뷰
ⓒ 김진욱

관련사진보기


공연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생각해 볼 때, 그의 이런 태도는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공연에서 배우는 그 자체로 하나의 문이며 소통구이다.

저 편의 제작진과 이 편의 관객간에 성공적인 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배우의 설득력 있는 연기일 것이며, 안무가 오재익의 사려 깊은 동작은 배우에게 자신감과 설득력을 부여한다.

"안무가로서 좋은 배우들을 만나는 건 행운이에요. 좋은 배우라는 건 춤 잘 추는 배우가 아니라 호흡이 잘 맞는 배우에요. 안무는 결국 배우에 맞춰서 배우가 살 수 있도록 짜야 해요. 춤을 잘 추건 아니건 그건 똑같습니다.

요즘은 연습 때마다 배우들 기 살리는 데 열심이에요. 호흡이 맞는 좋은 배우들은 기가 살아 있어야 하거든요. 그래야 동작도 살아납니다.(웃음)"

관객의 입장에서도 좋은 배우를 만나는 것은 행운이다. 그리고, 좋은 배우의 뒤에는 언제나 좋은 제작 스탭이 있다.

안무가 오재익이 참여하는 작품에서 좋은 배우를 만날 확률이 더 높아질 듯한 예감이 드는 것은 지나친 기대일까?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공연포탈 아티안(http://www.artia.net)에 함께 기재되었습니다.



태그:#뮤지컬, #안무가, #오재익, #아티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