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개운포에서 전해져 오는 '처용설화'를 바탕으로 한 처용문화제에서 처용이 가두행진하는 모습
 울산 개운포에서 전해져 오는 '처용설화'를 바탕으로 한 처용문화제에서 처용이 가두행진하는 모습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시기독교총연합회를 비롯한 기독교 성향의 단체들이 '처용설화'를 바탕으로 올해 42회째 열리는 울산의 대표 축제인 '처용문화제'를 무당행사로 규정, 지차체의 문화제 지원이 종교 편향적이라고 해 울산 문화계가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들은 "울산시의회가 처용문화제 지원 조례의 폐지 등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정부가 준비 중인 '종교편향 금지에 관한 법령'이 공포되는 대로 관계자들을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삼국유사 2권 처용량 망해사조 기록에 남아 있는 '처용설화'는 울산개운포에 나타난 용의 아들인 처용이 자신의 아내를 범하고 있는 역신을 춤과 노래로 물리쳤다는 내용을 담고 있고, 처용문화제는 이를 바탕으로 한 울산지역 대표축제다.

특히 처용가와 처용무가 우리민족의 음악적 정서를 보여준다며 지난해부터는 세계의 음악가들을 초대해 '울산월드뮤직페스티벌'로 진행하고 있다. 오는 10월 2일부터 5일까지 울산 남구 달동 울산문화예술회관과 문화공원 일대에서는 '처용학술심포지엄'이 열린다.

지역 문화계는 처용설화가 관용과 화합의 정신을 보여준다고 보고 산업화 과정에서 타도시에서 온 이주민이 많은 울산의 화합을 위해 필요한 행사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울산시와 시의회는 지난 2005년 처용문화제를 울산 대표문화제로 발전시킨다며 '처용문화제 지원에 관한 조례'를 재정한 바 있고, 이를 두고 울산시기독교총연합회 등이 반발해 지난해에도 이들이 처용문화제폐지운동을 벌이는 등 마찰이 있었다.

울산시기독교총연합회와 처용문화제명칭폐지운동본부 등은 급기야 지난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가 조례에 근거해 시민 화합을 위한 문화제라며처용문화제를 지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처용은 사실상 무속신앙의 한 유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 근거로 "삼국유사의 저자인 고려시대의 일연스님은 처용설화를 역신을 퇴출한 벽사진경의 이야기로 소개하고 있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일부 왕실에서 궁중나례로 공연된 처용무는 그 목적이 귀신을 쫓기 위한 것으로 무속신앙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종해 처용문화제 추진위원장은 "처용문화제는 울산지역에서 역사로 전해오는 '처용설화'의 화합과 관용정신을 본 받자는 것"이라며 "민족적 설화를 두고 무당 운운하는 것이야 말로 종교편향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울산지역 한 문화계 인사는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방지법은 논란이 된 기독교에 대한 편애를 없애는 것이 주 목적인 데, 이들의 주장은 이를 거꾸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독교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에서 "처용의 정체성에 대해 많은 논문들이 무당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울산시의 처용문화제 지원조례는 종교 편향적"이라며 "시민의 세금으로 특정 종교활동을 지원하는 결과를 초래해 다른 종교를 가진 시민의 피해를 조장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처용문화제 지원조례 즉각 폐지와 문화제 명칭 변경 등을 요구하고 기자회견 후 울산시장과 시의회 의장을 차례로 방문, 이같은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한 단체는 울산시기독교연합회(회장 정상균), 울산시교회협의회(회장 강용옥), 울산시성시화운동본부(대표 유석균) 등 기독교계단체와 처용문화제명칭폐지운동본부(수석대표 오차출), 울산문화연대(상임대표 김진) 등 5개다.

처용문화제 폐지 운동의 대표주자격인 울산문화연대 김진 상임대표는 지난해 이 문제를 두고 울산예총 회장을 지낸 바 있는 현 처용문화제추진위원장인 박종해 시인과 격렬한 논쟁을 벌인 바 있다.

한편 김진 상임대표는 지난해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 특강에 패널로 참가해 "나프타(미-멕시코 FTA) 후 멕시코의 위기와 한미FTA의 상관관계를 말해 달라"고 이명박 후보에게 질의했고, 이 후보로부터 "한미 FTA로 농민들이 죽는다고만 하는데, 이제 학자들도 사고를 바꿔야 한다"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몇일 후 지역신문 칼럼에 "이 후보가 이번 한미FTA협정은 자신의 747구상을 앞당겨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명쾌하게 답변하는 등 그의 리더십이 돋보였다"고 하면서 시민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기도 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시사울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처용문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