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심재철 의원 홈페이지의 보도자료
 심재철 의원 홈페이지의 보도자료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독도를 유인도로 만들어 일본의 침탈 기도를 원천 봉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심재철 국회의원(안양 동안을)은 18일 오후 '독도를 유인도로 만들어 침탈 기도를 원천 봉쇄해야'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의 독도 침탈 기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사람이 살 수 있는 유인도로 만드는 것이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유인도로 만들려면 사람이 장기적으로 살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이 필요한데,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동도나 서도를 깎아낼 수는 없는 만큼, 동도와 서도 사이를 매립해 거주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매립에 따라 연안의 일부 변경 등으로 인한 환경문제도 불가피하겠지만 일본은 높이가 30cm밖에 안되는 오키노토리 암초에 콘크리트를 덮어 씌워 섬으로 만듦으로써 영토를 확장해 나가려고 하지 않는가"라고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심 의원은 "독도 유인도화와 관련 지난 2005년 3월 23일 국회 문화관광위에서 '동도와 서도 사이를 매립해 연결하고 사람이 영주하게 함으로써 논란의 소지를 없앨 것'을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며 "정부는 행동으로, 원천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의원 주장은 이미 누리꾼들이 제기한 바 있다. 다음의 블로그 '메이데이'는 "독도의 동도와 서도사이 바다를 매립하여 인공공원을 만듭시다. 여기에 건물도 짖고 나무도 심고 관광객도 받아들이고요. 군대도 주둔시키고요"라는 글을 올려 찬.반 논란이 팽팽하다.

독도에 인공 공원을 조성하자는 누리꾼의 글
 독도에 인공 공원을 조성하자는 누리꾼의 글
ⓒ 인터넷화면캡처

관련사진보기


특히 독도를 관할하고 있는 경북도는 독도 영유권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2006년 8월 마련한 정주기반 조성 등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위한 '독도수호 신구상'을 다시 제기하면서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독도수호 신구상'은 문화재 보호 위주의 소극적인 독도 관리 정책에서 벗어나 독도를 관할하는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독도를 지키겠다는 방안으로 정주기반을 위한 다가구 마을 조성(10가구)과 현지 사무실 설치, 부유식 방파제 설치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동도와 서도 사이를 메꾸어 주거시설을 건립하는 방안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불거질 때마다 제기되어 온 사안으로 지난 2005년 뉴스메이커(아주 특별한 섬을 만들자), 2007년 신동아 등 각종 매체를 통해 보도된 바 왔다.

그러나 환경단체와 일부 전문가들은 "150여m의 동도와 서도 사이의 바다는 독도를 유지하는 숨통으로 거센 태풍과 파도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연환경이 보존돼 왔다"며 "이를 메워버리면 독도의 절경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울릉도에서 87.4km 동쪽에 위치한 독도는 0.07㎢인 동도와 0.11㎢인 서도를 비롯 부속섬으로 구성돼 있고 동도와 서도 거리는 140m에 이르며 1982년 천연기념물 제336호로 지정됐고, 이어 2000년에는 특정도서로 지정돼 일체의 개발행위가 금지된 상태다.


태그:#독도, #영유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