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7일 저녁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가 열린 서울 청계광장에서 '가로정비'가 적힌 옷을 입은 청년이 김밥을 파는 할머니는 폭행하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큰 파문이 일어난 가운데, 폭행을 한 서울시 가로환경개선추진단 용역업체 박모(23)씨가 19일 오후 종로경찰서 강력계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17일 저녁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가 열린 서울 청계광장에서 '가로정비'가 적힌 옷을 입은 청년이 김밥을 파는 할머니는 폭행하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큰 파문이 일어난 가운데, 폭행을 한 서울시 가로환경개선추진단 용역업체 박모(23)씨가 19일 오후 종로경찰서 강력계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5신 : 19일 오후 6시 35분]

피의자 박모씨 귀가조치... '봉천동 할머니' 신병확보 총력

종로경찰서는 김밥 할머니 폭행사건의 피의자인 박모씨를 오후 4시께 귀가조치했다. 피의자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범행 일체를 자백한 상태다. 따라서 경찰은 박씨로부터 폭행을 당한 피해자인 60대 할머니의 신병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피해자의 진술이나 의사 등이 확인이 되어야만 박씨의 처벌 수준 등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피해자 신병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4신 : 19일 오후 4시]

김밥 할머니는 일명 '봉천동 할머니'

종로경찰서 강력 3팀은 19일 오전 11시 30분경 자진 출석한 피의자 박모(23)씨를 상대로 본 사건에 대한 자필진술서 작성을 마친 뒤, 피해자인 김밥 할머니의 소재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김밥 할머니는 서대문구 현저동 소재 '00 김밥' 도매점에서 김밥을 사다가 청계광장 근처에서 판매하고 있었으며 일명 '봉천동 할머니'라 불린다고 한다.

한편 피의자인 박모씨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동영상에서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서 망연자실했다"며 "동영상을 보고 자수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경찰관에게 연락을 받고 이 곳에 출석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모씨는 "공익근무요원 복무를 마치고 대학 휴학 중에, 아는 형에게 소개를 받고 이 일을 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3신 : 19일 오후 2시 25분]

가해자 박모씨 "피흘리는 할머니 모습에 자리 떠서 송구스럽다"

"피 흘리는 모습을 보고도 그냥 그 자리를 떴던 것이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김밥 할머니 폭행 사건의 가해자인 박모씨의 말이다. 현재 종로경찰서 강력 3팀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그는 이 날 오후 <오마이뉴스> 기자와 만나 당혹스러운 표정으로 거듭 머리를 숙였다.

박씨는 "할머니가 나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면서 "잠깐 등록금을 마련하려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것인데 할머니한테 험한 얘기를 듣고 멱살까지 잡히니 순간적으로 욱했다"고 말했다. 스포츠점퍼 차림으로 이날 경찰에 자진 출두한 그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할머니가 김밥을 들고 계속 물건을 파시길래, '안 된다'고 제재하는 과정에서 말싸움이 크게 벌어졌다. 그래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다. 솔직히 지금 생각하면 우발적이었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는 이어 "할머니가 피흘리는 모습을 보고도 그냥 그 자리를 떴던 것이 정말 송구스럽다"면서 "그래서 자진해서 경찰에 출두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할머니에게 합의와 용서를 구하고 싶다"면서 "결코 도망치고 숨으려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폭행까지 이르게된 상황과 관련, "할머니가 자존심을 건드렸다"면서 "'젊은 놈이 할 것이 없어서 이런 것을 하고 있냐' '평생 이런 일이나 하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화가 났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교 1학년이며 현재 휴학 중이다.

"불도저식 노점탄압 계속되는 한 '폭력' 계속될 것"
김밥 할머니 폭력 동영상 본 누리꾼 경악... "개발만능주의의 그림자"

촛불문화제가 열린 서울 청계광장에서 김밥 할머니를 폭행을 한 서울시 가로환경개선추진단 용역업체 박모(23)씨가 19일 오후 종로경찰서 강력계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촛불문화제가 열린 서울 청계광장에서 김밥 할머니를 폭행을 한 서울시 가로환경개선추진단 용역업체 박모(23)씨가 19일 오후 종로경찰서 강력계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청계광장에서 벌어진 김밥 할머니 폭행 사건을 지켜본 누리꾼들은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미디어 다음> 아고라에서 진행된 '김밥할머니 잔인하게 폭행한 자 강력 처벌하라'란 내용의 서명운동은 시작된 지 몇 시간 만에 3000여명이 동참했다. '김밥할머니 폭행한 '가로 정비' 누군지 수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서명도 순식간에 목표 인원인 1000명을 훌쩍 넘겼다.

또한 <다음>의 '평범한사람'은 '김밥 할머니' 카페를 개설하고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기 위해 누리꾼들을 모으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된 기사에는 격분한 누리꾼들의 "노약자를 무지막지하게 패다니 당신은 부모도 없나"는 등의 댓글이 줄을 잇고 있다. 노점상을 불도저식으로 내몰며 이룩한 '이명박 청계천 신화'의 그림자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토록 무자비하게 때릴 줄은..."

서명에 동참한 누리꾼들은 하나같이 격한 어조였다. 'zoo6663'은 "아무리 세상이 험하다해 도 부모, 아니 내 할머니라 생각한다면 이런 행동이 나올 수 있는 것인가"라며 개탄했다. '다다'도 "노인들을 때린다는 것을 말로만 들었지 동영상으로 보긴 처음"이라며 충격을 감추지 않았다.

'김밥 할머니' 카페의 한 회원은 "정말 온몸이 부들부들 떨리네요"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어려서부터 동네에서 먹고 싶은 간식거리가 있을 때마다 '할머니 100원만'이라 말하면 언제나 천원짜리 지폐를 꺼내주시던 돌아가신 할머니가 떠오른다"며 울먹였다.

서울시의 허술한 관리를 규탄하는 누리꾼들도 많았다.

'가제트'는 "오세훈 시장을 직무유기 및 관리감독 소홀로 고발해야 하고, 만약에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시민감사청구를 발동하여 반성케 해야 한다"며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는 일이냐, 시장이 자기 공과만 세우려고 디자인서울이라 하면서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건가"라고 맹비난했다.

"폭력적 '노점탄압' 계속되는 한 이런 피해 속출할 것"

노점상을 '불도저식'으로 몰아내면서 이룩한 '이명박 청계천신화'가 이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의견도 여럿 보인다.

'갯벌'은 "MB가 대통령이 되겠다는 야욕으로 만들어낸 청계천 사업을 언론에서는 추진력이니 노점상과의 대화니 하는 것들로 추켜세웠지만 결국은 이런 폭력을 써서 완성된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노점으로 하루 몇 푼 벌어먹고 사는 사람들이 도시개발로 터전을 잃고 산동네에서 폭력배들에게 얻어맞고 또 쫓겨나는, 정말 눈으로 보고 싶지 않은 광경들이 매일 서울 곳곳에선 공공연하게 일어나고 있다"며 "그 뒤에는 공권력이 있고, 또 그 뒤에는 땅값과 미화에만 관심이 있는 서울 시민들이 있다. 우리들이 그 원흉임을 외면하지 말자"고 당부했다.

'하이에나'도 "이명박 대통령의 노점탄압은 서울 시장 때부터 악랄했다"며 "한나라당이 집권하는 한 저 할머니 같은 불쌍한 민초들의 피해가 속출할 것 같다"며 씁쓸해했다.

'평범한사람'은 "자신의 삶의 공간에서 일어난 무차별적 폭력에 대해 그들은 이제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며 "장사를 하지 못하면 어차피 살 수가 없는 상황에서 저항을 하면 출두요구서가 나오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2신 : 19일 오후 1시 40분]

"할머니가 욕해서 우발적으로 폭행... 죄송"

지난 17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 촛불문화제 행사 장소에서 김밥을 팔던 할머니를 무차별 폭행했던 20대 남성은 현재 종로경찰서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시 가로환경개선추진단과 계약된 용역업체 박모(23)씨는 인터넷 상에서 자신의 '폭행 동영상'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19일 오전 11시30분경 경찰에 자진출두했다. 박씨는 경찰 조사에서 "할머니에게서 심한 욕을 듣고 순간적으로 참지 못해 우발적으로 행동한 일"이라며 "죄송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폭행 피해자인 60대 '김밥 할머니'의 신원은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의 자유게시판에는 "우리가 저런 놈들 고용하라고 세금 낸 줄 아십니까" 등의 비판 글이 쇄도하고 있다.



[1신 : 19일 낮 12시]

서울시 용역직원, 김밥할머니 무차별 폭행 '물의'

서울시 용역 직원이 지난 17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 촛불문화제 행사 장소에서 김밥을 팔던 할머니를 무차별 폭행한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유포돼 파문이 일고 있다.

2분 정도 분량의 동영상에는 ‘Y-3 가로 정비’라고 적힌 조끼를 입은 20대 청년이 김밥을 팔던 할머니와 몇 차례 말싸움을 버리다가 갑자기 주먹과 발로 무자비하게 폭행하는 장면이 담겨있다. 이 사건은 17일 저녁 7시경 벌어진 일이라고 전해졌다.

폭행을 가한 청년은 청계천 일대에서 노점상의 활동을 단속하는 서울시가 고용한 용역업체 직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서울 종로경찰서는 서울시에 이 청년의 신원 파악을 의뢰한 상태이고, 폭행을 당한 할머니를 찾기 위해 청계천 주변을 중심으로 탐문수사를 벌이고 있다.

누리꾼들도 <다음>에 '김밥할머니 카페(cafe.daum.net/terasos)'를 개설하고 사건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 나서고 있다. 또한 <미디어 다음> 아고라에서는 폭행을 가한 용역 직원의 처벌을 요구하는 서명운동도 진행되고 있다.

[관련기사 | 미국 쇠고기 수입 후폭풍]

[현장] 4만여 촛불... 가수 윤도현·김장훈·이승환, 광장으로
[화제] '미친소 반대 현수막' 옥션·G마켓에 등장
[사진] 지금 청계광장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호통기갑' '강달프' 국회의원 강기갑의 24시
[포토갤러리] '미국 쇠고기 반대' 촛불문화제의 모든 것
[특별면] 미국쇠고기와 광우병 논란 기사 모음


태그:#김밥할머니, #폭행, #촛불집회, #용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