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 음성군 감곡면 왕장리에 있는 천주교 청주교구 감곡 매괴 성모 순례지 성당을 다녀왔다. 종교 건축물로 교회나 성당을 둘러보는 것도 테마 답사의 묘미일 것이다.

오랜 역사만큼이나 건물이 눈에 띄어

감곡본당은 1896년 설립되어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초대 본당 임가밀로 신부는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으로 1893년 서품후 받은 후 바로 입국하여 그 다음해인 1894년 첫 본당으로 유서 깊은 교우촌, 신학당이 있었던 여주 부엉골에 부임하게 된다.

하지만 본당 사목지가 북쪽 끝에 위치해 있을 뿐 아니라 산지부락 이어서 본당 이전을 생각 하던 중 사목 방문차 여주를 지나 장호원에 이르러 산 밑에 대궐 같은 집을 보고 이곳이 본당 사목지로서 가장 적합 하다는 것을 직감하게 된다. 그 즉시 임가밀로 신부는 "성모님 만일 저 대궐 같은 집과 산을 저의 소유로 주신다면 저는 당신의 비천한 종이 되겠습니다"면서 "그리고 그 주보가 매괴 성모님이 되실 것입니다"라고 기도 하였으며, 부엉골로 돌아가서 매괴 성모님께 끊임없이 청하였다.

당시 대궐 같은 집은 명성황후의 육촌 오빠인 민응식의 집이었고 1882년 임오군란 때 명성황후가 피신 왔던 곳이기도 하다. 1896년 5월 성모성월에 그 모든 집터와 산을 매입, 매괴성월인 10월 7일 본당을 설립하기에 이른다. 결국 임가밀로 신부가 처음에 기도한 대로 감곡본당을 성모님께 봉헌하여 이곳이 감곡 매괴 성모성당이 된 것이다.

높은 고딕의 첨탑이 눈에뒨다.
▲ 성당 전경 높은 고딕의 첨탑이 눈에뒨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멀리서 보아도 멋있는 건물이다.
▲ 정면 멀리서 보아도 멋있는 건물이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전경사진
▲ 전경 전경사진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박물관에는 역사와 유물이 정리 잘 되어 있어

박물관에는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 중인데 1층에서 3층으로 전시실이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이곳의 발자취를 알 수 있는 역사를 설명하고 있다.

감곡성당은 충북유형문화재 제18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유물 전시관은 1934년 완공된 충북 최초의 석조건물이다. 아래 성당은 1903년 완공되어 지금은 헐리고 현재 매괴 여자중·고등학교 자리이다. 매과 학교는 1935년 매괴 상업고등학교로 개교 현재 매괴 여자중·고등학교이다. 1947년 임가밀로 신부의 구두와 1936년 감곡 성당의 종이 진열 중이다.

2층에는 1914년 대 촛대 2개, 심자공상, 1936년 테라사종, 1930년 고해성사대, 신사 참배를 위한 만행의 모습(초창기 매괴성모광장 전쟁) 1914년 예수성심기, 깝바가 진열 중인데 이중 깝바는 특별한 종교의식때 주교나 사제가 입는 소매 없는 긴 옷으로 외투 형식의 옷이라 한다. 앞은 터져 있고 가슴 부분은 쇠단추로 죄어지게 되어 있고 1896년 초대 감곡본당 설립자인 임가밀로 신부께서 금사를 준비하여 제작 사용한 것이다.

1915년 성유동, 1912년 성수채, 1914년 성반, 1966년 소형 환등기, 1963년 영사기, 1944년 탁상식 등이 진열되어 있었다. 3층은 성체조배실(기도방)이다.

다시 나와 성당 내부를 잠시 둘러보고 발길을 돌린다. 조용하면서도 건물이 참 멋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지은 것이다.

박물관이 잘 되어 있다.
▲ 매괴박물관 박물관이 잘 되어 있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안내도
▲ 안내도 안내도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얼음이 꽁꽁 얼어 낚시꾼들이 많네...

돌아오는 길에 구안쉼터를 지나니 주변은 온통 두꺼운 얼음이 꽁꽁 얼어서인지 낚시꾼들과 텐트를 치고 아예 얼음 위에서 오랜 시간을 지새운 사람들도 보인다. 가족 단위로 스케이트를 타고 즐기고 있으나 어쩜 위험한 일이 될지도 모르는데 다들 조심을 해야 할 것 같았다. 주변에 다 하니깐 나도 한다는 생각이 어쩜 사고의 위험성을 잠시 나마 망각한 것은 아닐까?

날씨가 정말 추워지더니 눈이 서서히 내리기 시작한다. 겨울철 가까운 성당이나 교회 아님 절이라도 한번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의미로 다가오지는 않을까?

얼음이 온통 바닥을 얼어 붙어버렸다.
▲ 얼음이 얼었다. 얼음이 온통 바닥을 얼어 붙어버렸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강태공들이 낚시를 즐긴다.
▲ 낚시를 즐기다. 강태공들이 낚시를 즐긴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태그:#매괴성모순례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