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김상희 기자 = 정치권은 27일 노무현 대통령이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비자금 특검법' 수용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일제히 환영하면서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측 최재천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회 입법권을 존중한 당연한 결정"이라면서 "우리 사회에 여전히 뿌리 박혀있는 구조적인 부패 카르텔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삼성특검법 시행으로 그동안 제기된 각종 비자금 조성 의혹과 사용에 관한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길 바란다"면서 "이제 남은 것은 독립적으로 공정하게 수사할 수 있는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일만 남았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은 "노골적으로 반대의사를 드러내고 거부권 의사를 천명했던 청와대가 특검법을 수용하게 된 것은 시민사회의 진실규명 의지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면서 "이번 특검은 이건희 특검이자 노무현 특검이다, 삼성 비자금이나 노무현 대통령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이 다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특검법 수용은 당연한 것이다, 거부권 행사를 하지 않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제 특검이 삼성그룹의 여러 비정상적이고 전근대적인 경영관행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고 2002년 대선을 전후한 비합법적인 선거자금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밝히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무소속 이회창 후보측 강삼재 전략기획팀장은 "법 절차에 따라 사건을 조사하는 것은 옳다"면서도 "정략적 의도나 당파적 이익에 따라 사건을 조사하려는 의도가 추호라도 보인다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치적 의도를 경계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는 직접 입장을 표명했다.

 

이명박 후보는 대전으로 향하는 KTX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특검법을 청와대가 받아들인 것은 잘한 일"이라면서 "이번 특검으로 진실이 밝혀지고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국현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삼성 특검법은 창조한국당 1호 법안이었는데 청와대가 이를 받아들여 다행"이라면서 "청와대가 잠시 딴 생각을 하다가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재의결될 것으로 보고 수용키로 한 것 같다, 이제 이 세상이 바로 돼 부패를 척결하고 명예혁명이 일어나 약자들의 권리장전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sim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삼성 비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