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기남 대통합민주신당 클린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BBK 사건'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신기남 대통합민주신당 클린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BBK 사건'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선대식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지난 2006년 3월 'BBK 사건' 관련 계좌 압수수색 과정에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데 필요한 핵심 계좌 1개를 누락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통합민주신당 '이명박 주가조작 의혹사건 진실규명 대책단(단장 정봉주·정성호 의원)'은 26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BBK사건의 비밀을 밝힐 수 있는 핵심적인 증거가 누락됐다"며 검찰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대책단에 따르면, 검찰은 2006년 3월 29일 한국투자증권(옛 동원증권) 등 5개 금융기관 80개 계좌를 압수수색했다. 이는 김경준씨를 상대로 한 재산몰수소송의 증거 수집을 위해 미국 연방검찰의 수사공조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

대책단은 "압수수색 계좌 목록에 유독 LKe뱅크 동원증권계좌(001-503195-01)가 누락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계좌는 검찰이 2001년 10월 16일 오리엔스캐피탈로 송금되었다고 밝힌 54억원이 실제로 들어간 계좌"라고 주장했다.

서혜석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은 지난 7일 이 후보의 측근이 이진영씨가 54억원을 동원증권 계좌로 송금한 입금확인서를 공개한 바 있다. 서 의원은 "이 계좌의 마지막 거래일이 2004년 12월 22일이었다"며 "2003년 5월에 김경준씨가 체포됐는데, 마지막 거래를 이 후보 쪽이 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단은 "이 계좌는 미국 교도소에 수감 중이었던 8월 김경준씨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BBK가 이명박 후보의 회사라는 것을 입증하는 증거의 하나라고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김경준씨는 지난 8월 14일 <한겨레21>과의 인터뷰에서 "동원증권 계좌에 BBK가 관리·운용했던 MAF펀드 4종류에 대한 거래 기록이 나온다"고 밝혔다. 이어 "LKe뱅크가 다른 회사(BBK)의 상품(MAF펀드)를 팔았다는 것으로 두 회사가 밀접한 관계가 아니면 그럴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대책단은 또 "김경준씨가 LKe뱅크 증자대금으로 유용했던 BBK 자금 30억원을 상환했다가 그 다음날 다시 되돌려준 LKe뱅크 계좌"라고 전했다. 이어 "이 계좌의 자금흐름을 추적하면 주가조작과 돈세탁의 순환고리를 규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책단은 "검찰이 무려 80개의 계좌를 압수수색하면서 유독 이 계좌를 누락시킨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다며 "검찰은 이를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명박 주가조작 의혹사건'에 얽힌 자금흐름의 전모와 책임자를 명백히 밝혀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4시 30분 대통합민주신당 클린선거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대검찰청을 방문해 'BBK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요구했다.

신기남 클린선거대책위 위원장을 비롯해, 정봉주·문병호·선병렬·우윤균·김동철 의원은 권재진 대검차장, 이준보 대검 공안부장 등을 만나 "검찰은 정치적 외압의 영향을 받지 않고, 소신있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권 차장은 "검찰의 명예를 걸고 진실을 밝히겠다"고 답했다.

이어 의원들은 'BBK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도곡동 땅 때처럼 애매모호한 수사결과를 발효한다면 국민들은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봉주 의원은 "검찰은 'BBK 주가조작 횡령사기 사건'과 관련 ▲BBK 실소유주 ▲BBK 주가조작 자금 출처 ▲옵셔널벤처스코리아의 횡령금 384억원의 행방 등을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과 언론은 다 알고 있는데, 검찰만 모르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태그:#BBK, #김경준,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