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동산 이야기> 열아홉번째입니다. 오늘은 '점포(상점)의 입지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점포의 종류는 소재 위치에 따라서 ① 집심성 점포 ② 집재성 점포 ③ 산재성 점포 ④ 국부적 집중성 점포 네 가지로 분류합니다.

'집심성 점포'란 상권의 중심지에 위치하는 점포입니다. '집심'하는 점포 즉, 중심에 모이는 점포입니다. 이런 유형의 점포로는 도매점, 백화점, 고급음식점, 보석점 의류점 등이 있습니다. 거꾸로 말하면 백화점, 보석점 등은 도심 즉, 상권의 중심지에 입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집재성 점포'란 같은 업종의 점포가 서로 한 곳에 모여 입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 보험회사, 가구점 등입니다. 가구 같은 상품은 소비자들이 한 가게에 들러서 덥석 사는 것이 아니라 이 가게 저 가게 들러서 여러 상품을 비교한 후 구매하기 때문에 같은 업종끼리 모여 있으면 좋습니다. 고객이 그만큼 편리해지는 것입니다.

참고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면서 가격이나 품질 등을 비교해 본 후 구매하는 상품을 '선매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선매품의 종류에는 '가구', '부인용 의상', '보석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 의류점이나 보석점은 상권의 중심지에 입지하는 집심성 점포이면서 동시에 서로 한 곳에 모여 입지하는 집재성 점포에도 해당합니다. 바꿔 말하면 여성 의류점이나 보석점은 도시의 중심에 서로 모여서 입지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산재성 점포'란 같은 업종의 점포가 서로 떨어져서 입지(분산입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유형의 점포에는 잡화점(편의점), 이발소, 공중목욕탕, 세탁소 등이 있습니다. 가령 편의점 등은 서로 떨어져서 입지해야지 한 곳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으면 서로에게 불리하게 됩니다.

참고로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상점은 다음과 같은 입지조건을 갖추면 좋습니다.

• 고객이 늘 통행하는 길목에 상점이 위치할 것.
: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상점은 고객이 주로 주부들이기 때문에, 주부들이 늘 통행하는 길목에 상점이 위치하면 좋습니다.

• 상점이 고객 가까이에 위치해야 하므로 도보로 10분 내지 2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할 것.
: 주부들이 집에서 걸어서 올 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를 넘지 않는 범위가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부적 집중성 점포'란 같은 업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하는 점포입니다. 여기서 국부적 중심지라 하면 도심 한복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2차적 중심지를 말합니다. 가령 시와 읍이 같이 있는 지역을 예를 들자면 시의 중심지가 아니라 읍의 중심지를 말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점포로는 농기구점, 석재점, 비료상점, 종묘점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농업이나 어업에 관계된 점포는 시의 중심지 보다는 읍의 중심지 등에 많이 입지해 있습니다.

오늘은 상점의 입지조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 계속하겠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