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런 기념품 사실 때는 꼭 두세 곳 이상에서 가격흥정 후에 사시는 것이..
ⓒ 최광식

▲ 현지인들이 사실 때 옆에서 가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강 건과류
ⓒ 최광식
이제 슬슬 여름방학과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방학이나 휴가동안 중국으로 가실 분들은 지금부터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하셔서 여행코스나 일정을 짜시거나 아니면 괜찮은 패키지라도 찾으실 겁니다.

작년(2005년) 중국국가 자료에 의하면 한국은 일본을 제치고 중국을 여행하는 외국인 중 1위(350 여만명)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많은 한국여행자들이 중국을 여행하다보니 당연히 크고 작은 일들을 겪게 마련입니다.

여행자들이 조심해야 할 것은 뭐가 있을까요? '패키지'여행은 나름대로 '안전'망이 갖춰져 있지만 배낭여행은 주의사항이 많습니다. 다 아실만한 내용이지만 확인 한 번 하고 떠나길 바랍니다.

그럼 중국을 여행했던 분들의 여행기와 저의 경험를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중국 바가지

▲ 신강 우루무치 남산목장 파오
ⓒ 최광식
바가지 종류와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중국여행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뼛속 깊게 느끼실 듯. 어떤 바가지가 있는 지 한번 보겠습니다.

기념품은 원가(현지인 대상 판매가)보다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수십 배까지 부릅니다. 특히 골동품 사는 분들에게는 수백 배까지 부를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골동품을 아예 구입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관광기념품을 살 때는 꼭 두세 곳이상 방문해서 여러 차례 깎아보고 제일 싼곳을 골라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50위안~100위안 넘는 것들은 10위안부터 흥정하거나 아예 10%~30%정도 가격으로 구입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차, 담배, 술 등 일반 기호품)을 구입하고 싶은 분은 조금 비싸더라도 중국내 양판점에서 구입해야 바가지와 가짜를 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애매하게 표현하는 이유는 양판점에서도 가끔 가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양판점에서 가짜가 나올 정도라면 일반 가게에서는, 특히 관광지 가게에서는 확률이 더 높아지는 건 당연지사입니다.

특히 패키지 여행에서 들리는 상점은 터무니 없는 가격이 많으니 주의바랍니다. 신장 우루무치 천지(天池)에 들렸던 여행객의 여행기를 잠깐 보시죠

우루무치 추천, 천산, 천지 모두 아시겠지만~ 일일투어를 하시면 100원, 그곳에서 카자흐민족 파오 안에서 하루 주무시면 180원입니다(좀 깎아서 3명이 500원에 잤습니다).

'천지'하고 '남산목장'외 갈데 없음. 바가지는 세계 최고수준! 정신 똑바로! (1일 빠오처: 몽고식 이동텐트)는 천지 120원, 남산목장 100원이 시장가격이나 외국인은 600원 부름)

저는 엄청 바가지쓰고 다녔슴다. 특히 택시기사 다 O O 놈임다. 믿지마세요. 부르는 값 무조건 1/4 정도 깎아서 타세요 "


(필자주: 앞 글은 세 분의 여대생들이 나름대로 깎아서 주무신 거고, 아랫 분이 말씀하신 부분이 현지가격입니다.)

바가지는 꼭 외국인만 당하는 건 아닙니다. 중국 사람이라도 같은 지역 사람이 아니면 '외지인'이라고 해서 역시 바가지를 씌웁니다. 물론 '외지인'보다 '외국인'은 몇 배 더 당하지요.

택시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미터기로 가시던가(물론 미터기를 조작한 경우도 있지만) 아니면 미리 얼마에 가겠는지 확인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바가지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별 것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인터넷검색과 다른 분들의 여행기는 기본)는 필수고, 현지인들에게 미리 기본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어를 하냐 못하냐의 문제는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필수적으로 들고 다닐 '여행회화책'에 기본적인 질문은 다 나와 있습니다. 여러분의 노력 문제지요.

▲ 산동 청도 > 군산 가는 여객선에서
ⓒ 최광식
무사히 여행하려면 씻고, 깎고, 꿇여 먹어야

아랫 여행기들을 통해 위생 문제를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반나절 코스인 가욕관에서 3일 있었습니다. 왜? 3일 있었는가? '이질'에 걸렸습니다. (중간생략) 설사를 20번 이상, 기진맥진 가운데 원기를 회복하고 돈황으로 올라왔습니다.

이질, 식중독 조심하세요. 지나번 여행에서는 해물 식중독에 걸려 '즉사'할 뻔 했거든요. 해물+쥬스 or 감(과일)을 먹으면 큰일 납니다. 중국에서는 음식 싸다고 아무데나 가지 마시고 꼭 깨끗한 곳에서 손 깨끗히 씻고 음식 드세요!

중국생활 3년째라 자신만만 했는데~ '사는 것과 여행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Yiman & Kate"

"명 O O 님 외 '떨거지' 2명

돈황 이틀째입니다. 어제... 그냥 여기 바로 옆의 초대소에서 뒹굴었어요. 오늘도 뒹굴고 있습니다. 명사산을 가자고 한 명이 떼를 쓰는데 생각 중입니다. 지금 3명 모두 감기에 걸렸어요. 병자들의 집단입니다. 골골거려요. 내일은 막고굴을 예정하고는 있습니다만. 글쎄요. 영~ 귀찮아서 ㅎㅎ 그냥 여기서 大盤鷄(자티주: 따판지, 신강위구르닭요리) 먹은 거에 만족하렵니다. 안동찜닭 비스무리. 여행은 보는 것보다 먹는게 남아요 라고 장염걸린 '찌질이'가 말하네요. 장염 걸려서 멀 먹지도 못하는 주제에..."


장기 여행객들에게 상비약은 기본입니다. 제가 가지고 다니는 것은 감기약, 두통약, 지사제, 압박붕대, 소독약, 붕대, 가제, 위생밴드(셑트), 근육통을 대비해서 물처럼 바를 수 있는 소염진통제하고 접착용 소염진통제는 필수로 가지고 다닙니다.

중국에서 병원가면 비용이 제법 많이 나옵니다. 일사병 걸려 병원에 갔다온 총각을 본 적이 있는데 세상에 비닐봉투로 두 봉지나 되는 약을 주더군요. 재고처리한 것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였습니다. 저도 한번 손가락 부위가 찢어져서 병원에 가 4바늘 정도 봉합한 적이 있는데, 소염제라고 일곱 박스나 되는 약을 주고는 400위안을 받더군요.

▲ 여행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 지 모릅니다. 여행자보험은 필수!
ⓒ 최광식

▲ 무려.. 일곱 박스를.. 나름대로 의사선생님 처방을 존중하긴 하지만.. (일곱박스는 좀..)
ⓒ 최광식
자! 여행시 주의해야 할 위생을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손과 발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이도 자주 닦습니다(조금 찔리는군요).

물은 반드시 생수를 사먹어야 합니다. 아니면 어디서나 준비되어 있는 뜨겁게 끓인 물을 마셔야 합니다. 생수도 사고 나서 배부분을 눌려 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상하게 만들어진 생수도 있으니까요. 샌다면 바로 바꿔 드시던가 버리던가 하십시요. 유명한 회사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생수도 가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곤명 여행에서 뵌 분도 고속버스에서 나눠준 생수를 마시고 탈이 났고, 같은 버스를 탄 저는 생수를 받아 눌러보니 역시 물이 새더군요.

▲ 중국사람들이 뜨거운 차를 즐겨마시는 건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습니다.
ⓒ 최광식

▲ 비상식으로 물과 과일은 기본, 생수는 꼭 사드시는 것 잊지마시길..
ⓒ 최광식

▲ 과일은 꼭 껍질을 벗겨드시거나 깎아드시길 바랍니다.
ⓒ 최광식
과일은 반드시 깎아 먹거나 아니면 껍질을 벗겨 먹는 과일만 사 먹는 게 좋습니다.

채소류는 반드시 중국식으로 고열로 살짝 익히거나 물에 데친 것만 먹어야 합니다. 물론 저도 채소나 과일은 가끔 물에 씻어 바로 먹기도 합니다.

젓가락은 반드시 1회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준비 안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그럴 경우 꼭 달라고 하십시요. 환경보호도 좋지만, 이런 경우 개인위생이 우선. 아니면 저처럼 1회용 젓가락을 사가지고 다니셔도 됩니다. 10짝에 2위안 정도.

컵이나 밥그릇은 꼭 뜨거운 물로 헹구거나 휴지로 닦는다. 눈치보실 것 없습니다. 중국사람들도 그렇게 많이 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작년 실크로드여행에서 중국여행하고나서 처음으로 배탈이 한번 났습니다.

중요한 것을 말씀 안 드렸군요. 여행 후에는 꼭 종합구충제를 사먹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나는 무공해천연비료(?)를 사용하는 나라 여행시에는 필수지요. 우리나라도 역시 '무공해천연비료'를 사용하는 나라이기에 마찬가지입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편에 마무리 하겠습니다.

사천 성도에서, 배나온 기마민족 자티 올림

덧붙이는 글 | ㅇ이 기사는 한겨레-차이나21-자티의 여행나라(http://ichina21.hani.co.kr/) 와 뚜벅이배낭여행(www.jalingobi.co.kr)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ㅇ 실 여행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자병음을 표기했습니다. 발음 뒤 '숫자'는 성조를 표시한 겁니다. 1은 높은 소리, 2는 올라가는 소리, 3은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소리, 4는 짧게 내지르는 소리입니다. 

ㅇ 1위안(元)은 2006년 4월 사는 기준으로 약 130원 정도입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