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황우석 교수팀의 줄기세포 연구 재검증을 하고 있는 서울대 조사위원회가 23일 오전 대학본부에서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서울대 조사위원회가 23일 황우석 교수팀의 2005년 <사이언스> 논문이 고의적으로 조작됐다고 공식 발표하자, 학계와 시민단체 등은 "조사위의 결과를 신뢰한다"면서도 논문조작 전반에 대한 추가조사가 불가피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학계 "우리 과학계 자정능력 보여준것"

김환석 국민대 사회학과(과학사회학) 교수는 "서울대가 엄중하게 조사할 것이라는 믿음에 흠이 가지 않게 조사해 반갑다"며 "국제적으로 우리 과학계에 자정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시민과학센터 소장이자 국가생명윤리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김 교수는 "연구원 난자 제공에 강압적 요소가 개입됐는지 등에 대한 생명윤리 조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추가조사 범위 확대를 주문하기도 했다.

'환자 맞춤형 배아줄기세포주'의 의학적 응용 가능성이 과장됐다는 입장을 밝혔던 김중곤 서울대 의대 교수는 "우리가 성명서를 낼 때 (줄기세포) 진위에 대해 언급한 것은 아니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특히 이번 조사결과 발표로 줄기세포허브의 원점 재검토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것 같다고 묻자 그는 "특별히 말씀 드릴 것은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시민단체 "김병준 정책실장, 박기영 보좌관 책임져야"

시민단체와 < PD수첩 >은 논문조작 전반에 대한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논문조작과 관련된 구체적 전모가 여전히 드러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김병수 생명공학감시연대 정책위원은 "서울대 조사위의 중간발표를 신뢰한다"고 전제한 뒤 "황 교수를 비롯해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 박기영 과학기술보좌관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김 정책위원은 "아직 조작의 전모가 드러나지 않았다"면서 논문조작과 관련된 구체적인 부분을 좀더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PD수첩 >측도 "누가 어떤 경로로 조작을 했는지가 분명하지 않고, 황 교수가 일부 지시한 사실을 인정했지만 나머지를 인정하지 않은 느낌"이라며 추가조사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노성일 "이제 서울대에 힘 실어줄 때"

한편, 노성일 이사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서울대 조사를 신뢰하고 있고 담담하다, 이제는 서울대에 힘을 실어줄 때다, 오늘은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겠다"고 밝혔다.

연구팀의 대변인이자 황 교수의 주치의였던 안규리 서울대 의대 교수는 서면으로 지금까지 사태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심경을 밝힐 예정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