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발행되는 과학 전문 주간지 <뉴사이언티스트>가 황우석 박사팀의 2004년 논문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뉴사이언티스트>는 17일 인터넷 판에 게재한 '연구자들, 줄기세포 선구자의 발견에 의혹을 제기하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일부 과학자들이 2005년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맞춤형 배아줄기세포 논문 이외에 2004년 같은 잡지에 실린 체세포 복제 배아줄기세포 논문의 데이터에 대해서도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 황교수 팀과 경쟁관계에 있는 미국의 생명공학기업 '어드밴스드 셀 테크놀리지(Advenced Cell Technology. ACT)'의 최고경영자인 마이크 웨스트 박사는 2004년 논문에 실린 DNA 지문분석 데이터의 몇몇 피크가 "기이하게 기울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불규칙성은 인위적으로 이미지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뉴저지 주에서 DNA 검사 연구실 '클리니컬 테스팅 앤드 리서치'를 운영하고 있는 또다른 DNA 지문분석 전문가인 레슬리 존스 박사도 "불규칙성은 이미지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도 있으나 원본 데이터를 확대 또는 축소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뉴사이언티스트>는 연구자는 "원본 데이터의 이미지를 조작했다면 논문에 이를 명시적으로 밝혀야 하는데도 황 교수의 2004년 논문과 2005년 논문은 모두 이미지가 캘리포니아주의 어플라이드 바이오시스템스사의 장비를 통해 생성됐다는 사실만 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뉴사이언티스트>는 병원에 입원 중인 황 교수에게 국제 과학계의 이같은 입장을 전하고 입장 표명을 요구했으나 황 교수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