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7월 갑작스러운 인하병원의 폐업과 성남병원의 휴업으로 성남시에 있던 대형 병원이 없어져 환자 및 가족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또 폐업에 따른 정리해고로 많은 전문의료인들이 실직자가 돼 길거리에 내몰려야 했고, 병원 앞에 개업을 준비 중이던 대형약국은 개업하지도 못하고 문을 닫아야 했다.

이에 시민들은 지난해 11월 7일 성남시립병원설립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 발족식을 갖고 12월 5일 주민발의 서명을 시작해 짧은 기간내에 1만8595명이라는 주민의 서명을 받아 12월 29일 성남시에 접수했다.

성남시는 2004년 시립병원설립 조례안 심의를 확정해 지난 5일 시립병원 설립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고, 성남시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정당 및 정치인, 공직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후보 공약 채택을 요구하고 있으며 성남시의회 조례안 통과 촉구를 위한 활동으로 동별 시의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시가 오는 3월 15일 열리는 의회에 주민발의로 시작된 조례제정을 요청하면, 3월 30일 시의회의 심의를 거치게 된다. 행정적인 절차에 따른 성남시립병원의 설립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면 2003년 7월 이후 제기된 성남시의 의료공백 사태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될 전망이다.

현재 성남시와 추진위는 소요 예산에 대한 문제와 운영시 발생될 적자 문제 해결에 대해 논의 중이다. 그러나 성남시는 민간병원 유치, 100병상 규모의 예일병원으로 개원할 것을 주장하는 반면, 추진위 측은 임시로 응급의료센터를 포함한 의료시설을 이용하고 이후 시립병원을 새롭게 지어 이전하자는 입장이다.

이에 성남시는 입법예고가 되어 있고 관계 공무원들의 검토를 통해 시의회에 조례 제정을 요청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3월 중 있을 의회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 밝혔다.

추진위와 성남시간의 대립 내용이 유인물로 배포돼 시립병원 설립에 큰 하자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시립병원 설립으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입장의 차이로 보인다. 이를 결정할 시의회 의원도 시립병원설립은 당연 찬성하지만 설립 후 발생되는 예산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수렴의 거쳐 결정될 사안이라고 신중한 답변을 취했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추진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성남시립병원이 탄생할 지의 여부는 3월 30일 시의회의 심의가 가려줄 것으로 보인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