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04 18:03최종 업데이트 23.12.05 00:27
  • 본문듣기
새로운 시대정신이자 미래의 침로인 'ESG'가 거대한 전환을 만들고 있다. ESG는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의 앞자를 딴 말로,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세계 시민의 분투를 대표하는 가치 담론이다. 삶에서, 현장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고 실천하는 사람과 조직을 만나 그들이 여는 미래를 탐방한다.[편집자말]

파이어클레이타일의 '2022 영향 보고서' 표지 ⓒ 파이어클레이타일

 
파이어클레이타일(Fireclay Tile)은 1986년에 공예가 폴 번즈가 친구들과 함께 설립한 미국의 타일 회사다. 창업주인 번즈는 수제타일을 만들던 삼촌 체스터가 운영하던 공장에서 10세부터 일을 배워 28살에 세 명의 파트너와 함께 파이어클레이타일을 세웠다. 현재 캘리포니아 아로마스와 워싱턴 스포켄에 각각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으며, 번즈가 수석 도예가를 맡아 최고경영자(CEO) 에릭 에덜슨과 함께 345명의 직원과 함께 회사를 꾸려 나가고 있다.(1)

이 회사는 2008년 리먼 브러더스에서 투자 전문가로 일한 에릭 에덜슨이 경영에 합류하며 큰 전환을 맞이한다. 그전까지 파이어클레이타일은 품질 좋고 아름다우며 친환경적인 수제 타일을 만든다는 좋은 평가를 받기는 했으나 중간유통상과 소매업자로 거래처가 한정됐다. 일반 소비자와 직접 만나지 못하다 보니 수제 타일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고 납품 후 60일이 지나 자금이 회수되었기에 회사의 자금 흐름이 좋지 않았다.(2)


에덜슨은 기존 유통망을 포기하고 대신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건축가나 인테리어 디자이너, 주택 소유자 등 소비자에게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동시에 회사 소유 구조를 변경해 노동자가 의사결정에 더 많이 관여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즉 (주식의) 직원소유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수제타일이라는 제품 특성상 노동자의 주인의식과 창의적인 관여가 긴요하다고 판단했다.(3) 요즘 각광받는 ESG경영에서 거버넌스에 눈을 돌린 사례다.  

노동자를 주주로 만드는 일이 쉽지는 않았다. 노동자들은 당장 받는 급여에 더 관심이 많았고, 직원소유제도가 무엇인지 몰랐다. 회사와 직원의 성장을 위해 직원소유제도에 관한 공감대를 만들었고 이어 2013년에 처음 스톡옵션을 부여했다. 10%를 목표로 한 노동자소유 지분은 창업자 번즈의 지분을 회사가 사들여 스톡옵션을 추가로 노동자에게 부여하면서 지금은 약 30%에 달한다.(4) 에릭이 직원소유제도를 안착하는 데 애를 쓴 이유는 노동자에게 회사와 성공의 과실을 공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드는 것이 회사 성장과 사회적 이익을 위한 강력한 도구라 믿었기 때문이다.(5)
 

파이어클레이타일 홈페이지 ⓒ 파이어클레이타일

 
에덜슨은 언론 인터뷰에서 "더 많은 창업자, 기업가, 투자자들이 어떻게 하면 직원들에게 더 많은 소유권을 분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렇게 하면 회사에서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부를 돌려주면서 동시에 정말로 의미 있는 방식으로 (투자에) 결실을 거두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5)

미국에서 노동자가 회사를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사주제도(ESOPs,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직원소유권신탁(EOTs, Employee Ownership Trusts), 노동자협동조합(Woker Cooperatives), 직접주식소유 및 지분보상(Direct Share Ownership and Equity Compensation)의 4가지 형태가 있다.(6) 파이어클레이타일은 직접주식소유 및 지분보상 방식에 해당한다.

미국의 직원소유 인증(Certified EO)에 따르면 미국에서 직원소유제도를 도입한 기업은 6300개 이상이며 250만 명 이상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파이어클레이타일과 같은 직접주식소유형태의 회사는 Certified EO 기준으로 48개이다. 이 인증평가에서 직접주식소유형태의 기준은 자산 및 기업 운영에 관한 노동자의 의사결정 참여, 노동자 이사의 존재 등으로 기업ESG에서 거버넌스의 핵심적 사안이다.(7)

에덜슨의 말대로, 노동자가 회사의 소유권을 공유하게 그 회사는 그 지역 사회에 뿌리를 내리게 된다. 노동자들이 쌓아 올린 부는 지역 경제를 통해 흐르고, 그들이 창출한 일자리가 안정되어 더 많은 서비스에 참여하게 되므로 직원과 기업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직원소유제도가 비즈니스와 지역 사회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다고 파이어클레이타일은 믿는다.(26)    

저렴한 노동력이 있는 중국이나 아시아에 공장을 두고 있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파이어클레이타일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두는 것을 고수하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캘리포니아 인근 지역 사회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인근에서 재활용에 필요한 재료를 가지고 옴으로써 환경에 기여하고 지역 사회와 함께 발전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27)

'굿 거버넌스'의 기준

기업에서 좋은 거버넌스는 무엇일까? OECD는 "기업 거버넌스의 목적은 기업의 장기적인 육성에 필요한 신뢰, 투명성, 책임투자, 재무 안정성 및 비즈니스의 건전성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8) MSCI의 기업 ESG평가 중 거버넌스 항목을 보면 크게 두가지로, 이사회 구성과 소유권에 관한 '지배구조로서의 거버넌스'와 기업의 윤리와 투명성에 관한 '기업의 행동'이다.(9)      

유럽평의회는 '굿 거버넌스의 12가지 원칙'으로 ①공정한 의사 결정 ②대응성 ③효율성과 효과 ④개방성과 투명성 ⑤법의 지배 ⑥이익에 앞선 윤리적 행동 ⑦역량 및 능력 ⑧혁신과 변화에 대한 개방성 ⑨지속가능성 및 장기지향성 ⑩건전한 재무관리 ⑪인권, 문화 다양성 및 사회적 결속 ⑫책임성을 제시했다.(10)

기업 거버넌스를 흔히 다양성(Diversity) 공평성(Equity) 포용성(Inclusion), 즉 DEI로도 설명하는데, 파이어클레이타일은 직원소유제도를 통한 투명한 경영과 함께 DEI를 회사 운영에 잘 적용하고 있다.
 

MSCI ESG Ratings Key Issue Framework ⓒ MSCI

 
파이어클레이타일 캘리포니아 공장의 직원은 65%가 히스패닉이고 백인, 흑인, 아시아인의 비율이 뒤를 잇는다.(12) 이 회사는 인종, 성, 성적 취향, 장애 등에 관한 본질적인 다양성과 언어, 타문화와 사회적 능력에 대한 사고의 차이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강조한다. 기업문화 형성에 그치지 않고 급여나 보상 및 스톡옵션 등을 회사가 투명하게 공개하며 공평성의 관점에서 다룬다.

신입직원에게도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동일한 성과에 동일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회사는 매년 성별 급여의 공평성을 이사회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연간 보너스 플랜은 전 노동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모든 직원이 회사에 소속감을 느끼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지역사회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연대하여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회사는 역점을 둔다.(13)     

5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는 여성과 아시아인을 포함하였다. 이사회에서 미진한 여성 비율은 회사경영진에서는 역전돼 회사 경영진 6명 중 여성이 4명이다.(14) 파이어클레이타일 창업주인 번즈는 이사회 등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자신이 잘 하는 수석 도예가로만 일한다.

지속 가능한 환경과 사회를 위한 실천

파이어클레이타일이 좋은 거버넌스만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아니다. 1999년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있는 채석장의 오래된 화강암 먼지를 타일에 섞어 '데브리 타일(Debris Tile)'을 만들어낸 일화가 유명하다.(16) 채석장으로부터 80년이 넘는 기간 엄청난 규모로 쌓인 화강암 먼지를 처리할 수 있느냐는 의뢰를 받고 2년 가까운 시간을 들여 화강암 먼지를 여러 가지 비율로 섞어 타일을 만드는 실험을 한 끝에 '데브리 타일'을 선보이게 된다.

이 일을 계기로 파이어클레이타일이 더욱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재활용이 어려운 분쇄된 폐유리병을 재료로 만들어낸 '데브리 타일'이 보틀스톤(Bottlestone)이다. 이어 샌프란시스코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화장실 변기, 세면대, 욕조 폐기물을 수거하여 이것을 원료에 섞어 타일로 만들어냈다. 산호세 매립지에서만 150톤의 매립 예정 '쓰레기'를 공장으로 가져왔다. 미국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건축 폐기물이 수출된다는 소식을 듣고 재활용 비용이 새 원료의 비용과 같았음에도 불구하고 화장실 변기 등을 재활용 원료로 사용했다.(17) 더 나아가 요세미티에서 샌프란시스코로 물을 나르는 수도관의 청소 연마재로도 타일을 만드는 등 '데브리 시리즈'를 확장하고 있다.(18)

파이어클레이타일은 이처럼 다양한 재활용 원료를 60% 이상 넣어 타일을 만들며 더 단단하고 아름다운 112가지 색상의 타일 제품을 생산한다.(19)

제품 제조 과정에서는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한다. 원자재 조달 및 생산의 모든 전방과 후방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100% 상쇄해 기후중립 인증을 받았다.(20) 매출의 1%를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면서 노동자에게 유급 자원봉사의 날을 제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게 한다.(12) 이러한 파이어클레이타일의 노력은 '행동강령'을 통해 협력사들과 공유되고 있다.(21)

타일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비콥 인증 기업
 

Fireclay Tile Governance _ hwww.fireclaytile.com/b-corp ⓒ 파이어클레이

 
 

파이어클레이타일과 다른 기업 비콥 점수 비교 ⓒ 이미림

 
파이어클레이타일은 비콥 인증 기업으로 비콥 기업 중 상위 10%안에 들어 있다. 2015년에 타일 업계 최초로 비콥 인증을 받았다.(22)

비콥(Benefit Corporation)은 비랩이라는 비영리회사에서 B임팩트 평가를 통해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고객에게 미치는 기업의 긍정적 사회 영향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현재 비콥 인증을 받은 기업은 전 세계 92개국 7727개이다.(23) 파이어클레이타일의 B임팩트 점수는 115.4로, 일반기업의 비콥 평균 점수가 50.9 정도이고, 비콥 인증을 받으려면 80점이 되어야 가능하다.(24)

파이어클레이타일의 비콥 점수는 ESG 대표기업으로 알려진 파타고니아보다는 낮지만, 유니레버나 네스프레소보다는 높다. 거버넌스 점수는 파타고니아보다 높다.(25) 파이어클레이타일은 작은 파타고니아라고 해도 손색이 없지 싶다.

 
글: 안치용 아주대 융합ESG학과 특임교수, 이미림 브랜드숲 이사, 이윤진 ESG연구소 부소장
 
덧붙이는 글 (1)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our-story
(2) Adam Conner. [Laying it Down with Fireclay Tile CEO Eric Edelson]. (Sep. 11. 2021). You Tube. Retrieved from:
https://youtu.be/cQF5conMzro?si=TIHwtiXt52LrfxgT
(3) Carta 홈페이지 [INNOVATOR STORY Eric Edelson CEO, Fireclay Tile]. Retrieved from:
https://carta.com/innovator-stories/eric-edelson/
(4) Business of Home. [Eric Edelson and Christopher Marquis on The Future of Good Business]. (2022. 1. 28.). You Tube. Retrieved from: https://youtu.be/7MtnGWFeOMs?si=Xw6jdw38xkb-5ABH
(5) Fred Nicolaus. [Fireclay Tile gave its employees a stake in the company. Here’s why]. (Oct. 14. 2020). Business of home. Weekly Feature. Retrieved from:
https://businessofhome.com/articles/fireclay-tile-gave-its-employees-a-stake-in-the-company-here-s-why
(6) CertifiedEO 홈페이지. There’s more than one way to be employee-owned. Retrieved from:
https://www.certifiedeo.com/why-employee-ownership
(7) CertifiedEO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certifiedeo.com/companies?types=DIRECT
(8) Angel Gurría (2015) G20/OECD Principles of Corporate Governance. 7. OECD.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daf/ca/Corporate-Governance-Principles-ENG.pdf
(9) MSCI 홈페이지. ESG Ratings Key Issue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s://www.msci.com/our-solutions/esg-investing/esg-ratings/esg-ratings-key-issue-framework
(10) Council of Europe 홈페이지. 올바른 거버넌스의 12가지 원칙. Retrieved from:
https://www.coe.int/web/good-governance/12-principles
(11) Investopedia 홈페이지. [Corporate Governance: Definition, Principles, Models, and Examples]. Retrieved from:
https://www.investopedia.com/terms/c/corporategovernance.asp
(12) Fireclay Tile 홈페이지. 2022 Impact Report.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impact-report
(13)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blog/full/diversity-equity-and-inclusion-at-fireclay-tile
(14)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our-team
(15)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sustainably-made
(16) Graniterock 홈페이지. Fireclay Debris Series Tile. Retrieved from:
https://www.graniterock.com/product/fireclay-debris-series-tile
(17) Holly Kernan. (Nov.30.2010). Trash To Treasure: From Toilets To Tiles. Retrieved from:
https://www.npr.org/sections/pictureshow/2010/11/29/131672311/toilets-tiles
(18) Solaripedia 홈페이지. Green Architecture & Building Products. Retrieved from:
https://www.solaripedia.com/713/68/4061/fireclay_tile.html
(19) Nigel F. Maynard. (Oct. 22. 2010). The Journal of the American Institute Architecture. Fireclay Tile Debris Series. Retrieved from:
https://www.architectmagazine.com/technology/products/fireclay-tile-debris-series_o
(20)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zero-waste
(21) Fireclay Tile 홈페이지. 2022 Impact Report.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impact-report
(22) Business of Home. [Eric Edelson and Christopher Marquis on The Future of Good Business]. (Jan. 28. 2022). You Tube. Retrieved from:
https://youtu.be/7MtnGWFeOMs?si=Xw6jdw38xkb-5ABH
(23) B코퍼레이션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bcorporation.net/en-us/
(24)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b-corp
(25) Fireclay Tile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s://www.fireclaytile.com/b-corp
(26) CertifiedEO 홈페이지. The Top 25 Cities for Employee Ownership 2023. Retrieved from:
https://www.certifiedeo.com/blog-posts/the-top-25-cities-for-employee-ownership-2023
(27) Fireclay Tile. [Fireclay Tile – Our Story]. (Jan. 5. 2014). You Tube. Retrieved from:
https://youtu.be/_WA0Mrt0lvU?si=dzOsd7qNGsDj7qsW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