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4.03 20:39최종 업데이트 24.04.03 20:39
  • 본문듣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일주일 남짓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도 후보자와 정당의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투표를 준비해야 하겠죠? 하지만 총선 뉴스가 너무 많다보면 오히려 판단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유권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주체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언론사와 시민단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유용한 총선 특별 콘텐츠들을 큐레이션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뉴닉 '2024 총선 뽀개기'
 

뉴닉이 만든 2024 총선 뽀개기의 정당별 주거 공약 비교 ⓒ 뉴닉

 
첫번째는 뉴스레터 서비스로 잘 알려진 뉴닉이 오픈한 '2024 총선 뽀개기'입니다. 각 정당의 분야별 공약을 보기 쉽게 정리하고, 투표할 때 알아야 할 정보, 어려울 수 있는 정치 용어 해설 등을 폭넓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리하고 쉬운 뉴스'를 모토로 하는 뉴닉인 만큼, 유권자들이 빠르게 총선 관련 이슈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만한 페이지입니다.

2. 뉴스타파 "우리 국회 언제 바꿀래?"
 

뉴스타파는 유권자 대비 총선 후보자의 연령과 성비를 정당별로 비교해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제작했다. ⓒ 뉴스타파

 
독립언론 뉴스타파는 "우리 국회 언제 바꿀래?"라는 직접적인 물음을 던지는 총선 특별 페이지를 마련했습니다. 선거 때마다 여성과 청년이 정치의 주체로 호명되지만, 막상 국회가 구성될 때는 결국 '50~60대 남성'이 과대 대표되는 현실을 날카롭게 꼬집습니다. 이러한 편향은 이미 후보 단계에서부터 드러나서, 총선 후보자 948명 중 여성은 25%, 청년은 7.4%에 불과하며, 평균 연령은 56.1세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정당별로 여성과 청년 후보자 비율이 어떻게 다른지 그래프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해두어 어떤 정당이 보다 여성과 청년 공천에 신경쓰고 있는지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3.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가 발표한 '최악의 후보 TOP 5' ⓒ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19개 의제별 연대기구와 79개 시민단체가 모인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도 4000여 시민이 직접 뽑은 최악의 후보와 최우선으로 다뤄야 할 정책 과제를 소개하는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는 이미 지난 2월부터 공천 반대 후보를 공개하고, 최근에는 차기 국회가 시급히 다뤄야 할 46개 정책과제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시민사회가 제안하는 정책 아젠다가 무엇인지, 그러한 관점에서 문제가 있는 의정활동을 펼쳤던 국회의원은 누구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 참여연대 '의석수 계산기'
 

참여연대가 제작한 의석수 계산기 ⓒ 참여연대


21대 총선부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전면 도입되면서 정당 득표율에 따른 비례대표 의석 배분 방식이 매우 복잡해졌는데요, 혼란에 빠진 유권자를 위해 참여연대가 의석수 계산기를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정당별 득표율과 지역구 의석수를 입력하기만 하면 비례대표 의석이 어떻게 배분되는지 금세 알 수 있습니다. 개표가 한창인 새벽, 개표 결과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MBC-서울대 국제정치데이터센터 '여론M'
 

MBC와 서울대 국제정치데이터센터의 여론M에서 선거구별 여론 판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MBC

 
우리 동네 지역구 민심의 향배가 어떤지 궁금하다면 MBC와 서울대 국제정치데이터센터가 함께 만든 여론M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선거철 마다 다양한 여론조사가 진행되지만, 각기 데이터가 달라서 진짜 여론을 알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여론M은 여러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 성향과 여론의 추세를 모두 고려해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실제에 가까운 여론 동향을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6. 오마이뉴스 '2024 총선지도'
 

오마이뉴스의 2024 총선 뉴스지도 ⓒ 오마이뉴스

 
특정 지역이나 정당의 총선 관련 뉴스를 골라보고 싶다면 오마이뉴스가 제공하는 2024 총선 뉴스지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생산된 오마이뉴스의 총선 관련 소식을 지도 위에 표시해두었습니다. 원하는 지역이나 정당을 클릭하면 관련 기사를 쏙쏙 뽑아볼 수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선거구별 최신 여론조사 결과를 시각화한 페이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7. 오픈워치 '총선특별페이지'
 

OPENWATCH의 총선 특별 페이지 ⓒ 정보공개센터

 
후보자의 정보를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권력감시 데이터를 공개하고 공유하는 OPENWATCH의 총선 특별 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총선 후보자는 물론이고, 재보궐 선거에 나선 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자까지 경력, 재산 등 정보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픈워치의 가장 큰 특징은 현역 의원 후보자들의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후보자가 만약 지방의원 출신이면 민간업무활동이나 겸직 현황, 징계 내역을, 현역 국회의원이 출마한 경우에는 그간 주요 법안에 어떤 표결을 했는지, 매년 공개한 상세 재산 내역이 어떤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한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 여러 언론사와 시민단체들이 제작한 총선 특별 콘텐츠들을 참고해 충분한 정보를 취합하고, 신중하게 검토하여 투표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총선 특별 콘텐츠 바로가기>
-뉴닉 '2024 총선 뽀개기' (https://2024election.newneek.co/)
-뉴스타파 "우리 국회 언제 바꿀래?" (https://pages.newstapa.org/2024/dashboard/)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https://www.2024act.net/)
-참여연대 의석수 계산기 (https://watch.peoplepower21.org/election2024/)
-MBC-서울대 국제정치데이터센터 여론M (https://poll-mbc.co.kr/poll2024/)
-오마이뉴스 2024 총선 뉴스지도 (https://omn.kr/27jor)
-오마이뉴스 선거구별 최신 여론조사 시각화 페이지 (https://omn.kr/27vx2)
-OPENWATCH 총선 특별 페이지 (https://election24.openwatch.kr/)
덧붙이는 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홈페이지에 함께 게재합니다.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