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이 7일 오후 경남 거창에서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10년 후 통일 이야기 마당'에서 주제강연을 하고 있다.
▲ "북한 원산 조선공단 건설하라"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이 7일 오후 경남 거창에서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10년 후 통일 이야기 마당'에서 주제강연을 하고 있다.
ⓒ 정종민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원산에 조선공단을 건설해 울산·거제의 조선산업을 연결하는 포도송이 형태의 조선 클러스트를 형성한다면 '통일 대박'을 앞당길 것입니다."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전 통일부 장관)이 7일 오후 2시 경남 거창군사회복지관에서 지역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10년 후 통일 이야기 마당'에서 박 대통령에게 제안한 말이다.

정 고문은 (사)대륙으로 가는 길 경남본부(본부장 김승훈) 주최로 열린 이날 이야기 마당 말미에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남북이 과연 통일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지난 대통령 선거과정 때 나온 발언을 언급했다. 정 고문은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시절 이전 대통령들의 정책과 합의 등을 존중, 계승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 과정에 북한 원산에 조선공단을 건설하기로 합의했었다"고 밝혔다.

정 고문은 "북한에 조선공단 설립계획이 정상회담 의제에 들어간 것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삼성조선 등 우리나라 조선업계에서 건의한 것"이라며 "세계 조선수주 1위였던 우리나라가 중국에 점차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으로 우리나라는 기술과 자본을, 북한은 부지와 인력을 제공해 세계 조선시장을 중국에 빼앗기지 않으려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정 고문은 이렇게 될 경우, "남한의 울산·거제·경남 등의 조선단지와 북한 원산을 지도상으로 이어 본다면 포도송이 형태의 조선클러스트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진행 중인 개성공단을 더욱 확장하고, 남북정상이 합의한 조선 사업계획을 이행하면 박 대통령이 연초에 발언한 '통일대박'이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 상임고문은 앞선 주제 강연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남북관계에 있어 성공하기를 바란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쉬운 것부터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2000만평을 계획을 했는데 30만평만 운영되고 있는 개성공단의 확장은 물론, 박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비무장지대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사전단계로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만이라도 시범관광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박정희 대통령이 원했던, 외세에 의하지 않는 당사자 간 남북 자주통일을 계승하고 닦을 적임자는 지금 현 정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설계사를 잘 구해야 한다"고 남북정책 추진 책임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상임고문은 "한반도 주변에서 일본은 군사대국화를 꾀하고 있고, 중국은 일본과 사사건건 으르렁대는가 하면, 미국 폭격기가 한국 상공을 날아다니고 있는데 대한민국의 목소리, 즉 발언권은 빠져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그렇지만 정 상임고문은 "이제 대한민국은 '고래 싸움의 새우'가 아니다. 우리는 덩치는 작지만 '영리한 돌고래'"라고 비유하면서 "지혜롭게 통일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 고문은 "현 정부의 과정설명이 없는 통일대박론에 의구심은 있지만, 통일 문제는 우선 북방경제를 통해 뚫어야 하며 한반도문제 주인은 남과 북이 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통일대박론을 지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햇볕정책은 강자의 정책이다. 이 정책을 통해 미국의 레이건이 구 소련을, 닉슨이 중국을 붕괴시키고 개방시켰으며 전쟁을 치렀던 베트남과는 수교를 통해 친해졌다"고 사례를 들면서 "북한이 제일 두려워하는 곳은 사실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이다. 북측은 절실하게 손을 내밀어주길 바란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마음만 먹으면 레이건, 닉슨처럼 가능하다고 본다"고 충고했다.

정 고문은 그렇지만 "통일대박론이 베트남식 무력통일과 독일식 흡수통일 등 북한의 붕괴를 꿈꾸는 통일정책 추진으로 이어진다면 오히려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계하면서 "북한과 소통하면서 개성공단식 북방경제를 통한 점진적인 통일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창원일보에도 게재됩니다.



태그:#정동영, #통일대박, #대륙으로 가는 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지 경남매일 편집국에서 정치.사회.경제부 기자를 두루 거치고 부국장 시절 서울에서 국회를 출입했습니다. 이후 2013년부터 2017년 8월6일까지 창원일보 편집국장을 맡았습니다. 지방 일간지에 몸담고 있지만 항상 오마이뉴스를 좋아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뉴스에 대해 계속 글을 올리게 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