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최성남)는 다음주부터 김무성·정문헌·서상기 새누리당 의원을 차례로 소환 조사한다고 8일 오전 밝혔다. 편파 수사 비판에 떠밀려 부랴부랴 소환에 나선 모양새다. 이날 오전 11시 민주당은 소속 의원 약 50여 명이 대검찰청 앞에 모여 '김무성·권영세 면죄부 수사 규탄대회'를 열었다.

회의록 유출 사건을 지휘하고 있는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는 세 의원에 대한 소환 방침을 밝히면서 "다음주부터 순차적으로 부를 예정이며 의원들도 소환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김무성 의원의 경우, 서면조사 후 소환조사 시기 등을 검토할 예정이었다"면서 "김 의원 측에서 서면조사 없이 소환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와 시기를 조율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전날 김 의원에 대해 "아직 조사 방법을 결정하지 않았다, 서면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가 김 의원이 서면조사서를 작성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편파수사 논란과 함께 거짓말 논란이 인 바 있다. 권영세 주중대사는 이미 서면조사를 받은 상태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서상기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보좌진에게 빠른 시일 내에 나가는 걸로 (검찰과) 일정 조율을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유출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고, 국회의원들(새누리당 정보위원)이 회의록을 전부 열람했는데 그들을 대표해서 가는 것"이라며 "참고인 신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민주당에 의해 공공기록물관리법과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상태다.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 발언으로 최초 유출 논란의 불씨를 댕겼던 정문헌 의원은 "아직 연락을 받지는 못했다"면서도 "잘못한 게 없는데 가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 나는 대로 빨리 가겠다"고 말했다.

회의록 실종 의혹 사건에 대해 문재인 민주당 의원을 소환조사한 검찰은 맥락이 같은 회의록 유출 의혹 사건에서는 피고발된 권영세 주중대사와 여당 의원들을 형식전인 서면조사에 그치려 한다는 편파수사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회의에서 "극도의 편파 수사고 전형적인 정치 검찰의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영선, 전해철 의원 등 소속 의원 50여 명은 이날 오전 11시 대검찰청 앞에 모여 규탄 대회를 벌였다.


태그:#검찰, #회의록 유출, #김무성, #서상기, #정문헌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