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과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과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
ⓒ 유성호/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 당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을 불법 입수해 선거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캠프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가 대선 직전 지인들과 'NLL회의록' 공개 여부 및 시점을 논의한 녹음 파일이 폭로된 데 이어,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무성 의원이 26일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회의록 원문 입수 사실을 밝혔다는 의혹까지 나왔다.

<뷰스앤뉴스>에 따르면, 김 의원은 이날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지난 대선 때 이미 내가 그 대화록을 다 입수해서 읽어봤다"며 "그걸 몇 페이지 읽다가 손이 떨려서 다 못 읽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 원문을 보고 우리 내부에서도 회의를 해봤지만 우리가 먼저 까면 모양새도 안 좋고 해서 원세훈(전 국가정보원장)에게 대화록을 공개하라고 했는데 원세훈이 협조를 안 해줘가지고 결국 공개를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즉, 새누리당이 대선 과정에서 회의록 전문을 입수해 선거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내부 논의 과정도 거쳤다는 고백이다. 실제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일단 여야 합의를 해오면 그때 가서 공개여부 판단하겠다, 그러나 공개를 전제로 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새누리당의 회의록 열람 요구를 거부한 바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원 전 원장에 대한 사퇴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은 원 전 원장을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직무유기,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까지 했다.

"대선 당시 회의록 울부짖듯이 읽었다" → "원문 입수한 것은 아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지난해 11월 30일 오전 부산 사상구 서부버스터미널 유세에서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과 함께 유권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지난해 11월 30일 오전 부산 사상구 서부버스터미널 유세에서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과 함께 유권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김 의원은 대선 유세 과정에서 이 같은 전문 내용을 밝혔다고도 말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그는 "내가 너무 화가 나서 대선 당시 비 내리는 오후 3시쯤 부산 유세에서 그 대화록을 그 많은 사람들 앞에서 울부짖듯이 쭈욱 읽었다"며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때 기자들이 많이 와 있었는데도 그걸 기사화하지 않더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그때 (회의록) 공개에 실패한 것이지, 결국 그때 공개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회의록 공개에 대한) 절차적 문제를 삼고 해서는 안 된다, 이번에 확실히 이걸 강력히 밀고나가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14일 유세 당시 찬조연설을 말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보다 먼저 무대 위에 올라 "친북좌파 세력이 이 나라의 정권을 잡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회의록 공개 후 논란이 불거진 '내용'들을 상당히 유사하게 밝히고 있다.

그는 "대한민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일에게 '북핵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북측의 대변인, 변호인 노릇을 했다, NLL 문제는 국제법적인 증거도 없고, 논리적 근거도 분명치 않다, 헌법 문제가 절대로 아니다, 얼마든지 내가 맞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기가 막히지 않나, 너무나 북받쳐서 제대로 못 읽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NLL포기발언 의혹을 제기한) 정문헌 의원에게 구두로 들은 설명과 노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민주평통 행사 등에서 NLL 문제와 관련해 발언하신 내용을 종합해서 만든 문건이 있었다"며 "이 문건을 가지고 부산 유세에서 연설에 활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일부 기사에서 '원문'을 보았다는 내용이 있는데 '문건'이라는 표현이 잘못 알려진 것이며, '원문을 봤다'라는 얘기를 한 사실은 없다"며 "따라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원문을 입수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비공개 회의에 참석한 새누리당 내 인사들도 구체적인 사실 여부를 밝히기 꺼리고 있다. 복수의 참석자들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확인 불가한 내용이다", "잠시 다른 일을 하고 있어 듣지 못했다", "자리가 멀어 잘 들리지 않았다"며 답변을 피했다.

민주당 "새누리당과 국정원의 대선승리 탈취 작전 전모 드러났다"

한편, 민주당은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이 국가권력을 이용, 불법행위를 저지르며, 선거승리에 혈안이 되어 있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셈"이라며 강하게 성토하고 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국정원 비선라인을 통해 국가 기밀문서를 불법 입수, 대선에서의 비겁한 승리를 위해 써먹었으면서 공개 여부를 두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롱해 왔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 같은 이야기를 공식회의 석상에서 버젓이 늘어놓는 것을 보면 아무런 죄의식도 없이 국가권력을 이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라며 "상식을 가진 국민들이라면 기가 막히고 가슴이 떨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김무성 의원은 지난대선 당시 입수했다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문의 입수경위와 국정원 비선라인을 밝히라"며 "이번에 실시될 국정원 국정조사에는 국정원 댓글 사건만이 아니라 새누리당의 국정원 비선라인 존재 공개, 정상회담 대화록 원문 공개 과정, 새누리당과 국정원, 경찰의 국정농단 행위 전반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도 "새누리당과 국정원의 대선승리 탈취 작전의 전모가 드러났다"며 "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해 이제까지와 전혀 질이 다른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김 의원은 '원문'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만든) 문건이라고 해명했지만 지난해 12월 14일 김 의원의 찬조연설 내용은 너무나 원문과 일치한다"며 "문건이 아니라 100페이지가 넘는 원문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 김 의원이 지금 와서 부인하기엔 너무나 말을 많이 하셨다"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김 의원이 언급한 '내부 회의'에 참석한 사람이 누구인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박 대통령도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NLL회의록, #김무성, #대선, #권영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