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상회담 당시 북방한계선(NLL)을 주장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발언 등이 담긴 '남북정상 비공개 대화록'이 있었다는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상회담 당시 북방한계선(NLL)을 주장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발언 등이 담긴 '남북정상 비공개 대화록'이 있었다는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0일 오후 6시 50분]

2007년 10월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남측에서 배석했던 4명 중 3명이 10일 오후 2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이에는 별도의 어떤 '단독회담'도 없었고 '비밀합의'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과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따라서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주장하는 '비밀녹취록'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정 의원이 주장하는 10월 3일 오후 3시는 정상회담의 오후 회담이 한창 진행되고 있던 시간이었고, 이 회의에서는 구체적으로 이미 제안된 남북공동사업계획들에 대한 논의를 했다"면서 "이 회의의 진행은 모두 남북 간의 공식적인 합의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전·오후 두차례 회담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정문헌 의원이 주장한 '여러 가지 허위사실'을 언급한 바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는 이날 회견에 참석한 세 명과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가 남측에서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권 전 경제부총리는 지방 일정이 있어서 회견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이들은 전했다.

이들은 "대선을 두 달여 남겨놓은 시점에서 왜 이런 황당한 발언을 사실인 것처럼 말하는 것인지, 무슨 정치적 의도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어떤 이유에서든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는 정문헌 의원에게 사실을 왜곡하여 발언함으로써 이미 세상을 떠난 전직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고 정상회담의 권위와 가치를 무너뜨린 데 대하여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간곡히 부탁한다"면서 "앞으로의 남북관계 그리고 동북아 평화를 위하여 정문헌 의원의 일방적이며 왜곡된 주장을 사실인양 몰아가는 일부 언론의 보도를 즉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문일답에서 문제의 10월 3일 오후 말고 남북 정상이 단독으로 만난 적은 없느냐는 질문에 "두 분이 나란히 걸어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혀 없었다"면서 "그 때도 수행원들이 같이 걸어갔다"고 말했다. 정상회담 대화록의 존재에 대해서는 남쪽에서 만든 것이 있으며 청와대 또는 국가기록원에서 한부, 국정원에서 한부를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기록은 '단독 정상회담 녹취록' 또는 '비밀 녹취록'과는 다르며, 내용도 정 의원이 주장하는 NLL 관련 발언 등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9일 보도 참고. 김만복 "대화록 내가 만들었는데... 정문헌 주장 다 틀려" )

이들의 기자회견에 배석한 홍익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당시 (이재정) 통일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정상회담 지원을 위한 서울 상황실에 근무하고 있었다"며 "당시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과 방북단의 모든 회의와 모든 행위에 대한 정보를 평양 상황실과 서울 상황실이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황일지를 작성했다"고 전했다.

홍 의원은 "당시 서울상황실에는 통일부, 국방부의 무수히 많은 공무원들과 기자들이 드나들면서 수시로 상황체크를 했지만 두 정상만의 (별도) 단독회담은 전파된 적이 없다"며 "통일부가 당시의 상황일지를 내놓으면 당시 (별도) 단독회담이 있었는지 분명해질 텐데, 일지 어디에 그런 내용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날 8일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은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2007년 10월 3일 오후 3시 백화원초대소에서 남북정상이 단독 회담을 했고 그 대화록이 존재한다"면서 "당시 회담내용은 녹음됐고 북한의 통일전선부는 녹취된 대화록이 비밀합의 사항이라며 우리 측 비선 라인과 공유했으며, 그 대화록은 폐기 지시가 내려왔지만 통일부와 국가정보원에 보관돼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화록에 따르면 노 대통령이 "NLL(북방한계선) 때문에 골치 아프다. 미국이 땅따먹기 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니까. 남측은 앞으로 NLL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며 공동어로 활동을 하면 NLL 문제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 "내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북한이 핵보유를 하려는 것은 정당한 조치라는 논리로 북한 대변인 노릇을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북한이 나 좀 도와달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국정조사 요구

한편 새누리당은 이번 논란을 '대북게이트'로 규정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와 관련해 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비공식 녹취록 존재 여부, 노 전 대통령의 NLL 무효화 구두약속 의혹, 북핵문제 관련 북한 입장 대변 문제, 주한미군 철수 문제, 대규모 대북지원 문제 등에 대한 특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북게이트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해 활동하고 국회 정보위를 긴급 소집, 이 문제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고 녹취록 원본 존재 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문제를 국정조사로 끌고갈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제가 알기로 단독면담은 없었고 그런 녹취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국정조사 거부 뜻을 밝혔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새누리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대선용 정쟁 시도"라며 "민주당은 그 요구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뿐더러, 그에 대한 응분의 책임도 묻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한구 원내대표에게 "정쟁에 앞장서는 것으로 존재감을 확인하려 하는 모양인데 큰 실수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