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난한 자들과 쫓겨난 자들의 슬픔을 그린 집 이야기의 거리극. 함세상 단원들이 용산참사의 모습을 표현해 내고 있는 광경.
▲ 함세상의 집 이야기 가난한 자들과 쫓겨난 자들의 슬픔을 그린 집 이야기의 거리극. 함세상 단원들이 용산참사의 모습을 표현해 내고 있는 광경.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25일 대구 한일극장 앞에서는 '용산 살인진압 규탄, MB악법 저지, 이명박정권 심판을 위한 대구시민대회'가 열렸다. 1주년을 맞이하는 이명박 정부의 평가와 함께 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모여 지난 정부에 대해 진단해보고 평가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민주노총대구본부·민주노동당대구시당·진보신당대구시당·대구참여연대 등과 땅과 자유·다음 아고라·반미여성회·대구지역 장애인공동체 회원들이 대거 참가했다.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는 대회를 연 후 거리행진을 열고 있는 노동. 사회단체 회원들. "서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이명박 정권을 반대한다"라는 현수막을 들고서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거리행진 광경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는 대회를 연 후 거리행진을 열고 있는 노동. 사회단체 회원들. "서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이명박 정권을 반대한다"라는 현수막을 들고서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거리행진을 열고 있는 시민들.
▲ 거리행진 광경 거리행진을 열고 있는 시민들.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오는 28일 서울에서 개최될 10만 범국민추모대회를 앞두고 용산참사와 관련해 철거민 대표 몇몇 회원들이 직접 현장에 참여해 시민서명전과 함께 용산 참사의 아픔을 토해냈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과 관련해 전교조대구지부 임전수 지부장은 "교육본질을 끊임없이 훼손하는 정책으로 일관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강조하면서 "교육을 통해서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고 하였지만 이명박 정부에서 행한 4. 15조치, 자립형사립고, 귀족학교는 사회양극화를 더 가속화시키는 조치이고 최근 논란이 된 일제고사도 전국민을 점수의 노예화로 만들고 교육현장을 황폐화시키는 조치였다"고 진단했다.

대구참여연대 강금수 사무처장은 "이명박 출범 1년 만에 민주화 에너지가 다시 독재로 회귀하는 현상과 경제위기를 대처하는 것이 잘못되어 서민경제가 어려워졌다"고 강조하면서 "이명박 정부가 국민경제를 살피고 사회통합을 할 수 있는 변화된 통치 스타일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며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는 광경.
▲ 거리행진 광경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며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는 광경.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최근 대구 앞산에 민자도로 위치와 관련해 대구시에 맞서 앞산 지키기에 온 힘을 다하고 있는 앞산꼭지는 "대구의 심장인 앞산을 지켜주세요"라면서 참가자들에게 "내일 벌목이 벌어질 텐데"라며 도움의 손길을 호소했다. 정수근 앞산꼭지 상황실장은 "아직도 시민들이 앞산에 뚫고 있는 도로가 민자 유치인 줄도 알지 못한 상황 채 대구의 심장인 앞산이 훼손되고 있다"면서 가슴 아파했다.

노동현장의 문제와 관련해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박배일 본부장은 "경제위기가 세계적위기는 사실이지만 마치 노동자들의 임금이 많아서 자기기득권 지키기로 일관하며 노동자들에게 책임 전가할 것이 아니라 재벌잉여 유보금은 가만히 놔두고 민중생존권을 압살하는 정책으로 일관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진보연대 백현국 공동준비위원장도 "이명박 정부는 한 나라의 정부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부도덕한 상태로 빠져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촛불을 들던 횃불을 들던지 간에 국민의 힘을 모아 퇴진을 요구하는 길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을 풍자한 모습의 가면과 삽을 들고 풍자한 모습.
▲ 삽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광경 이명박 대통령을 풍자한 모습의 가면과 삽을 들고 풍자한 모습.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대구의 심장이기도 한 앞산이 뚫려 나간다는 것에 분노하고 있는 앞산꼭지 지킴이들이 시민들에게 도움을 호소하며 자리를 끝까지 지켰다.
▲ 앞산꼭지 지킴이들이 시민대회에 참석한 광경. 대구의 심장이기도 한 앞산이 뚫려 나간다는 것에 분노하고 있는 앞산꼭지 지킴이들이 시민들에게 도움을 호소하며 자리를 끝까지 지켰다.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용산참사의 진시를 알려내기 위해 용산철거민 대표자들이 참가해 시민홍보전과 용산참사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서명활동에 주력했다.
▲ 용산참사 관련 서명운동 광경 용산참사의 진시를 알려내기 위해 용산철거민 대표자들이 참가해 시민홍보전과 용산참사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서명활동에 주력했다.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정권의 1년을 평가하는 자리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동성로를 거쳐 2. 28중앙공원, 국채보상공원, 반월당을 거쳐 다시 대구백화점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이며 시민홍보전을 펼쳤다.

이어진 시민대회에서는 함세상의 용산참사와 거리에 쫓겨난 자들의 모습을 그린 거리극 집 이야기 공연과 인디밴드 그룹 레이시블루의 골목길과 파라다이스라는 노래도 불려졌다.

또 거리 가판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는 즉석 스티커 설문과 함께 이명박 정부의 언론과 경제정책, 평화정책에 대한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만든 판넬들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려내는 홍보전도 이색적으로 펼쳐졌다.

용산 살인진압 규탄, MB악법 저지, 이명박정권 심판 대구시민대회 선언문
이명박정권 출범 1년이 되는 오늘 우리는 민주화의 시계바늘이 멈추고 민생이 생존의 위기에 내몰린 참담한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 이명박정권 1년만에 민주주의가 질식당하고, 서민경제는 파탄의 벼랑 끝에 몰려 있다. 남북관계는 냉전 시대로 회귀하고 있으며, 강산은 끝모를 삽질에 몸살을 앓고 지방은 고사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명박정권은 출범과 더불어 반서민-친재벌 정책을 노골적으로 추진해 왔다. 세계적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엉터리 환율정책과 철지난 부동산 정책, 시대착오적 노동정책과 노골적 부자감세 정책으로 경제위기와 사회양극화를 심화시켜 왔다. 마이너스 성장과 반토막난 주가, 400만명에 이르는 실업자, 줄줄이 도산하는 중소기업과 끝없이 양산되는 비정규직은 이명박정권의 747공약이 한낱 잠꼬대에 불과하였고, 경제대통령 이명박의 경제는 단지 1% 부자들을 위한 경제였음을 방증하고 있을 따름이다.

2008 년 여름, 우리 국민들은 범국민적 촛불행진으로 이명박정권의 친재벌 개발독재에 저항하여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이명박정권은 명박산성을 쌓아 국민들과 스스로 단절하고 촛불들의 행진을 강제 진압하였다. 그 뿐인가. 이제 이명박정권은 비판세력을 강압하고 국민의 입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인터넷을 검열하고, 국정원의 정치사찰을 부활하고, 휴대폰 통화마저 엿듣겠다는 독재적 망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노동을 억압하고, 재벌에게 방송과 은행을 주고, 언론을 장악해 정권의 도구로 쓰려는 야심마저 감추지 않고 있다.

용산철거민 살인진압은 이명박정권의 친재벌 민간독재의 필연적 산물이었다. 생존권을 요구한 힘없는 서민들을 공권력의 폭력으로 압살하였다. 그러고도 책임지기는커녕 청와대가 앞장서 여론을 조작하고, 검찰은 편파왜곡 수사로 살인진압의 책임자에게 면죄부를 주고, 용산참사의 희생자들에게 '살인자'의 누명을 뒤집어 씌었다. 국가의 이름으로 진실을 뒤집고, 억울한 죽음을 두 번 세 번 난도질하고 있다. 하늘이 놀라고 땅이 통곡할 일이 21세기 대한민국, 이명박정권 아래에서 버젓이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더 이상 국민을 무시하고 민주주의의 이름을 더럽히며, 재벌을 옹호하고 서민을 죽이는 이명박정권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사회 모든 양심세력이 연대하고 단결하여 용산참사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고 MB악법을 저지할 것이다. 한반도에 냉전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며, 국토를 더럽히고 지방을 죽이는 정책도 더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민생위기에 대응하여 일자리와 복지를 지키는 일 또한 함께 나설 것이다.

이에 우리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제 정당의 결의를 모아 이명박대통령과 한나라당에 아래와 같이 촉구한다.

하나. 용산철거민 살인진압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 살인진압 진실 조작 기도를 중단하고,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제를 실시하라.
- 서민을 내쫓는 재개발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시민사회와 제 정파가 참여하는 제도개선 특별대책기구를 구성하라.

하나.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반민주-반서민 악법의 날치기 강행처리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 재벌방송 언론장악 음모를 철회하고, 언론법 개정에 관한 제 정파,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사회적 협의기구에 참여하라.
-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에 역행하는 금산분리 완화, 재벌은행법과 출자총액제도 폐지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
- 비정규직 노동자와 서민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최저임금제 개악과 기간제 연장 음모를 철회하라.

하나. 남북갈등과 안보불안을 고조시키는 시대착오적 대북정책을 폐기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6.15선언과 10.4선언의 즉각 이행하라.

하나.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키고,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지방말살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

2009년  2월  25일

용산 살인진압 규탄, MB악법 저지, 이명박정권 심판
대구시민대회 참가자 일동


태그:#이명박, #대구시민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다"는 말에 용기를 얻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로 이곳의 권력이며 주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