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17일 오전 11시 05분]

이명박 서울시장이 즐겨 찾은 남산 실내 테니스장 사용료의 대부분을 서울시체육회 부회장 이모(58)씨가 지불한 것으로 확인돼, 그 배경에 의혹이 쏠리고 있다.

남산 테니스장을 운영했던 한국체육진흥회에 따르면, 서울시 테니스협회에 청구했던 비용 2800만원 중 2000여 만원은 이씨가 부담했다.

서울시는 테니스장 사용료 의혹이 불거지자 이 시장은 자신이 사용한 테니스 사용료 600만원을 지불했다고 밝혔을 뿐, 나머지 비용 처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체육진흥회측은 이씨가 원래 지불해야 할 액수는 2200만원이지만, 추가로 할인이 돼 2000만원 정도만 지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테니스협회의 관계자는 "이 시장이 단체회원으로 등록됐으며 13∼14명이 함께 와서 테니스를 쳤다"고 밝혔는데, 이 시장의 테니스 연습 상대 중에는 남녀 국가대표 출신 선수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시장은 전 서울시테니스협회장 S씨를 통해 유명 테니스선수 유모·성모·김모씨 등과 테니스를 쳐왔고, 연습 상대 중에는 여자 국가대표 출신도 세 명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선수들은 시장이 언제 올지 몰라 주말 당번을 짜서 테니스장에 대기하는 일도 있었다. 테니스협회의 관계자는 이날 MBC와의 인터뷰에서 "(주말에는) 시장이 항상 온다고 전제해야 한다"며 "대표선수 출신들이라도 치고 있어야 시장하고 테니스해 줄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전 테니스협회장 "서울시 비서실에서 이 시장 일정 통보했다"

또 정태근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 시장이 2003년 3월부터 2년 10개월 동안 주말에 사용 가능한 544회 중 51회만 서울시테니스협회 초청에 응했을 뿐"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설명에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2003년 4월부터 2005년 1월까지 이 시장의 테니스장 사용을 주선했던 S씨는 "비서실에서 먼저 이 시장의 일정을 통보할 때도 있었고 내가 직접 전화를 걸기도 했다"고 밝혔다.

S씨에 이어 작년 2월 이후 연말까지 테니스장 사용을 주선한 서울시체육회의 고위간부 역시 "시장 비서실에서 통상 주말 2~3일 전에 전화를 걸어오면 (이 시장이 테니스를 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시장 비서실이 미리 이 시장의 일정을 통보한 것은 "이 시장이 서울시테니스협회 초청으로 테니스를 쳤다"는 정 부시장의 해명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한겨레>는 더 나아가 서울시가 추진 중인 고급 실내테니스장 건립 사업의 추진 배경에 의혹을 제기했다.

신문에 따르면, 서울시는 2004년 서초구 잠원동·도봉구 창동운동장·동대문구 전농동 서울시립대 캠퍼스 등 3곳에 각각 42억원의 시비를 들여 코트 3면짜리 실내테니스장 건립에 나섰다. 당시는 S씨가 서울시테니스협회장을 맡으면서 이 시장의 '황제 테니스'를 주선한 시기이다.

S씨는 이 시장에게 실내테니스장 건립을 요청했고, 그 자신은 다음달 개관 예정인 잠원동 테니스장 운영권을 얻고자 서초구와 시 쪽에 로비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개장을 앞둔 잠원동 실내테니스장 운영권자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도 또 다른 의문점이다.

서울시 체육과 쪽은 이에 대해 "테니스장이 부족하다는 테니스 애호가들의 민원이 많아 세 곳을 짓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S씨가 구청 쪽에 (운영권 획득을 위해) 로비한다는 이야기가 들려 서초구가 서울시체육회와 협약을 맺어 운영권을 갖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S씨도 "테니스장을 지어달라고 시에 요구해 성사됐지만 운영권을 달라고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