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23일 오전 인천 강화도 로얄호텔에서 열린 인터넷신문 세미나
ⓒ 김철관
"인터넷언론의 법제화로 사회적 지위는 획득됐지만 여야 나눠먹기, 짜집기식 법 제정으로 인해 문제점도 많다. 언론시민단체에서는 '누더기법'이라고 말한다."

23일 오전 인천 강화 로얄호텔에서 인터넷기자협회와 지역인터넷언론연대 주최로 열린 '신문시행과 인터넷언론의 과제'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선 모동희(지역인터넷언론연대 상임대표) 인터넷 <성남일보> 대표는 이같이 주장했다.

모 대표는 '신문법 시행, 인터넷언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란 발제를 통해 "인터넷신문 법제화와 선거보도 허용, 발전기금 지원 등 인터넷신문을 둘러싼 주변환경은 긍정적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밝힌 후 "하지만 3인 이상 고용문제, 신발위 배제 등 산적한 현안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 발제를 하고 있는 모동희 <성남일보> 대표
ⓒ 김철관
그는 현재 인터넷신문의 문제점으로 ▲경영상 수익성의 어려움 ▲열악한 내적 체제로 인한 콘텐츠 질적 저하 등 내실문제 ▲인터넷언론 간 빈부격차 ▲전문성과 비전문성 매체 경쟁력의 차이 ▲정체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을 지적했다.

특히 인터넷신문의 앞으로 과제로 ▲기자들의 외연확대와 공유의 장 마련 ▲체계적 교육 시스템 구축 ▲전국 단위의 인터넷신문 협의체 구성 ▲보도시스템 공동운영 ▲신문발전위원회 위원으로 인터넷신문 전문가 배정 ▲상시고용 3인 조항 등 신문법 개정 등을 제시했다.

토론에 나선 홍진기 <광진닷컴> 대표는 "3명을 상시 고용한 인터넷신문사는 별로 없을 것"이라며 "상시고용은 3인 이상이 되지 않지만 실제 4~5년 발행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언론으로 인정받고 있는 신문사가 상당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신문으로 등록하지 못한 상태에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경환 <민중의 소리>(한국인터넷기자협회 사무국장) 편집부국장은 "인터넷신문이 언론으로 인정되면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 정치광고, 후보자합동토론회 등을 하게된 측면은 있다"며 "하지만 강제등록 조항을 하루 빨리 자율등록 조항으로 개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인터넷신문 세미나
ⓒ 김철관
유영주 <참세상> 편집국장은 "인터넷신문이 독자와의 쌍방향 소통, 사회구성원들의 과감한 비판과 고발 등 공익적 역할을 담당하는데 앞장서 왔다"며 "인터넷종사자의 활동을 위축할 인터넷실명제, 인터넷동영상 사전 심의제 등 정부가 논의하고 있는 정책을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22~23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인터넷신문 세미나에서 참석한 사람들은 활발히 자유 토론을 했고 인터넷신문의 향후 발전 방향과 대안에 대해 깊이 논의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