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2004년 11월 1일 퇴임후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한 김대중-이희호 전 대통령 부부가 광주비엔날레 전시장에서 시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 오마이뉴스 김당

기자에게는 기회를 놓치면 두고두고 '아까운' 생각이 드는 특종이 있는가 하면, 기회를 놓치면 차라리 '후련한' 느낌이 드는 특종도 있다. 필자에게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숨겨 놓은 딸' 이야기가 바로 후자의 경우다.

필자는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퇴임한 이후에 그 측근 몇몇에게 사석에서 그 딸 이야기를 아는지 넌지시 떠본 적이 있다. 대개는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이었고, 일부는 딸이 있다는 얘기는 아는 듯했다. 필자는 아는 사람에게는 이렇게 얘기했다.

"저도 좀 알지만 DJ 생전에 기사를 쓰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나중에 DJ가 세상을 뜨면 '인간 김대중'의 평전을 쓸 때 딸 이야기를 쓰거나, 아니면 혹시 압니까? 미테랑 전 프랑스 대통령이 죽었을 때 숨겨놓은 딸이 장례식장에 나타났듯이 DJ 장례식에 나타날지…. 또 그전에라도 본인이 친자확인 소송을 하거나 직접 입을 열면 써야겠지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DJ의 '혼외자'

그런데 그 딸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모양이다. 필자가 노무현 대통령의 독일-터키 순방(4월 10-18일) 수행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니 연합뉴스와 인터넷 매체 등에 '"나는 DJ의 딸입니다 - 진승현 게이트와 국정원 특수사업의 실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려 있었다. SBS <뉴스추적>팀에서 4월 19일 밤 8시55분부터 1시간 동안 같은 제목의 프로그램을 방영한다는 예고기사를 가지고 쓴 기사들이었다.

뉴스추적팀의 예고기사에 따르면, "한달 남짓 취재 끝에 마침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딸이라고 주장하는 김00씨를 찾아낼 수 있었고 대학원까지 마친 이 여인은 취재를 극구 거부하다 지금껏 누구에게도 터놓을 수 없었던 회한의 35년 세월에 대해 말문을 열기 시작했다"고 한다.

필자가 DJ의 딸, 김○영씨 이야기를 처음 들은 것은 2년 전이었다. 특히 이 딸은 필자가 다니던 직장에 사표를 내고 <오마이뉴스>에 처음 기고한 글인 '국정원 게이트는 처음부터 없었다?' 제하의 기사(2001년 11월 29일)와 직접 연관된 인물이었다.

필자는 이 기사에서 이른바 '진승현 게이트'의 핵심 연루자로 지목된 당시 김은성 국정원 차장과 정성홍 경제과장을 인터뷰해 이 사건의 본질이 일부 언론의 보도처럼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개입된 비리(게이트)가 아니라는 점과 세상에 공개하지 못할 정보기관의 '특수사업'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관련
기사
한나라당, ' DJ 숨겨진 딸 ' 관련 "국정원 개입 진상 밝히겠다"

국정원 '특수사업'은 대통령(DJ)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것

문제는 '특수사업'의 내용이었는데 필자는 그때는 막연히 추측했을 뿐 그 구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DJ 퇴임후인 2003년에야 그 '특수사업'이 국가원수(DJ)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엄익준 전 국정원 국내담당 차장(2000년 작고) 때부터 시작되어 후임자인 김은성 국정원 차장이 인수하게 된 국정원 '특수사업'의 이른바 '여건조성' 대상인 김○영씨는 바로 김대중 당시 대통령의 숨겨진 딸이라는 얘기였다.

김○영씨는 70년 당시 7대 국회의원 김대중과 여비서였던 김○애씨(당시 24세) 사이에서 낳은 딸로 알려져 있다. 김○영씨가 70년 7월 6일생이니 당시 김대중 신민당 의원이 김영삼·이철승 후보를 간발의 차이로 누르고 신민당 대통령후보로 선출되기 두 달 전의 일이었다.

필자는 그의 소생이 하룻밤 혼외정사의 열정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숨길 수밖에 없는 사랑의 결과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 처음부터 김○영씨를 탐문해 확인할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족들과 평온한 삶 누리는 전직 대통령의 사생활을 침해할 권리가 내게는 없다

그 이유는 분명했다. 현직 대통령이라면 혹시 또 모르지만 이미 대통령직을 퇴임해 공직자의 신분이 아닌 데다가 자연인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평온한 삶을 누리고 있는 전직 대통령의 사생활을 침해할 권리가 내게는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다만, DJ가 작고한 뒤에 '인간 김대중'에 대한 평전을 쓸 기회가 있으면 당사자를 만나 얘기를 들어볼 요량으로 취재는 해두었다. 그리고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만약 70년 당시에 그런 사실이 알려졌더라면 71년 대통령선거에 출마하지 못했을 것이고, 그랬더라면 한국 현대 정치사의 거목으로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했을 뿐이다.

▲ 김대중-이희호 부부 결혼 초기의 가족 사진. 오른쪽이 전처 소생의 김홍일 의원(장남)이고, 안고 있는 아이는 이희호 여사가 낳은 김홍걸(3남)씨이다.

그 '특수사업'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김대중 의원의 사생활을 덮어주고 그를 적극 밀었던 후원자는 고(故) 정일형 박사(정대철 전 의원의 부친)였다. 62년에 재혼한 김대중-이희호 커플의 중개자이기도 한 정일형·이태영 부부는 김씨 모녀가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준 숨은 후원자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이런 사실을 정일형-이태영 박사의 외아들 정대철 전 의원도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관계자에 따르면, 혼외 자식인 김○영씨는 태어나자마자 조부(김○태)의 호적에 손녀로 올랐다가 조부가 사망하자 외삼촌(김○호)의 호적에 등재되었다가 97년 대선을 며칠 앞두고 외삼촌이 사망한 뒤에는 조모 김○순의 손녀로 등재되었다.

김○영씨는 이처럼 혼외자로 호적을 전전했지만 92년 전남지역 한 대학을 졸업하고 상경해 서울에서 D대학 대학원까지 졸업했다고 한다. 미국에도 두세 번 다녀온 것으로 전해진다. 그 사이에 DJ의 오랜 후원자인 조풍언씨와 김홍일 의원이 경제적으로 지원을 해준 것으로 전해진다. 한때 모친과 함께 거처했던 서울 여의도 아파트도 조씨가 마련해준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까지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모친 김○애씨가 2000년 6월 서울의 한 병원에서 입원중에 투신자살하는 바람에 김○영씨는 한때 정신과 치료를 받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남북 정상회담과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등으로 민감한 시점이었다. 결국 엄익준 차장이 5월에 사망하자 차장이 된 김은성씨가 '특수사업'을 맡으면서 벤처기업인 진승현씨를 끌어들인 것이다.

프랑스 "일반인 사생활과 마찬가지로 정치인 사생활도 엄격히 보호해야 한다"

▲ 지난해 11월 1일 광주를 방문해 상경하는 길에 백양사 단풍을 구경하고 싶다는 이희호 여사의 청을 받고서 백양사에 들러 모처럼 망중한을 즐긴 김대중 전 대통령.
ⓒ 오마이뉴스 김당

1925년생인 DJ는 20살 때인 45년에 차용애씨와 결혼해 슬하에 홍일·홍업 형제를 두었으나 59년에 부인과 사별했다. 이후 민주당 대변인과 5대 민의원을 거쳐 62년에 강원룡 목사와 정일형 박사 등의 중매로 이희호 여사와 결혼해 슬하에 홍걸을 두었다.

혼외자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정대철 전 의원과 박지원 전 비서실장, 김홍일·홍업 형제 그리고 김은성·정성홍·진승현 등 '특수사업' 관계자들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사정을 아는 김홍업씨는 구치소에서 만난 진승현씨에게 "도와줘서 고맙다"고 감사를 표시했다는 후문이다.

박지원 전 실장도 김대중 대통령 말기에 진씨의 구명을 위해 노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진승현 게이트 사건 공판기록에도 국정원 '특수사업'이 여러 차례 언급되고 법원도 양형(감형)과 관련 판결이유에서 '특수사업'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동교동에서는 그런 얘기에 대해 황당한 얘기라며 극구 부인한다.

특수사업에 관여한 김은성·정성홍·진승현 3인은 형을 살고 나온 뒤로 명예회복을 강력히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SBS 뉴스추적팀이 'DJ의 숨겨놓은 딸'을 포착하게 된 것도 이들의 '명예회복'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모든 언론을 통해 보도된 SBS의 사전 예고 홍보기사 덕분에 시청률 또한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인들은 1996년에 작고한 프랑수아 미테랑 전 프랑스 대통령의 장례식장에서 그의 '또 다른 가족'인 내연의 여자 안 팽조와 혼외정사의 딸 '마자린 팽조'가 법적인 가족들과 함께 흐느껴 우는 것을 지켜보았다. 특히 프랑스인들은 부인 다니엘 미테랑이 혼외정사의 딸 마자린을 껴안고 우는 장면을 신문과 브라운관을 통해 지켜보며 함께 애도했다. 그러나 프랑스인들이 미테랑의 '또 다른 가족'에 대해 알게 된 것은 그가 작고하기 불과 2년 전이었다.

"94년 11월 화보 중심의 대중주간지 <파리 마치>는 미테랑에게 스무 살 먹은 갈색머리의 예쁜 딸이 있다는 사실을 선정적으로 폭로했다. 그 딸의 이름이 마자린이었다. 프랑스의 특수 엘리트학교인 파리고등사범학교에 막 입학한 마자린과 그의 대통령 아버지가 파리의 한 레스토랑에서 나오는 사진을 표지에 실은 그 주의 <파리 마치>는 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가판대에서 찾을 수 없을 만큼 날개돋힌 듯 팔려나갔다. 1949년에 그 잡지가 창간된 이래 최고의 판매기록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스캔들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한 정치인의 스캔들이 아니라 언론의 스캔들이었다. 일반인들의 사생활과 마찬가지로 정치인의 사생활도 엄격히 보호해야 한다는 프랑스식 언론윤리를 과감하게 깨뜨린 <파리 마치>는 그 '특종'과 기록적인 판매부수의 대가(代價)로 다른 언론매체들의 집중적인 십자포화를 받았다. 좌파나 중도파 매체들은 말할 것도 없고, 미테랑을 끊임없이 비판하던 우파신문들도 <파리 마치>의 '특종'을 맵게 질타하면서 이를 앵글로-색슨 저널리즘 특유의 천박한 폭로주의가 프랑스에 상륙하고 있다는 위협신호로 받아들였다." (고종석, <서얼단상--한 전라도 사람의 세상읽기>)


SBS의 이번 보도가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반응으로 나타날까.

태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