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역 최초로 인터넷저널리즘 운동을 표방하고 활발한 매체활동을 펼쳐온 디지털 성남일보(http://www.snilbo.
co.kr)가 창간 1주년을 맞아 사이트를 개편하고, 기념식을 가졌다.

지난 19일 저녁 경기도 성남시청 앞 신라뷔페에서 성남지역 시민 단체 관계자 등 시민 독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성남일보 창간 1주년 기념식 및 강연회가 열렸다.

이 신문 모동희 편집장은 인사말을 통해 "성남지역에서 최초로 인터넷저널리즘을 내세우며 시작한 지 1년이 되었다"며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고, 아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가 크다"며 감회를 피력했다.

모 편집장은 이어 "창간 1주년을 맞아 사이트를 개편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지역 신문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성남시민모임 조영효 공동대표는 축사를 통해 "지역언론의 정확한 사실보도는 최근의 지역실정에서 더욱 요구되고 있다"며 "디지털 성남일보가 지역 시민단체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모범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사말에 이어 디지털 성남일보의 사이트 솔루션 '핑(Ping)'을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주)하인미디어(http://ping.hainmedia.com/) 문병원 대표의 성남일보 구축 과정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문 대표는 "3∼6개월이 걸리는 타 솔루션에 비해 인터넷신문을 위한 자동 편집 기능을 탑재한 웹 프로그램인 핑을 이용한 사이트 구축과정은 2주가 소요됐다"며, "최고의 기능, 안정성, 완성도, 호환성 유지를 근간으로 대표적 지역 저널리즘 사이트를 구현하는 데 목표를 뒀다"고 밝혔다.

이어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기자의 '인터넷시대, 언론권력의 이동'에 대한 강연회가 진행됐다.

오 대표기자는 "작금 벌어지는 언론사 세무조사는 언론권력의 이동, 분산에 다름 아니다"며 "언론권력 통해 기득권, 권력을 행사해온 기존의 언론사들이 인터넷신문과 시민기자의 출현으로 새로운 패러다임과의 갈등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언론의 주체인 시민기자들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디지털 성남일보와 같은 인터넷신문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현상은 새로운 언론패러다임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오 대표기자는 이러한 인터넷신문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는데 어떻게 지속적으로 대안적 모델을 창출해나가는가가 관건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 시민기자의 수평적 조직화와 인터넷신문 매체들간의 상호연대, 매체의 전문성 강화, 수익성 창출 모델 개발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성남일보 연혁>

디지털 성남일보는 지역 최초의 인터넷 저널리즘을 표방하고 지난 98년 11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인터넷상으로 시작했다.

초기에는 주간 단위로 뉴스를 제공했으나 인터넷 저널리즘의 정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뉴스가 가능한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고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 2000년 7월 6일 역사적인 성남일보 창간식을 갖고 본격적인 뉴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성남일보는 창간 1년을 맞아 지역 인터넷 저널리즘으로서의 풍부한 콘텐츠와 완벽한 뉴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완비해 2001년 6월 13일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네티즌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간 한 돌을 맞은 성남일보는 창간 선언문에서 밝힌 대로 지역의 현안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리는 인터넷 저널리즘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 낼 각오를 다지고 있다.

- 1998년 11월 16일 : sungnam.net/news로 지역소식 전달 시작
- 1999년 10월 18일 : 새로운 모습의 뉴스를 제공키 위해 실무팀 구성
- 1999년 12월 29일 : songnamilbo.co.kr 등록
- 2000년 1월 ~ 6월 : 성남일보 사이트 구축
- 2000년 7월 6일 : 성남일보 창간식 개최
- 2001년 1월 : '의정지기' 신설 - 선출직 의원 공약 등 소개
- 2001년 3월 : 지역인물데이터 베이스 서비스 시작
- 2001년 5월 : 맞춤형 뉴스 서비스인 '이메일 클럽' 가동
- 2001년 5월 : 지역 인터넷 저널리즘간의 교류를 위해 '가칭 지역 인터넷신문연대모임' 구성에 참여
- 2001년 6월 13일 : 성남일보 사이트 개편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