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해찬 전 총리.
ⓒ 오마이뉴스 이종호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 겸 대변인은 청와대가 이해찬 전 총리의 방북계획을 안 시점에 대해 "보도나기 전에 알았지만 협의하거나 한 것은 아니"라면서 "(알게 된) 경로는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와는 상의가 없이, 열린우리당 차원에서 동북아위원장 자격으로 방북하는 것을 결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청와대가 사전에 대통령 정무특보이기도 한 이 전 총리의 방북을 통보받았으나 별다른 협의는 없었다는 것이다.

윤 수석은 "2005년 정동영 당시 통일부 장관 방북때도 처음에는 특사가 아니라고 했다가 김정일 위원장 만나고 온 뒤 특사였다고 확인했는데, 이번에도 이 전 총리가 김 위원장 만나고 와도 특사자격은 아니라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특사설'을 부인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 전 총리의 방북에 대한 한나라당과 일부언론의 보도태도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한 관계자는 "이 전 총리는 대통령 특사가 아니"라고 전제한 뒤 "이 전 총리의 방북과 관련해 일부언론과 일부정파는 대북 특사를 보내면 안 된다는 시각이 깔려 있다"면서 "대통령이 필요해서 특사를 보내는 게 범죄라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계속해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고 있다는 시각이 담겨 있다"면서 "이런 것은 대통령 업무에 대한 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총리, 정무특보라는 모자 벗고 방북하는 것도 검토"

그는 "이 전 총리가 그런 오해를 살까봐 정무특보라는 모자를 벗고 방북하는 방안도 검토했다"면서 "그러나 그렇게 해도 기사나 시각이 달라질 것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특보직을 유지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서도 "총선때는 선거용 정상회담이라고 하지 말라고 하고, 임기가 1년 남은 시점에서 대선용이라고 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건 결국 하지 말라는 것"이라면서 "노 대통령이 다시 출마하는 것도 아니고, 특정 당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가 있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청와대는 특사설을 부인하기 위해 '정무특보직 내놓으려 했다'는 상황까지 공개했지만, 사전에 청와대가 이 전 총리의 방북을 알고 있었음에도 별다른 협의가 없었다는 설명은 오히련 특사설에 대한 논란소재로 작용할 수 있다. 또 이 전 총리가 특사가 아니라는 점을 전제하기는 했지만, 대북특사 파견 자체의 정당성을 언급했다는 점도, 이번 이 전 총리의 방북과 관련해 어떤 여지를 남겨놓았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