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의 애국열사릉과 재북 인사묘에 안장되어 있는 임시정부 요인들의 후손 26명이 오는 30일부터 내달 4일까지 성묘를 위해 방북한다.

이번 방북은 추석을 계기로 원래 계획됐던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된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서 주목된다. 특히 비록 성묘라는 특수한 계기가 있지만 우리 정부가 참관을 제한하고 있는 애국열사릉 방문을 허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용남 통일부 사회문화교류국장은 28일 "임정 요인들의 독립정신을 추모하고 후손들이 조상의 묘소를 찾는 순수한 의미를 고려해 방북을 승인했다"며 "인도적 차원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이뤄지는 만큼 과도한 논란이 벌어지기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성묘 이외의 단체 참배 등 방북 목적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 말 것을 사업자인 임정 기념사업회 쪽에 각별히 부탁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번 방북 성묘 총 행사비 1억3000만원 가운데 6800만원을 지원했다.

방북 성묘에는 서영훈 전 적십자사 총재를 단장으로 후손 26명, 임정기념사업회 관계자 13명, MBC·중앙일보 등 취재진 10명이 동행한다.

현재 북한에 안치되어있는 임시정부 요인은 총 15명이다.

그러나 이번 성묘 대상은 애국열사릉에 안장된 김규식 임정 부주석·윤기섭 임시의정원 의장·조소앙 임정 외교부장·조완구 임정 내무부장·최동오 임정 법무부장 등 5기, 재북인사묘에 안장된 김상덕 임정 문화부장·김의한 임시의정원 의원·안재홍 임정 청년외교단 조직·장현식 임정 자금조달 등 4기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게 숨쉬기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