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 정부가 고구려사를 자국사로 왜곡, 편입시키려고 해 한중 양국간에 갈등이 야기되고 있으며 자칫 외교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마저 예고되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해 12월 27일~30일 3박4일 일정으로 고구려연구회 답사팀과 함께 고구려의 옛 수도였던 집안과 환인을 현지취재하고 돌아왔다. 취재진은 현지에서 중국이 고구려사를 편입하기 위해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등 현지사정과 우리측의 대책 등을 듣고 이를 3회에 걸쳐 긴급기획물로 내보낸다. 이번 기사는 그 세번째다.... 편집자 주)

관련
기사
[긴급점검 1] 코앞에 두고도 보지못한 '고구려'

▲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 홈페이지에 실려있는 '조선반도 형세변화의 동북지구 안정에 대한 충격'이라는 문건. 한반도 유사시 북한 난민들의 동북지역 유입에 대비한 대책을 수립할 것 등을 명시하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을 단순히 '고구려사 빼앗기' 정도로 축소해서 생각하지 말라. 이는 중국 정부가 국가 전략적 관점에서 추진하는 '동북아 프로젝트', '동북아 전략기획서'다."

국내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동북공정의 본질을 이렇게 지적한다. 이는 중국의 동북공정 설명에서도 쉽게 확인된다.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中國邊疆史地硏究中心) 홈페이지(www.chinaborderland.com)는 동북공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동북지구는 우리 중국의 중요한 변경지역으로 자원이 풍부하고 인구가 조밀하며 특히 동북아시아의 중심적 위치로 중차대한 전략적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일부 국가의 연구자들과 기관들이 딴 마음을 먹고 역사 사실을 왜곡하고, 소수 정치인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잘못된 이론을 공개적으로 선전하고 혼란을 야기했다. 이 때문에 동북 변경과 현상 연구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으며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게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일부 국가들의 연구자와 기관'이 누구를 지칭하는지는 분명하다. <조선 전사>와 같은 역사서를 통해 고조선·고구려·발해의 독자성과 중국 역대 봉건왕조와의 투쟁을 강조하는 북한은 물론 남한의 학자나 연구기관까지 들어간다.

중국은 동북지역이 '동북 아시아의 전략적 중심지'라고 큰 의미를 둔다. 따라서 동북공정의 주요 작업내용도 고대중국 영토 연구, 동북 지방사 연구, 동북민족사연구, 고조선·고구려·발해사 연구, 중·조(中·朝) 관계사연구, 중국 동북변경 및 러시아 원동지구의 정치·경제 관계사 연구, 동북변경의 사회안전 전략연구, 조선반도 형세 변화 및 이의 동북지역 안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등 대단히 광범위하다.

동북공정은 단지 고구려사 연구에 그치지 않는다. 고조선·발해 등 한국 고대사 전체를, 더 나아가 동북 지역의 영토·역사 관계·사회 안정·다른 나라와의 관계 등 모든 것을 포괄한다. 따라서 단순히 학술적 차원의 역사 연구가 아니라 '동북아 전략기획서'인 것이다.

중국 "동북지역은 동북아의 전략적 중심지"... 북한 난민 유입 가능성에 촉각

▲ 고구려 옛 수도 집안(集安) 부근에 있는 고구려 채석장. 고구려의 수많은 돌 무덤은 모두 이 곳에서 캐낸 돌을 사용해 만들었다.
ⓒ 오마이뉴스 김태경
눈에 띄는 것 가운데 하나는 동북공정이 한민족의 동북 지방 유입 역사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변강사지연구중심 홈페이지의 '중국변경고찰'이라는 난에는 '조선반도 형세 변화의 동북지역 안정에 대한 충격'이라는 문건이 실려있다. 변강사지연구중심의 '당대중국변경계열조사연구'라는 팀이 1998년 9월 작성한 글이다.

문건은 "조선반도의 형세 변화는 특히 연변조선족 자치주와 랴오닝성 단둥 지역에 큰 충격파를 줄 수 있다"며 "연구의 주안점은 첫째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조선반도의 동란과 난민들의 동향, 둘째 현재 지린성 중·조 국경의 현황"이라고 명시했다.

연구중점은 △조선반도 형세에 대한 추적 조사 △고조선, 고구려, 발해 및 중·조 국경 형성 및 교류의 역사 △19세기 후반 조선난민의 중국 입국 경위 및 중국 조선족 형성의 역사 △현재 동북지역의 종교 및 민족 문제 △조선 난민 유출의 가능성 및 대책 등이다.

지난 19세기 후반 조선 왕조의 정치 혼란과 기근 등으로 많은 조선사람들이 동북지역으로 들어갔다. 일제시기 때도 동북지역으로 계속 한민족이 유입됐다. 이는 현재 연변조선족자치주가 성립된 바탕이 됐다. 중국은 앞으로 혹시 한반도 유사시 많은 수의 북한 난민들이 다시 동북지역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한다.

한 국내 전문가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현재 동북 지역에 조선족이 100만 이상, 탈북자가 수십만이있다. 그런데 남한의 주도로 남북 통일이 이뤄진다면 북한 공산당 및 군부의 강경세력들은 '무기'를 들고 중국 땅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는 중국정부로서는 아주 우려스럽다. 지난해 조·중국경지대의 수비병력을 인민해방군 15만명으로 교체한 것도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일제시대 때 만주가 독립운동의 기지가 됐던 것처럼 남북통일 뒤 다시 한민족의 또다른 근거지가 되어버리는 사태를 막으려는 것이다."

간도 문제도 중국에게는 부담스럽다. 간도는 지난 1909년 일제가 간도협약을 통해 만주철도 부설권, 푸쉰 채광권을 얻는 대가로 청나라에 넘겼다. 그러나 간도협약은 당사자인 대한제국이 배제되고 맺어졌다. 따라서 통일 한국이 간도협약을 무효로 선언하고 다시 영토 확정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는 것은 동북공정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중국은 동북아시아의 정세 변화를 염두에 두고 장기적인 국가전략 관점에서 동북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고구려 전문가인 김용만씨는 "동북공정의 핵심은 고구려사가 아니다, 고구려사는 겉으로 드러난 일부분일 뿐"이라며 "중국은 남북 통일 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미리부터 준비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한민족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ADTOP@
고구려사 연구센터에 대한 긍정·부정 두가지 시각

국내 전문가들은 한국 역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책과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윤명철 동국대학교 교수는 "중국의 현재 움직임은 그들 나름대로 동북아 질서를 구축하는 작업으로 봐야 한다, 단 동북공정으로 그들이 그동안 감춰왔던 패권의도가 예상보다 2~3년 정도 빨리 대중적으로 공개된 것"이라며 "일본도 우경화 되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라이벌 의식이 더 강화될 것이다, 한국은 중간적인 입장인 한 우리도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이 해결해야할 과제는 많다. 일단 북한이 신청한 고구려 고분 63기가 올해 6월 쑤저우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 전체 회의 때 통과되도록 해야한다.

세계유산위원회 의장국이 중국인데다 이사국이 21개국 밖에 되지않아 중국이 신청한 고구려 유적의 문화유산 등재는 쉽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지난해 북한의 고구려 고분의 등재가 이뤄지겠느냐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그러나 지난해 7월 파리에서 열린 회의 때도 애초 쉽게 등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좌절되고 말았다.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번 문제는 남북 공조의 좋은 계기와 사례가 될 수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도 "구체적인 내용은 다 공개할 수 없지만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이 신청한 고구려 고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단기적인 과제다. 보다 근본적인 중장기 계획이 필요하다. 지난달 한국고대사학회 등 한국사 관련 17개 단체는 성명을 내고 정부에 고구려사를 비롯한 고대 동북아시아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센터를 설립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정부는 '고구려사 연구센터' 건립이라는 대책을 내놓았다. 지난해 12월 15일 고건 총리는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국사편찬위원회·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및 관련 학회가 공동 참여하는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정치권에서도 심재권 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 25명은 '중국의 역사왜곡 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고구려사 연구센터의 건립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현재 고구려사를 전공해 박사학위를 받은 국내 연구자는 13명 정도로 알려져 있다. 물론 고조선이나 백제·신라사, 고고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고구려사 연구에 참여할 수 있지만 수백명이 달라붙었다는 중국에 비하면 연구인력부터 부족하다.

국내 전문가들을 함께 모아 공동연구를 하고 기초자료부터 차근차근 수집하는 작업을 고구려사 연구센터가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정부는 센터의 구체적인 건립 계획은 수립하지 않은 상태다. 일부에서는 정신문화연구원 산하 기관으로 둘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정문연 관계자는 "아직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우리 기관의 산하로 할지 독립기관으로 할지 정해지지도 않았다"며 "총리 지시가 있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런데 벌써 학계 일부에서는 고구려사 연구센터에 대해 논란이 벌어진다. '국책 연구기관의 한계'로 결국 돈만 쓰고 성과는 별로 없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서길수 고구려 연구회회장은 "100억원으로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건립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런데 건물 짓고 직원 채용하고 나면 대체 고구려 연구 자체에는 얼마나 자금이 투입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자칫하면 정부가 책정한 예산에 대해 나눠먹기식 행태가 벌어질 수 있다, 차라리 정부는 자금만 지원하고 민간 단체들끼리 서로 경쟁시켜 성과에 기초해 지급하는 방식이 올바르다"고 주장했다. 한 학자는 "말썽 많았던 BK21의 재판이 될 수 있다"고까지 지적했다.

이런 의견들은 그동안 정부 주도의 국책 학술 사업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는 경험에 근거한다. 순수 학술 지원을 위해 추진했던 BK21이 대표적이다. 그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 지난 5일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의 중국 대사관 앞에서 고구려사의 중국사 편입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오마이뉴스 김태경

"우리도 통일 이후 동북아를 대비해야 한다"

연구센터의 성격도 문제다. 단지 고구려 연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민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국학'연구기관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존 연구기관으로 정신문화연구원이나 세종연구소 등이 있다. 그러나 정신문화연구원은 근본적으로 원장 자체부터 대개 정권의 논공행상 차원에서 임명되어 왔다. 세종연구소의 경우 정치 중심이다.

최광식 고려대 박물관장은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만든다면 이름에는 '고구려'가 들어있지만 내용은 고조선·발해 등의 역사, 우리 한민족의 영토문제 및 주변 제민족과의 관계사, 더 나아가 동북아시아의 전략적 문제까지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한 5년정도의 단기 프로젝트로 하면 안된다"며 "통일 이후도 대비할 수 있는 연구소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길수 고구려연구회 회장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전략적 차원의 문제다, 따라서 한국도 중국의 사회과학원이나 대만의 중앙연구원 수준 정도의 연구기관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한 사이의 활발한 학술교류도 빠질 수 없다. 단지 고구려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뿐 아니라 고구려를 비롯한 한국 고고 유적의 발굴 및 조사에 남북한 사이에 공동 작업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국 고대사 유적, 특히 고구려와 발해 유적은 북한에 월등하게 많이 남아있다. 그런데 북한은 기술적·재정적 문제로 한국 고대사 관련 유적에 대한 체계적인 발굴조사와 정리가 지체되고 있다. 따라서 남한이 남북교류협력기금 등을 이용해 북한과의 공동학술교류나 유물 공동 발굴 조사 등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은 꽤 설득력이 있다.

북한 사회과학원은 오는 2005년에 새로 발굴한 유물 성과를 바탕으로 고고학 60권, 역사 40권 등 역사학 전서 100권을 발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남한이 이런 작업에 기초부터 참여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몸놀림 무거운 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민

학계와 정부의 노력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민간단체들의 활동이다. 정부가 외교적 이유로 직접 나서기 힘든 사안에 대해서는 민간단체들이 훨씬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지난 5일 '중국의 역사왜곡 대책 민족연대 추진운동본부'(위원장 이돈희)는 서울 종로구 효자동 한국 주재 중국 대사관 앞에서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시도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동북공정 프로젝트는 졸렬한 역사패권주의의 발로로 한민족의 역사를 왜곡하는 작태"라며 "고구려 역사·문화에 대한 약탈행위를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다른 시민단체와 연대 및 지역별 추진운동 본부 결성 △학술대회 △남북한을 포함한 몽골·중국·일본·러시아 학자들이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토론회 개최 △'고구려사 지킴이' 웅변대회 개최 △초중고생 역사책 독후감 경연대회 등을 펼치기로 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www.prkorea.com)는 최근 '고구려 부흥 프로젝트-21세기 대한민국 서희 찾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계 역사학자와 유네스코 세계유산 학자 등 1만3000여명에게 중국의 역사 왜곡의 부당함을 전자우편 등으로 전달하고 우리의 고구려사를 담은 영문 안내책자와 광개토대왕릉비가 새겨진 엽서를 보낼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간단체들의 활동은 일반 국민들 사이에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광범위하게 불러 일으킬 것이다. 일부에서는 고구려사 연구센터 건립에 정부만 재정적 지원을 할 것이 아니라 일반 국민을 상대로 성금을 모으는 운동도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한국의 '동북아 중심국가론'

▲ 국내 신문들은 신년 기획으로 앞다퉈 고구려 관련 기획을 내보냈다. 하지만 우리는 옛 고구려의 명성을 되찾는데 얼마나 노력을 하고 있는가.
노무현 정부의 국정 과제 목표 가운데 하나가 '동북아 중심국가'였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기구로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를 설치했다.

이 위원회가 최근 발간한 <동북아경제중심 추진의 비전과 과제>라는 책자를 통해 동북아 협력(평화촉진을 위한 동북아 SOC건설, 동북아 공동체 형성촉진), 물류중심지 전략추진, 동북아 금융중심 추진, 창조형 국가혁신체제 구축, 전략적 외국인투자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애초 동북아 중심 국가론에 대해서 "너무 패권주의적 냄새가 짙다", '중국·일본 등 주변국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는 반론이 있었다. 이에따라 지난해 4월 2일 '동북아 중심국가'가 아닌 '동북아경제중심 추진위원회'가 대통령 직속 기구로 만들어졌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한국의 동북아 중심 국가론이 중국의 동북 공정과 일부 상충될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한국의 '동북아경제중심'은 결국 동북아시아에 있어 한국의 중심적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도 동북아시아의 전략적 중심지로 동북지역을 규정하면서 이 지역에 대한 중국의 장기 전략을 세우고 있다.

북핵 문제 등으로 한국의 동북아 중심 국가론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아직 추상적인 목표 나열에 그치고 있는데 비해 중국의 그것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한국 정부의 동북아 중심국가는 국제적인 협력을 전제로 한 것이다. 그러나 동북공정의 내용에서 보듯이 중국의 태도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한국 정부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 단순한 역사 왜곡 문제로만 생각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게 숨쉬기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