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삼 전 대통령의 94년 언론 세무조사 관련 '도쿄발언'에 대한 각 신문의 태도는 천양지차다. 각 사들은 구미에 맞게 김영삼 전 대통령 발언의 일부를 취사선택했다.

우선 2월 10일 자 한겨레는 김영삼 전대통령이 일본에서 주일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 세무조사와 관련해 밝힌 새로운 사실을 일면 탑으로 주요하게 다뤘다.

또한 한겨레는 3면에 '94년 언론세무조사 실태', 'YS-언론 '애증의 관계', 'YS 일문일답 등 언론사 세무조사와 관련된 기사를 비중 있게 다뤘다.

하지만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빅3 신문'이 보도한 YS와의 기자간담회 기사는 같은 현장에서 똑같은 사람을 만났으면서도 전혀 다른 기사를 보는 것 같다.

동아일보는 이 기사를 2면 2단 박스로 "공정위까지 동원한 것은 정치보복"으로 제목을 뽑으면서 작게 다뤘다.

조선일보는 2면과 4면에서 다루면서 "재임시절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 공개했다면 언론존립에 문제됐을 것", "94년 추징금 내가 많이 깎아줘", "지금 세무조사는 협박용"이라는 제목과 소제목을 뽑아 한겨레신문이 기사화한 내용과는 전혀 다른기사가 됐다.

또 중앙일보는 2면과 4면에 똑같은 기사를 다루면서 "언론 위해 세무조사결과 덮었다", "김정일 오면 큰 변화 기대 DJ 착각"이라는 제목을 뽑아 또 다른 기사가 돼 버렸다.

다음은 한겨레,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가 다룬 김영삼 전대통령 일본 기자간담회 기사 내용이다. 기사도 서로 비교하면서, 행간을 읽는 즐거움도 느끼길 바란다.


다음은 한겨레 기사 전문 "언론사 94년 세무 조사 때 사주 재산비리가 대거 포착"

김영삼 전 대통령은 9일 자신의 대통령 재임시절이던 1994년에 실시한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 심각한 비리사실들이 드러났으나 공개할 경우 언론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것으로 판단해 공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본을 방문중인 김 전 대통령은 이날 도쿄시내에서 열린 주일특파원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조사결과 보고를 받고 보니 내가 몰랐던 게 너무 많았다"면서 특히 언론사 사주 쪽의 재산, 가족, 사생활 비리 등 도덕적 문제를 포함한 많은 문제들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주들의 가족관계까지 모두 조사해본 결과 “가져서는 안될 (재산을 가진) 사람도 있었다”고 말해 재산은닉 등 언론사주들의 불법행위가 있었음을 강력히 내비쳤다.

그는 “언론사들에 대한 존경심이 무너지고 국민들이 허탈해할 상황”이었다고 말하고 “당시 국세청이 원칙대로 했다면 상당한 세금을 징수했어야 했다”면서 “조사 결과 아무것도 없었다고 할 수는 없어서 적당한 수준에서 얼마만 받고 끝내라고 딱 잘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사의 장래를 위해 공개를 안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면서 만약 그때 세무조사 결과를 공개했다면 (언론사들) 존립에 대단히 큰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도 영리단체인데 10년, 20년 세무조사를 안받는 것도 문제”라면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곳에 세무조사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금 진행되고 있는 세무조사에 대해 그는 “이 시기에 김대중 정권이 한꺼번에 조사를 단행하는 것은 언론탄압,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하고 이번 조사가 협박용이기 때문에 결과를 공개하지도, 법적처리를 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나타냈다.

그는 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한과 관련해 “그가 서울에 오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혼란과 불행한 사태가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의 서울답방을 막기 위해 “중요인사들에게 그 방법을 강구하도록 지시했으나 지금 그것을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가 김 국방위원장을 만날 용의를 표명한 데 대해 “야당이면 당연히 반대해야지 무슨 소리냐”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재임 말기에 대우그룹이 “큰 문제를 안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주의를 준 적이 있다”면서 “김대중씨는 대우로부터 정치자금을 가장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해외에 있는 김우중씨를 국내로 잡아들이지는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중앙일보 기사 전문 "YS 일본서 또 정부 비판"

김영삼(金泳三.얼굴) 전 대통령은 9일 도쿄(東京) 의 뉴오타니 호텔에서 도쿄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언론사 세무조사는 언론탄압이며, (차기 대선과 관련해서는) 때가 되면 공개적으로 후보를 지지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해선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과 어부 납치 등 불행한 일을 벌인 테러리스트" 라며 "그가 서울에 오면 돌이킬 수 없는 혼란과 불행한 일이 생길 것" 이라고 말했다.

金전대통령은 金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저지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이회창(李會昌) 한나라당 총재가 金위원장과 만날 용의가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야당이면 당연히 반대해야지 무슨 소리냐"며 "말할 가치를 못 느낀다"고 불쾌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金전대통령은 강한 톤으로 "주요 인사들에게 김정일의 한국 방문을 저지할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하도록 지시했다"며 "방법은 아직 밝힐 수 없다"고 말하고 "DJ는 김정일이 오면 큰 변화가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착각" 이라고 덧붙였다.

金전대통령은 "김일성(金日成)은 세계의 지도자들을 많이 만나는 등 경륜이 있었지만 김정일은 테러리스트" 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변한 것이 없으며 김정일은 꿈에서도 공산 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대우 문제에 대해서는 "임기 말년에 이미 대우가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 며 "삼성.현대.대우 3사 중 대우가 가장 수익이 적으면서도 해외파견 인력은 제일 많아 엄청나게 강한 주의를 준 적도 있다" 고 공개했다.


다음은 동아일보 기사 전문 "공정위까지 동원은 정치보복"

김영삼(金泳三) 전대통령은 9일 정부의 언론사 세무조사와 관련, "이 시기에 공정거래위까지 동원해 한꺼번에 조사를 하는 것은 명백한 언론탄압이자 정치보복"이라고 말했다.

김 전대통령은 이날 도쿄(東京)주재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스스로 무덤을 판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나도 94년 언론사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하게 한 적은 있지만 언론사의 장래를 위해 조사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공개하면 언론의 존립에 대단히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세무조사를 하면 가족관계를 전부 조사하게 되는데 (재산을) 가져서는 안되는 사람이 가진 경우 등 여러 케이스가 있어 세무서 방법대로 하면 상당히 징수(추징)해야 했지만 얼마만 받고 끝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이번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협박용이기 때문에 그렇게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전대통령은 대우사태와 관련, "대통령 재직 말기에 대우그룹에 문제가 많다는 보고를 받았고 강하게 주의를 준 적도 있다"며 "김(대중)대통령에게 가장 많은 정치자금을 낸 기업이 대우인데 어떻게 김우중(金宇中)씨를 잡아올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


다음은 조선일보기사 전문 YS "언론존립위해 세무조사결과 공개안해"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은 9일 대통령 재임 시절 실시한 언론사 세무 조사 결과 언론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정도의 문제점이 드러났었다고 밝혔다.
일본을 방문중인 김 전 대통령은 이날 도쿄 특파원들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만약 그 때 세무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면 언론의 존립 자체에 대단 히 큰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조사 결과 언론사 사주측의 재산, 사생활 비리 등 도덕적 문제를 포함한 "많은 문제가 포착됐다"면서 "언론을 위해 공개를 안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해 결과를 공표하지 않았으나 당시 우리 국민들이 그 내막을 알았다면 정말 허탈해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와 함께 "당시 국세청 조사대로라면 여러 신문사에 상당한 세금을 추징했어야 했다"면서 "조사 결과 아무 것도 없는 것처럼 하면 안될 것 같아 얼마만 추징하라고 (국세청에) 딱 잘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사도 영리 단체이기 때문에 세무 조사는 필요하며 조사를 한번 받게 되면 그 업체는 건전해질 것"이라고 말했으나 "김대중 정권이 이 시기에 세무조사를 단행하는 것은 언론 탄압,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북한 김정일 국방 위원장이 "서울에 오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혼란과 불행한 사태가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의 서울 답방을 효율적으로 반대, 저지하기 위한 방안을 현재 강구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생각중이냐"는 질문에는 "중요인사들에게 그 방법을 강구하도록 지시했으며 지금 그것을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회창(李會昌) 한나라당 총재가 김 국방 위원장을 만날 용의를 표명한 데 대해서는 "야당이면 당연히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반대해야지 무슨 소리냐"고 불쾌감을 즉각 표명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재임 말기 대우 그룹이 "큰 문제를 안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주의를 준 적이 있었다"면서 "김대중 씨는 대우로부터 정치 자금을 가장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해외에 있는 김우중 씨를 국내로 잡아들이지는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