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최인성

관련영상보기


지난 2007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스캔들, 학력위조 등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신정아씨가 정운찬 전 총리의 도 넘은 구애 때문에 서울대 교수직을 거절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 22일 출간된 신씨의 자전 에세이 <4001>에서 과거 정운찬 전 총리의 부적절한 행태를 구체적으로 밝힌 겁니다.

"밤늦게 불러내 호텔바에서 스킨십 시도... 도덕관념은 제로였다"

신씨는 책을 통해 2005년 정운찬 전 총리가 서울대 총장 당시 서울대 교수직과 미술관 관장 자리를 제안했고 이를 핑계 삼아 호텔 바에서 밤늦게 만남을 요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가 지위를 이용해 자신을 밤늦게 불러내고 호텔 바에서 스킨십을 시도하는 등 도덕관념은 '제로'였다고 표현했습니다.

또 교수직을 거절 한 후 만날 명분이 없어지자 자신에게 '좋아한다, 자주 만나고 싶다, 사랑하고 싶은 여자다'라고 직접 말했으며, 이 후에도 지인까지 동원해 억지로 자리를 만들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신씨는 오늘 열린 <4001>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책 내용은 법적으로 검토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며 "다만 더 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편집됐다"고 말했습니다.

"저희 변호사님께서 법률적인 검토를 하셔서 최대한 여러분들께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을 담았기 때문에 책에 있는 이외에는 더 이상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더 많은 부분이 있었지만 많은 부분이 편집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정운찬 전 총리 측은 "워낙 황당하고 일방적인 주장이라 대꾸할 가치를 못느낀다"며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신씨의 수인(囚人)번호이기도 한 <4001>에는 신씨의 삶과 이른바 '신정아 사건'의 전말이 본인의 목소리로 세세하게 기록돼있습니다.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뿐 아니라 정계, 언론계 등에 있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매우 자세하게 설명했으며 이들의 실명을 그대로 공개해 적지 않은 파문이 있을 걸로 보입니다.

"어느 부분은 감추고 어느 부분은 보이고 이런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최소한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사자는 조금 아픔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그런데 그런 부분들이 다 숨겨지게 되면 제가 지난 4년간 보내왔던 시간이 전혀 설명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실명을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조선일보 기자는 웃옷 단추를 풀려고 난리를 피웠다"

지난 2007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스캔들, 학력위조 사건 등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신정아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자전적 에세이 '4001' 출간기념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스캔들, 학력위조 사건 등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신정아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자전적 에세이 '4001' 출간기념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다른 예로 책에는 90년대 말 신씨가 큐레이터로 일을 시작했던 초창기, 취재원을 접대하기 위한 술자리에서 벌어진 <조선일보> A 기자의 성추행이 언급됐습니다.

책에 따르면 지금은 기자를 그만둔 전 <조선일보> A 기자는 신씨를 끌어당겨 함께 춤추기를 강요하고 몸을 더듬었습니다. 이후 귀가하려는 택시에 억지로 함께 탄 A 기자는 신씨의 '웃옷 단추를 풀려고 난리를 피웠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합니다. 그리고 신씨는 이 일 때문에 바지만 입게 됐다고 고백했습니다.

이와 관련 A씨는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워낙 황당해 어떤 의도로 썼는지 모르겠다"며 "상상력으로 쓴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신씨는 책에서 외할머니를 통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작은 인연에 대해서도 풀어놓았습니다. 하지만 노 대통령이 이모저모로 자신에게 관심을 쏟은 것은 사실이지만 직접적인 도움을 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며 조심스러워 했습니다.

그리고 파문을 일으켰던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얘기는 30여 페이지에 걸쳐 구체적으로 담았습니다.

신씨는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죽을 힘을 다해 버텼다"며 "<4001>의 출판이 새로 시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제가 고생했던 시간들이 턱없이 부족해 보일 수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죽을힘을 다해서 버텼구요. 또 다른 신정아로 새로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출판을 하게 됐습니다. "

또 부친을 생각하며 그린 표지그림을 설명하면서는 울먹이기도 했지만 간혹 농담 섞인 대답을 하며 웃음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한 때 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학력위조 사건의 전말뿐 아니라 전 총리의 부적절한 애정공세까지 담긴 신정아씨의 자전 에세이 <4001>이 더 큰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될지 주목됩니다.

오마이뉴스 최인성입니다.


태그:#신정아, #정운찬, #4001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