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인운하는 분단 상황에서 남북의 물길을 잇는다는 소중한 의미를 가진다. (…) 사실 대통령이 굳이 나설 필요도 없다. 우리 3개 시·도지사, 지자체에서 나서서 하면 된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당초 서울시로선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10년 앞을 내다보고 시작했다. 경인운하 사업을 시작으로 해서 중요한 분수령을 맞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됐다."(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지만 경인운하는 인천지역에선 9대 1정도로 순기능이 많다고 생각한다. 역기능은 치유가 가능하지 않겠나?" (안상수 인천광역시장)

 

11일 오전 11시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경인운하 연계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모인 수도권 3개 시·도지사는 경인운하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드러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제불황을 극복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신 뉴딜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경인운하는 정부의 계획대로 치수, 교통, 물류, 관광, 교류 등의 복합기능을 가진 세계적 친환경 명품운하로 차질없이 조속 완공되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경인운하 뚫리면 서울은 항구도시, 인천은 명품도시? 

 

3개 시·도가 경인운하 연계사업을 통해 꿈꾸는 미래는 화려했다.

 

우선 서울시는 이번 경인운하 사업을 통해 '항구도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경인운하로부터 국제여객터미널 및 배후 지원시설을 세울 용산·여의도까지 15km 구간을 주운수로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서·남해안과의 연결은 물론 중국까지 있는 교통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레저 및 관광시설 확충도 전면적으로 이뤄진다. 서울시는 "지금 경제사정이 좋진 않지만 앞으로 3만불 시대가 오면 수상레저에 대한 요구도 커질 것"이라며 여의도, 난지, 마곡, 잠실지구에 요트마리나를 건설하고 한강에서 경인운하로 통하는 요트 코스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김포 터미널과 파주 이산포 터미널을 조성해 물류수송체계를 다양화하고 시화호 인근에 대규모 요트마리나 시설 및 대중국 국가전략 복합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 1월 지난 21일 정부에 현재 조성예정인 김포터미널보다 한강 하류쪽에 위치한 파주 이산포 인근에 물류터미널을 설치하고 현재 서울까지만 이어지는 경인운하 뱃길을 하남까지 연장할 것을 건의했다.)

 

경기도는 또 경인운하 건설을 통해 조성될 한강변 제방을 10차선 이상으로 확충하여 김포와 개성을 잇는 광폭 고속화도로를 건설하고 한강 하구에 남북 공동번영지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경인운하의 핵심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인천시는 경인운하 사업을 통해 세계 10대 일류 명품도시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인천시는 경인운하 주변을 따라 수변도시 및 문화시설을 확충해 인근에 조성될 검단신도시 등과의 기능을 연결하는 한편, 경인운하 남·북측 제방도로 건설을 통해 수도권 교통 접근성을 향상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지자체장들, 지역개발 공약 실현 위해 막무가내 찬성"

 

이러한 장미빛 미래 앞에 현재 경인운하를 둘러싸고 일어나고 있는 논란은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최근 경기도가 하남까지 사실상 경인운하 연장을 요구한 것은 대운하 사업의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경인운하가 대운하 문제와 직결되지는 않지만 경인운하를 잘해서 국민이 현실적으로 운하가 어떤지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운하는 수질 등 우려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팔당댐 하류로 조성될 이 사업은 특별히 이슈가 될 것이 없다"고 강변했다.

 

안상수 인천시장 역시 "인천시가 10여 년 전부터 시작된 경인운하 건설이 마무리되지 않아 인근 도시계획이나 예산배정 등 시정에 큰 부담을 가져왔다"며 "4천톤급의 바지선이 인천에서 서울을 오간다는데 10톤급 트럭이 4백대 움직이는 것보다 환경이나 비용 측면에서 낫지 않겠냐"며 경인운하의 필요성을 강변했다.

 

그러나 안 시장은 "경인운하 편익 계산시 반영됐던 제방도로의 교통비가 현재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공항철도, 공항고속도로의 전례를 볼 때 적절한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인천시는 지역시민은 물론, 다른 지역민들도 싸고 편하게 도로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답했다.

 

한편, 경인운하백지화 수도권공대위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 앞에서 3개 시·도의 경인운하 연계사업 협력 공동협약 체결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3개 시·도가 운하를 반대하는 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오직 자신이 공약으로 낸 지역 개발 정책을 실현하거나 확충하기 위해 경인운하를 찬성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경인운하백지화 인천대책위 권창식 사무국장은 "3개 시·도지사들이 이번 체결식 때 제안한 사업계획들은 그 경제적 편익성이 의심된다"며 "국고낭비와 환경파괴가 염려되는 경인운하 사업은 이 같은 막무가내식 추진이 아닌 논란에 대한 제대로 된 해명과 적법한 절차를 거쳐 시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경인운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