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가 고속철도 도심지상화 방침에 따라 철로변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려고 하지만 미군부대가 걸림돌로 작용해 이 같은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

대구시는 그동안 수창공원과 태평지하차도 사이의 철로변에 위치한 미군보급창고 ‘SP47’의 이전을 추진하고 만약 이전이 어렵다면 창고부지 1만 제곱미터가운데 1천 제곱미터 정도의 부지를 내주길 요청하고 있으나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전망된다.

미군 측은 보급창고만 따로 이전하는 것은 부대전술상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며 일부 부지의 양도 또한 한·미 SOFA규정에 의해 실현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대구시는 이미 올해에만 국방부와 보급창고 이전에 관한 협의를 3차례나 거쳤지만 국방부도 이렇다 할  대책마련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미군 보급창고가 있는 공여지는 사기업인 대한통운의 사유지라는 점을 들어 미군의 거부와 국방부의 어정쩡한 태도를 비난하는 시민들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공여지는 우리나라 국방부가 대한통운 측으로부터 매년 임차해 무상으로 미군에 빌려주고 있는 것이니 만큼 다른 대체할만한 부지를 마련해주면 이전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설득력을 더해주고 있지만 미군의 입장은 요지부동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미군의 입장변화가 없는 한 12일 한국철도공단과 체결한 고속철도변 정비사업 협약서대로 철로변 정비사업을 완료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고속철도가 지상으로 통과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소음·분진민원을 사전에 방지하고 도심통과구간 11.5km 주변에 완충녹지와 함께 측면도로를 내년 4월에 착공한다는 대구시의 계획과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대구시민의 염원이 특별한 계기가 없는 한 상당기간 표류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시 장기발전계획상 반드시 필요한 고속철도변 정비사업이 미군 보급창고로 인해 진척이 안 돼 미칠 지경”이라면서도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반드시 실현시키겠음을 강조했다.


태그:#철도변 정비사업, #고속철도, #대구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신문인 달신문에서 약 4년, 전국아파트신문에서 약 2년의 기자생활을 마쳤으며 2007면 10월부터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에 소재하는 외국인근로자쉼터에서 재직중에 있슴. 인도네시아 근로자를 비롯해 우즈베키스탄 외국인 근로자들의 인권보호와 사고수습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슴.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