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강종훈 기자) 도올 김용옥 중앙대 석좌교수가 `헌재의 수도이전 위헌' 결정과 관련 노무현 대통령에게도 쓴 소리를 했다.

최근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글에서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 특별법 위헌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한 김 교수는 7일 방송된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 노 대통령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 교수는 먼저 헌재의 위헌 결정에 대해 "노무현이 보기 싫어서, 노무현에 대한 증오 때문에 국가를 증오하는 짓을 하는 미친 사람들이 어디 있나"라고 독설을 퍼부은 뒤 노 대통령에게도 책임은 있다고 말을 이었다.

그는 "나 같으면 전날에 헌재에 찾아가 무릎을 꿇고라도 호소하고 대통령으로서 설득이라도 하겠다"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 무슨 짓을 못하냐"라고 노 대통령을 비판했다.

그는 또 노 대통령에게 마음을 열 것을 충고했다. 그는 "자기 주장만을 하지 말고, 자기와 달라도 들어주는 척이라도 하라"면서 "대통령은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다양한 견해를 수집해야된다"고 말했다.

그는 "노 대통령의 가장 큰 문제는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몰랐다가 들으면 행동이 변화가 오는데, (노 대통령이) 다 알고 있고 (노 대통령에게) 다 들어보면 결국은 도덕적 결론으로 가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설득만 되고 노무현 정권 아래서는 예스맨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당선을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건이라고 했던 그는 "사실 돈 잘 벌어달라고 국민들이 노 대통령은 뽑은 것은 아니다. 참신하고 우리 사회가 합리적으로 도덕적으로 될 것 같아 뽑은 것"이라며 "노 대통령은 그 뽑아놓은 원리에 너무 바보스럽게 충실했고, 방법론이 미숙했다"고 지적했다. 고칠 것은 고치자는 도덕적 의지를 결집시켜줘야 하는데 그렇게 만드는 제스처와 감정적 호소가 너무 부족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이 외에도 미국 대선과 국내 정치 문제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생각을 거침없이 밝혔고, 이날 방송된 인터뷰는 MBC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서 네티즌들의 뜨거운 논란을 낳고 있다.

관련
기사
가련하다, 헌재여! 당신들은 성문헌법 수호자였거늘...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