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자주 다니던 동네 마트에 물건이 하나둘 비기 시작하더니 결국엔 문을 닫았다. 

동네에 큰 식자재마트가 들어서고, 손님이 대거 빠지기 시작하면서 이곳이 큰 타격을 입은 탓인가 보다. 그래도 오랫동안 한 곳을 지키고 있어서 주변의 단골과 배달고객도 많았는데 예고도 없이 장사를 접었다. 주인 내외의 바지런함과 친절만으로는 고객을 잡아둘 수가 없었던 걸까.

전에는 신선한 청과물이 널려서 가격대에 맞게 고를 수 있었고 정육코너의 육류도 다양했는데, 경쟁에서 밀리자 상품도 시들어갔다. 진열대의 상품이 비는데도 빠르게 채워지지 않았고 점원의 수가 현격하게 줄어드는 기미가 보였다. 그러던 어느 날 점포가 싹 비워졌다. 그동안 부지런히 쌓았던 구매 포인트를 활용도 못한 채로. 
 
동네골목 풍경
 동네골목 풍경
ⓒ 이준구

관련사진보기

 
모르긴 몰라도, 동네 마트를 경영하는 오너의 입장에서는 하루하루 속이 타들어갔을 것이다. 몇 미터 앞에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식자재마트가 생겨 단골 손님들마저 발걸음을 돌리기 시작했으니 말이다. 

살갑게 지냈던 이웃 단골이라도 같은 물건을 더 싼 가격에 구입하고 싶은 건 당연한 인지상정이었다. 더구나 쿠팡 같은 배달서비스를 사용하는 가구가 늘면서 매출이 곤두박질치는 위기를 겨우 버텨온 셈이었다. 

마트 주변에는 GS와 CU편의점도 있어서 24시간을 운영하는 그 점포와도 시간경쟁에서 밀리기 시작했다. 마트는 규모에서는 식자재마트와 상대가 안되고 개별소비자의 편의에 있어서는 24시간 편의점에 대적할 수 없었다. 

매장이 점차 텅 비워지고 며칠간 내부 수리에 들어가더니 오늘 떡하니 간판이 걸렸다. 마트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CU편의점이 들어선 것이다.

변화 지켜보며 씁쓸함 느낀 이유

바깥의 커다란 간판에 산뜻한 형광등 불빛 아래로 세련되게 진열된 물건들로 즐비했다. 즉석식품을 조리해서 먹을 수 있도록 테이블을 갖춰놓았는데, 학교를 마치고 하교하던 중고등학교 학생들로 그득했다.

동네 구석에 조그맣게 자리 잡았던 편의점이 크기가 두세 배는 더 컸던 동네마트자리를 접수해서 더 번듯한 위치로 자리를 옮긴 셈이다.

아직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 보지 않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길엔 한번 들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신 편의점이 입점해 있던 건물의 1층이 비어 임대한다는 게시로 도배되었다.      

사무실이 위치한 종로만 봐도 큰 도로 옆으로 텅 빈 점포가 즐비하다. 한때는 자리가 좋아 서로 들어와 장사하려고 탐내는 곳이었는데, 이제는 임대료 내는 것도 버거운 탓인지 공실로 남았다. 코로나 이후로 아예 오랫동안 주인을 못 찾는 공간이 늘고 있다.      

세대와 삶의 패턴이 변하고 산업 전반이 바뀌니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는 것 같다.
예상치 못했다기보다는, 일견 당연하지만 좀 씁쓸하다고 해야 하나.

대기업의 대형마트가 있고, 식자재마트가 생겼으며 배달서비스가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24시간을 지키는 편의점도 저력이 있었다. 여백과 틈새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차단되는 순간 동네마트는 사라진 것이다. 골목 상점의 변화로 느끼는 경제의 나비효과라고 할까.    

빼곡히 들어선 빌딩들 사이에서 자그마한 공원과 숲이 진가를 발휘하는 건, 아마도 그곳이 주는 여유와 휴식 때문인 것 같다. 부디 개인들의 삶이 좀 넉넉하고 여유로웠으면 싶다.      

태그:#동네마트, #동네편의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30 여 년 간 영상물을 제작하고 있는 피딥니다. 사회학과 미디어를 공부했고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사유하고 성찰하는 글을 남기는 중입니다. 해외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아프리카와 어려운 나라를 다니는 중이며 자원봉사로 르완다에서 1년간 미디어를 가르치고 돌아왔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