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경제성장·고령화·건강에 대한 관심과AI·반드체 발전 등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혁신의료기기 산업분야 고성장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기도형 비즈니스 성공모델 개발을 위해 혁신 아이디어 공모·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경제성장·고령화·건강에 대한 관심과AI·반드체 발전 등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혁신의료기기 산업분야 고성장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기도형 비즈니스 성공모델 개발을 위해 혁신 아이디어 공모·지원사업을 추진한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도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경제성장·고령화·건강에 대한 관심과AI·반드체 발전 등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혁신의료기기 산업분야 고성장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기도형 비즈니스 성공모델 개발을 위해 혁신 아이디어 공모·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장 수요가 높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경기도 소재 기업이실수요기관인 병원(전국)과 사업 초기 단계부터 컨소시엄으로 참여하여 혁신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사업이다.

도에 따르면, 이는 실증·임상 단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병원과 함께 협력해 제품 개발 시작단계부터 최소화하고 그간 혁신아이디어가 제품·사업화 되어 판로 가없어 사장되는 안타까움을 사전에 예방·해결, 병원판매 또는 기술이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업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으로는 혁신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총15개 기업-병원 컨소시엄에 각 1000만 원을 지원한다.

희망하는 기업-병원은 오는 19까지 병원(의료진 전문의 이상 필수 참여) 등과 컨소시엄을 이뤄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의료기기 관련 산·학연 전문가 7인이 서면평가 후 기술을 선별해야 한다. 또 해당 컨소시엄과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맺어 아이디어를 구체화·전략화해 11월말까지 제출하면 된다.

혁신 아이디어는 혁신의료기기 분야에 제한 없이 지원가능하며, 우수과제는 차년도 경기도가 추진하는 시제품과 혁신의료기기 융합형전주기 지원사업에 가산점을 받게 된다.

도 관계자는 "혁신의료기기 개발기획 사업으로 혁신의료기기 창업·중소 의료기기 기업이 판로 등를 사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확보, 제품 개발 성공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매출 증대에도 연결돼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인구 1400만 명 이상 거주해 의료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도내 의료기관은 92개소로 분당서울대병원 등 상급병원은 5개소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이 14개소, 300병상이상∼500병상 미만이 20개소, 300병상 미만 33개 등이 도내에 분포돼 있다.

이에 의료기기 사용수요가 가장 높은 지역이며, 의료기기 제조기업은 전국 4246개 기업 중 경기도가 1721개소로 약 41%를 점유하고 있다. 경기도가 가장 높은 비율로 의료기기제조업의 의료기기 관련 산업의 수요·공급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의료기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내 의료기기 제조업체 1721개소 중 성남시 285개소(16.6%), 화성시 148개소(8.6%) 부천시 128개소(7.5%), 안양시 116개소(6.7%), 용인시 110개소(6.4%), 고양시 105개소(6.1%) 등 성남시, 화성시, 용인시의 대도시 제조업체로 산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도 바이오 산업 현황 자료
 경기도 바이오 산업 현황 자료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앞서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은 '2024년 디지털 혁신의료기기 개발 지원사업'에 참여할 도내 의료기기 기업 30개사를 19일까지 공개 모집에 들어갔다.

'2024년 디지털 혁신의료기기 개발 지원사업'은 의료기기 산업 활성화와 기업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혁신의료기기 개발전략수립 15개사, 시제품 개발9개 사, 융합형 전주기 6개 사 등을 맞춤형으로 종합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본사, 연구소, 또는 제조시설 중 1개 이상이 경기도에 있는 중소기업이다.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 디지털 혁신의료기기 개발전략수립, 시제품 개발, 혁신의료기기 융합형전주기 분야 등 기업별로 1천만 원부터 최대 4천6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혁신의료기기 개발 전략수립지원 분야는 올해 처음 신설된 것으로 15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의료기기 개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의료인과 제품 개발 단계부터 협업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원사업에 참여 희망하는 기업은 경기도 누리집 혹은 이지비즈에서 사업설명서 등 관련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오는 19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그밖에 요구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한태성 바이오산업과장은 "디지털 혁신의료기기 개발은 의료 분야의 혁신적인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지역 의료기기 산업의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의료 분야의 혁신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3년간 경기도내 의료기기산업육성을 위해 63곳의 중소기업을 지원해 303억 원의 매출 증대와 147여 명을 고용 창출했다고 했다.
 
경기도 혁신기기 의료기기 개발 지원 사업 모집 공고
 경기도 혁신기기 의료기기 개발 지원 사업 모집 공고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태그:#경기도, #김동연, #바이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